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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브리티시 하이엔드 케이블의 서막 - 코드컴퍼니 Sarum T Super ARAY
코난 작성일 : 2017. 06. 09 (11:13) | 조회 : 1970

FULLRANGE REVIEW

브리티시 하이엔드 케이블의 서막

코드 컴퍼니 Sarum T Super ARAY

새로운 출발 “Sarum T”

지난 해 코드 컴퍼니는 자신들이 지금까지 이룩해왔던 케이블 제조 공법 및 튜닝 기술을 모두 응집한 자사 초유의 하이엔드 케이블을 론칭했다. 새로운 지오메트리와 소재들이 추가되었고 가격은 기존 Tuned Aray를 훨씬 더 상회했다. 현재까지 어떤 케이블이든 기본을 중요시하며 항상 합리적인 가격대의 케이블을 공급했던 그들이다. Super Array 기술을 적용해 새롭게 출시된 Sarum T 라인업은 과연 코드 컴퍼니가 얼마나 뛰어난 케이블 제조사인지 검증할 수 있는 시험대였다.


▲ 코드 컴퍼니 Sarum T가 청음 세션에 사용되는 모습. 영국 런던에 위치한 KJ West One 오디오숍에서 하이엔드 기기들과 함께 매칭되었다.

코드 컴퍼니는 플래그십 Sarum T 시리즈를 내놓은 자리에서 영국 매체의 기자들과 함께 청음 세션까지 진행했다. 대단한 자신감이었다. 장소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KJ West One 으로 영국내 하이엔드 오디오숍이었다. 매킨토시, 윌슨, 린, dCS, 네임 등을 취급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점에서 리스닝 세션과 비교청음 등이 있었으며 이는 나중에 서면으로 리포트 되었다.

시스템은 레퍼런스 하이엔드 시스템이라 할 수 있었다. 스피커는 윌슨오디오 Alexia를 동원했으며 앰프는 네임오디오의 최상위 모델 Statement S1 프리/파워앰프였다. 소스기기는 dCS에서 작년 막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은 Vivaldi 2.0 시스템이다. 본 디지털 소스 시스템은 총 네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다. 트랜스포트, DAC, 업샘플러 그리고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 나의 머릿속으로는 어떤 소리가 날지 어느 정도 그려지기는 하지만 과연 코드 컴퍼니가 조그만 결점도 견딜 수 없을 만큼 예민한 현대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어떤 표정을 드러낼지 궁금했다. 결국 총 세 번의 리스닝 세션 끝에 오디오 숍 관계자 및 매체 담당 기자 등 참석자 전원은 무척 뛰어난 성능을 확인했다. 인터케이블, 스피커 케이블뿐만 아니라 디지털 케이블에서도 코드 컴퍼니 Sarum T Super ARAY 의 성능은 명확히 판가름 났다. 하지만 직접 테스트해보기 전에 이런 리포트를 믿을 수는 없었다.


나이젤 핀 그리고 Taylon®

코드 컴퍼니가 기존 케이블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플래그십 케이블을 만들기 시작한 건 단 한 명의 영입 이후다. 나이젤 핀(Nigel Finn)은 이 쪽 분야에서 시쳇말로 ‘Golden Eear’, 우리말로 황금귀 또는 ‘케이블 닥터’로 불리는 사람이다. 오랫동안의 음악 생활 그리고 어렸을 적부터 아버지의 영향으로 하이파이 오디오와 재생 음에 파묻혀 살아온 사람이다. 그가 코드 컴퍼니와 일하게 된 것은 1989년도. 현재도 코드 컴퍼니의 대표로 재직 중인 샐리 깁(Sally Gib)과의 만남은 코드 컴퍼니 케이블 성능을 몇 단계고 상승시켰다.

CD 시절부터 시작해 현재 고음질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을 통해 음악 감상을 하는 오디오파일을 위한 케이블은 천천히 그러나 집요하게 진화되었다. 특히 나이젤 핀은 고역 주파수 반응에 주목해 고역 손실 및 왜곡을 없애기 위한 여러 연구를 진행했다. 그의 26년 음악 경험과 연주 그리고 도체 및 지오메트리 연구로 태어난 것인 바로 기존의 ‘Tuned ARAY’ 테크놀로지다.


이번 Super ARAY는 기존 Tuned ARAY 시리즈를 다시 한 번 진화시켜 한 스텝 더 업그레드된 성능을 보여주는 코드 컴퍼니의 독보적인 기술이다. 그리고 이는 코드 컴퍼니의 최상위 라인업 Sarum T 라인업에 온전히 적용된다. 가장 커다란 변화는 뭐니 뭐니 해도 나이젤 핀이 계속해서 연구하면서 업그레이드해 나갔더 절연 소재 및 기법에 관한 적용이다. 기존 코드 컴퍼니 케이블은 PTFE, 그러니까 테프론을 절연재료로 사용했다.

하지만 이번 Sarum T 라인업에서부터는 Taylon®라는 독특한 소재를 사용해 절연한다. 이 소재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섬유가 아니라 코드 컴퍼니에서 PTFE를 대체할 좀 더 뛰어난 성능의 절연소재를 찾다가 발견한 것이다. 원래 Taylon®은 군사 무기 분야에서 정밀 유도 무기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초정밀 타격을 위한 무기 시스템을 위한 소재라면 일단 믿을만한 특성을 지닌다. 코드 컴퍼니의 설명에 의하며 이 소재는 음악의 주파수 특성을 해치는 물리적 공진과 위상 변이를 동시에 거의 완벽히 억제해준다고 한다.


Sarum T Super ARAY USB

테스트를 의뢰받은 제품은 Super ARAY가 적용된 코드 컴퍼니의 Saru T 라인업 중 USB 케이블과 XLR케이블 두 모델이다. 각각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양 쪽 측면에서 성능을 시험해볼 수 있는 기회다. 일단 USB 케이블을 적용해보기로 했다. 테스트한 시스템은 솜오디오 sMS-1000SQ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마이텍 맨하탄 II DAC를 소스기기로 활용했다. 이후 증폭은 제프 시너지 프리앰프와 플리니우스 파워앰프에 맏겼고 다인 컨피던스 C4로 최종 출력하는 형태다.


  • 우선 USB 케이블의 특성 중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높은 밝기와 낮은 노이즈 플로어로 인한 선명한 음색이다. 예를 들어 안토니오 포르치오네와 사비나 슈바가 함께한 ‘Visoins’(24/192)를 들어보면 전체적인 음상이 차분히 정돈되어 들린다. 특히 고역 주파수에서 성능이 돋보이는데 무척 투명하고 싱싱한 하모닉스가 일품이다. 보컬 또한 마찬가지지만 특히 안토니오의 기타 핑거링에서 매우 차분하면서도 섬세한 하모닉스가 펼쳐진다. 리스닝 룸의 조도를 높인 듯 레코딩의 구석구석을 세밀하게 조망해준다.
  • 베이스페이스 트리오의 ‘Oh, lady be good’(24/96)에서도 고역대에서의 성능이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하이햇 심벌의 초고역대 소리가 무척 선명하게 디테일이 살아있다. 아주 부드럽게 문지르는 듯한 소리로 신기할 정도로 섬세하게 포착해낸다. 한편 중, 저역을 오가는 더블 베이스는 역동적이진 않고 매우 타이트하면서 정확한 해상력이 돋보인다. 딱딱하지도 그렇다고 뭉개져 번지지도 않는 중립적이며 컨트라스트 대비가 명확한 저역 특성을 보인다.
  • 더 나아가 대편성 레코딩 중 안드리스 넬슨스 지휘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을 들어보자. 휘몰아치는 악곡 중간 중간에 부각되는 현악 세션은 마치 얇은 실타래를 풀어놓은 듯 곱고 새야한 입자감을 드러낸다. 단지 매끈한 표현이 아니라 입자 하나하나가 느껴질 정도의 미립자가 느껴진다. 상당한 정보량 및 선명한 소리로 관악기 또한 금속의 표면이 빛나는 광채 등 각 악기 고유의 텍스쳐 표현이 확연히 구분되어 들린다. 힘의 완급조절 등 아티큘레이션도 속도감 넘치게 표현되며 들뜨거나 질척이는 느낌 없이 산뜩하게 재생해준다.

※ 위 유튜브영상은 리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영상이며 실제 리뷰어가 사용한 음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Sarum T Super ARAY XLR

USB 케이블 테스트 후 계속해서 동일한 곡을 반복 청취하며 ABA 테스트를 이어나갔다. 나의 시스템에서는 USB 케이블 하나보다는 XLR케이블까지 추가했을 때 Sarum T의 특징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났다. 서로 비슷하면서 음질적 변화 양상은 조금씩 다른데 함께 사용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분명이 크다.


  • 예를 들어 안토니오 포르치오네와 사비나 슈바의 ‘Visions’(24/192)에서 초반 기타 핑거링에 강력한 에너지가 추가되어 무척 역동적으로 들리기 시작한다. 사비나의 보컬의 핵이 명확하고 음상 부분에서도 보컬, 기타 모두 좀 더 둥글고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생생한 느낌이 배가된다. 단출한 구성의 포크 음악에서 중간 중간의 작은 호흡, 프레이징의 변화도 더 명료하게 포착해 표현된다. 온기까지는 아니지만 감상자를 압도하는 보컬과 기타의 정교한 토널 밸런스 그리고 전체적으로 볼륨감이 더 붙은 소리다.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촉감에 리듬감까지 가세된 소리다.
  • 베이스페이스 스윙 트리오의 ‘Oh, lady be good’에서는 음악이 감상자를 중심으로 각 악기와의 거리가 대비될만큼 공간, 거리 표현이 확실히 대비되어 표현된다. 더불어 스피드는 역시 빠른 편으로 쓸 데 없는 잔상을 남기지 않으며 힘의 완급조절이 뒷받침되어 리듬감있게 표현된다. 확실히 각 악기들의 볼륨감이 상승해 좀 더 슬램한 표현력이 돋보인다. 더블 베이스는 더 힘차게 워킹하며 피아노도 활기를 머금어 동적 움직임에 추진력이 붙는다. 걱정했던 것처럼 다소 날리거나 번지는 특성은 그 어디에도 없다. 무척 부드러운 표면 질감에 역동적인 에너지가 실려 있는 양수겸장의 소리다.
  • 안드리스 넬슨스 지위의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레코딩에서 파악되는 스테이징은 넓고 입체적이다. 현과 관악기에서는 역시 구름이 겆힌 뒤 환하게 열린 하늘처럼 탁 트인 개방감이 일품이며 무척 입체적이다. 뚜렷한 아티큘레이션을 중심으로 속도감이 붙되 육중하면서도 부드러운 중, 저역 덕분에 부드럽고 포만감을 유지한 펀치력을 보여준다. 절대 과장이나 축소 없이 음원 자체의 정보에 기반한 충실한 정보 전달과 디테일을 보여준다. 하지만 지나치게 스튜디오 모니터 스타일이거나 건조하고 차가운 소리는 절대 아니다. 오히려 살짝 실키하며 시스템 전체 사운드를 투명하게 읽어낸다.

※ 위 유튜브영상은 리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영상이며 실제 리뷰어가 사용한 음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총 평

코드 컴퍼니의 기존 제품들을 몇 개 사용하던 시절을 잠시 떠올리면 그들에겐 원래 ‘Cost No Object’보다는 ‘Cost Performance’가 가장 중요했다. 이 때문에 네임오디오에 납품하는 방식이 그들의 초기 가장 큰 사업이었으며 발판이 되었다. 하지만 작년 Sarum 스피커 케이블에 이어 이번 USB, XLR케이블을 테스트하면서 기존의 편견이 가뿐히 지워졌다. 모든 것은 Taylon®를 발견하면서부터 촉발된 지오메트리 등 여러 부분의 혁신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무척 상세한 정보량과 입체적인 표현력 등은 절연 소재 및 방식의 변화로 인해 노이즈 플로어 안에 숨어있던 입자들을 일제히 소환해냈다. 더불어 하모닉스 표현이 뛰어나 대출력 트랜지스터 앰프의 딱딱하고 건조한 느낌을 순화시키기에 제격이다. 풍부한 하모닉스와 싱싱하며 선명한 고순도 음색에 음원의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입체적인 표현력 등에서 ‘뮤지컬리티’라는 단어가 생각났다. 비유하자면 살짝 온도감을 불어넣은 아큐톤 같은 표현력으로 케이블을 꽂는 순간 잃어버렸던 잔향과 각 레코딩마다 가진 고유의 앰비언스가 가감 없이 드러난다. 코드 컴퍼니의 Sarum T는 근래 나의 리스닝 룸을 거쳐간 수많은 케이블 중 섬세한 음악적 앰비언스 표현이 뛰어난 케이블이다.


문의 풀레인지(02-3446-5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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