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리뷰]음악을 듣지 않아도 사랑스러운 물건 - 비파 Helsinki / Oslo / Copenhagen
주기표 작성일 : 2017. 02. 13 (18:47) | 조회 : 2609

FULLRANGE REVIEW

음악을 듣지 않아도 사랑스러운 물건

비파 Helsinki / Oslo / Copenhagen

같은 동선에 있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고
음악을 틀면 그 공간의 분위기까지 달라진다

아내가 한동안 가방 하나 사고 싶다고 아우성이다. 사고 싶은 가방의 가격을 보니 150만원정도 선이다. 당장에는 좀 참으라고 했다. 50만원정도 하는 가방 중에 하나 먼저 사면 안되겠냐고 했더니 그런 건 필요 없다고 한다.

하루는 vifa 헬싱키 핑크색을 들고 집에 들어갔다. 앙증맞은 크기의 핑크색 vifa 가방을 아내에게 줬더니 아내는 너무나 예쁘다면서 이거 갖고 싶다면서 기뻐한다.
진짜 가방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나서도 아내는 정말로 갖고 싶다며 가격이 얼마냐고도 묻는다.


▲ 비파 헬싱키(Helsinki)

▲ 비파 오슬로(Oslo)

▲ 비파 코펜하겐(Copenhagen)

vifa에서 나오는 가방 모양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크게 가장 크기가 작은 헬싱키와 오슬로, 그리고 들고 다니기에는 조금 무거운 편인 코펜하겐이 있다. 코펜하겐은 일종의 뮤직박스처럼 들고 다닐 수는 있지만 가벼운 편은 아니고 재생되는 음도 블루투스 스피커치고는 제법 권위적인(?) 음을 재생한다.

오슬로는 헬싱키보다는 약간 더 크지만 둘 다 들고 다닐만한 무게이고, 여성이라면 헬싱키가 딱 맞다.


그리고 헬싱키는 정말로 여성이 들고 다니는 작은 가방처럼 생겼고, 설명을 듣기 전에 눈으로만 봐서는 대부분은 정말로 가방이라고 생각할 정도이다.

크기는 손바닥이 큰 성인 남성이 손바닥을 넓게 펼친 정도의 크기이고 무게도 전혀 부담은 없다.
앞면과 뒷면에는 BMW 자동차 내장재로도 사용하는 KVADRAT 패브릭으로 곱게 수를 놓았으며, 윗면에서부터 측면을 지나 바닥까지 이어지는 부분은 알루미늄으로 감싸 안았다. 손잡이 부분에는 천연 가죽을 곱게 재단해서 부드러운 감촉이 느껴지도록 마감했다. 그 촉감이 어찌나 고급스럽고 좋은지, 계속 만져보게 된다.


색상은 핑크색, 녹색, 노랑색, 회색, 검정색 등.. 다양하다. 여력이 된다면 신발이나 액세서리를 여러개 사 모으는 사람들처럼 색상별로 사놓은 싶은 심정이다.

전면 패브릭의 우측 하단부에는 볼륨 UP 버튼과 볼륨 DOWN 버튼이 숨겨져 있다. 패브릭의 바탕에 별도의 버튼을 물리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버튼이 숨겨져 있는 부분에 수를 놓아서 표기해 놓은 방식이다.


우리는 이런 부분에서 이 제품이 추구하는 감각적인 느낌을 한가지씩 이해할 수 있게 되고 한번씩 만져보고 싶게 만든다.
전원 버튼은 측면에 있고, 아날로그 입력 단자와 전원 단자는 뒷면에 조그맣게 처리되어 있다.


전자제품 브랜드와는 다른 감각적이고도 고급스런 이미지

제품을 평가할 때, 종종 의미있게 따지는 부분이 있다.
제품의 가치라는 것은 일부 소비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기능적인 성능만 좋아도 좋은 평가를 해줄 수 있을 것이다. 오디오는 음질만 좋으면 되고 자동차는 잘 달리고 잘 서기만 하면 되는 것일 수도 있다. 겨울 옷은 따뜻하기만 하면 되고 음식은 맛있기만 하면 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vifa 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

종종 제품을 평가할 때면, ‘이 제품을 만들면서 제작자와 제작사는 얼마만큼 정성을 들였는가?’ 혹은 ‘이 제품을 만들면서 제작비를 아끼기 위해 노력했는가?’ 혹은 ‘제작비와는 무관하게 가장 우수한 품질을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는가?’를 따져볼 때가 있다.


제작비를 가능한 아껴서 제작을 했다고 하더라도 기능적인 품질은 좋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블루투스 스피커에 KVADRAT 패브릭을 사용하지 않아도 소비자는 잘 모른다. 그냥 저급한 중국제 패브릭을 사용하더라도 색상만 비슷하게 나온다면 대부분의 소비자는 알 수가 없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입하면서 그런것까지 따지는 소비자는 거의 없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블루투스 스피커는 가격 싸고 소리만 좋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는 B&W 나 FOCAL, 다인오디오 보다는 삼성이나 소니가 더 유명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내가 vifa 의 블루투스 스피커를 추천하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다.


1. 최고의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비를 아낀 흔적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

▲ Vifa 블루투스 스피커들에 사용된 KVADRAT 패브릭

요즘 자동차만 하더라도 고급 가죽에 스티지 마감을 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광고한다. 그렇지만 수천만원짜리 자동차에 그정도 물량투입이 뭐 그렇게 대단한가? 라는 생각을 해본다. 당연한거 아니겠는가? 역설적으로는 그보다 저렴한 자동차라 하더라도 2000~3000만원씩 하는데 그정도 가격을 주고 제품을 사더라도 가죽도 안 들어가 있고, 대부분의 내장재는 싸구려 플라스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KVADRAT 패브릭은 유럽에서 가장 인정받는 텍스타일 디자인 전문 브랜드다. 이 회사는 단순히 상품을 만드는 회사라기 보다는 디자인 회사에 가깝다. 모든 고급 제품에 사용되는 각종 색상이나 마감재를 제작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하고 있다. 소속되어 있는 디자이너만 수십명이다.


▲ Vifa 블루투스 스피커들에 사용된 KVADRAT 패브릭

이곳에서 vifa 스피커만을 위한 패브릭 소재를 개발해 준 것이다. 실물을 만져보고 눈으로 직접 보면 이것은 플라스틱이나 아크릴, 나무 등으로는 만들어질 수가 없는 색상이고 촉감을 가지고 있다. 패브릭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 가능하면 패브릭으로 하면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만듦새로 처리를 하자고 해서 KVADRAT 패브릭을 사용한 것이다.

일종에 공익광고 하나를 만드는데 박찬욱 감독이나 봉준호, 이준익 감독 같은 분들을 협업시키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공을 들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가죽 재질도 튼튼하면서도 너무 부드러우며, 질 낮은 재질의 상태를 숨기기 위한 복잡한 가공이 들어가 있지 않은 그냥 순수한 가죽을 최대한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을 통틀어서 이 제품은 단순한 전자제품이라기 보다는 디자인 제품이거나 혹은 감각적이고도 예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크게 칭찬할만한 제품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2. 패션 명품에 버금가는 디자인과 만듦새로 유행을 타지 않고 요란스럽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연결되는 부분인데, 이 제품은 휴대가 가능한 제품이다. 모든 제품에 손잡이가 달려있고, 충전을 하면 몇시간씩 휴대를 하면서 사용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디자인 역시 들고 다니기에 어색함이 없도록 패셔너블하게 가방처럼 디자인한 것이다. 사실 보편적이고도 보수적인 입장으로서 이 제품을 단순히 스피커로만 평가를 한다면 굳이 왜 이런 쓸데없는 짓을 했는가 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바꿔서 생각하자면 아웃도어가 화려하고 예쁠 필요가 뭐 있었겠는가? 그렇지만 아웃도어가 화려하고 예뻐지면서 그 시장이 대박이 난 것은 사실이다. 스피커가 소리만 좋으면 된다는 것은 정말로 진부한 생각이 되어 버린 것이다.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모든 상품은 이동이 가능하고 휴대가 가능하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다. 전자제품이라고 해서 조잡한 버튼들이 모두 드러나 있고 크롬 마감으로 번쩍번쩍 거리고 플라스틱으로만 치장되어 있는 시대는 지났다고도 볼 수 있다.


vifa 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집 안에서도 거실과 서재, 침실이나 욕실까지도 이동이 간편하며, 출근하는 날이나 여행을 다닐 때도 가지고 다닐 수 있다. 심지어는 백화점이나 카페, 공공장소 등에서 들고 다녀도 어색하지 않고 남들의 시선을 끌만큼 매력적인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블루투스 스피커치고 이만한 종합선물세트가 또 있을까?


3. 오랜 전통의 HIFI 오디오 전문 제작사에서 만들었다.

vifa 라는 브랜드는 본래 스피커 부품을 만들던 회사이다. 그중에서도 스피커의 핵심인 스피커 유닛으로는 상당히 유명한 브랜드다. 전세계에 유명한 스피커 제작사들이 vifa 의 스피커 유닛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별로 없을 정도로 vifa 는 이 분야에서 오래된 회사이고 유명한 회사다.

당연히 소니정도가 제일 유명한 브랜드라고 생각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생소한 이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소니가 별로라는 이야기는 아님), vifa 에서 만든 부품들을 소위 천만원이 넘는 스피커들에서도 사용을 할만큼 신뢰할만한 오디오 전문 브랜드이다.


HIFI 오디오 전문 이미지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부품의 사용에 있어서도 높은 기준을 갖추고 있고, 성능 좋은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블루투스 스피커 제작사 중에 스피커 유닛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는 회사는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vifa 는 그런점에서 성능이 더 저렴한 제품들보다 나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신뢰를 갖게 한다.
디자인이나 만듦새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 점도 분명히 있기는 하지만, 이런 디자인 친화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수준급의 음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역시나 그만큼 노하우와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4. 당연히 음질 또한 전자제품의 느낌보다는 HIFI 제품의 느낌이 있다.

▲ 비파 헬싱키(Helsinki), 오슬로(Oslo), 코펜하겐(Copenhagen)

코펜하겐과 오슬로, 헬싱키까지 모두 사용을 해봤다. 그중에서 어떤 이들은 가장 저렴한 헬싱키가 제일 음질이 좋다는 이들도 있고, 반대로 코펜하겐이 더 좋다는 이들도 있다.

이것은 경쾌하고 투명한 음을 좋아하는 이들은 헬싱키의 음을 더 선호할 수 있고, 중후하고 묵직한 중저음의 밸런스까지 잘 갖춰진 음을 좋아하는 이들은 코펜하겐의 음을 좋아하게 된다. 오슬로는 그 중간쯤이다.

헬싱키의 음은 상당히 깔끔하고 상쾌한 느낌이 있다. 중음이 두드러지면서 사람의 목소리나 각종 악기의 소리들을 명확하게 들려주는 편이다. 오히려 이러한 부분은 상위 기종인 오슬로나 코펜하겐보다 더 낫다. 쉬운 말로 더 선명하고 명쾌하다는 이야기다.

오슬로만 하더라도 중저음이 제법 나온다. 코펜하겐이 되면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생각하기에는 의외다 싶을 정도로 굉장히 당당한 중저음을 내준다. 여기서 당당하다는 말은 그냥 저음의 양감만 많이 나오는 정도가 아니라 저음에서 제법 중량감이 느껴지고 단단하다는 의미이다.

헬싱키는 중저음이 많이 나오는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아주 저가형 블루투스 스피커보다는 훨씬 더 깊이있는 음을 낸다. 기본적으로 음색의 선이 과도하게 얇지 않은 느낌이 있고, 플라스틱으로만 만들어진 스피커들에 비해서는 더 탄탄하고 깊이있는 음을 재생한다.


음악을 듣지 않아도 사랑스러운 물건

▲ 비파 헬싱키(Helsinki), 오슬로(Oslo), 코펜하겐(Copenhagen), 스톡홀름(Stockholm)

이 제품을 구매할 때는 색상에 대한 고민이 너무 클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검정색을 제외하고는 다 예쁘다.

헬싱키만 놓고 보자면 디자인이 동글동글하면서도 앙장맞고 손잡이도 가죽으로 되어 있어서 훨씬 사랑스러운 느낌이 있다. 물건을 받아놓고 한동안은 음악을 듣지 않아도 주변에 놔두면서 만지작 만지작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된다.

▲ 비파 오슬로(Oslo)

실제로 본 필자는 여름 휴가때는 오슬로를 가지고 다녔고, 얼마 전에 가볍게 가족끼리 여행을 다녀올 때도 헬싱키를 가지고 갔다. 함께 하고 있는 동선에 이녀석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과장해서 하는 말이 아니다. 그리고 음악을 틀면 그 공간의 분위기까지 달라진다. 여름에는 야외에서 식사를 할 때 가볍게 음악을 틀어놓고 얼마 전 여행에서는 호텔방에서 음악을 틀었다. 때로는 자동차 안에서도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 비파 헬싱키(Helsinki)

예쁜 색상의 헬싱키는 선물용으로도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한다.

음악 듣는 것을 즐겨하는 가족이나 소중한 지인이 있다면 고려해 보기 바란다.
코펜하겐정도면 집안의 메인 오디오 시스템으로 이용하기에도 크게 부족하지 않으며, 오슬로나 헬싱키는 집에서 소소하게 음악용으로 사용하다가 휴대용으로 이용하기에도 강추할만 하다.

S P E C

vifa Helsinki

DIMENSIONS 156 mm/210 mm/70 mm
WEIGHT 1.4 kg
COLORS Willow Green, Misty Blue, Dusty Rose and Sandstone Grey
CONNECTIVITY Bluetooth 4.0 aptX
AUX 3.5 mm mini-jack
NFC
BATTERY Rechargeable Lithium battery
MATERIALS Frame/One piece diecast aluminium
Enclosure/Polycarbonate
Grills/Custommade Kvadrat textile
DRIVE UNITS Fullrange
2 x 50 mm Vifa unit with aluminium cone and neodymium magnet

Woofer
2 x 60 mm Vifa units with flat sandwich cone and neodymium magnet. Mounted mechanically back to back in a force balanced configuration supported by 2 passive radiators
FREQUENCY RESPONSE 58 Hz - 18 kHz @ +/- 3 db
TECHNICAL FEATURES Bluetooth aptX
Lithium Ion battery
Force Balanced Woofers
Digital pure path amplifier
DSP crossover optimized for low distortion and high precision
IN THE BOX Vifa Helsinki incl. short leather strap, power supply, AUX 3.5 mm mini jack cable, manual, quickguide, travel bag & warranty
수입원 다인랩 (02-541-9946)
가격 63만원

vifa Oslo

DIMENSIONS 268 mm/181 mm/90 mm
WEIGHT 2.4 kg
COLORS Anthracite Grey, Pebble Grey, Sand Yellow, Ocean Blue and Ice Blue
CONNECTIVITY * Bluetooth 4.0 aptX
* AUX 3.5 mm mini-jack
* NFC
BATTERY Rechargeable Lithium battery
MATERIALS * Frame/One piece diecast aluminium
* Enclosure/Polycarbonate
* Grills/Custom made Kvadrat textile
DRIVE UNITS * Fullrange :
2 x 50 mm Vifa unit with aluminium cone and neodymium magnet

* Woofer :
2 x 65 mm Vifa units with flat sandwich cone and neodymium magnet. Mounted mechanically back to back in a force balanced configuration supported by 2 passive radiators
FREQUENCY RESPONSE 55 Hz - 18 kHz @ +/- 3 db
TECHNICAL FEATURES * Bluetooth aptX
* Lithium Ion battery
* Force Balanced Woofers
* Digital pure path amplifier
* DSP crossover optimized for low distortion and high precision
IN THE BOX Vifa Oslo, power supply, AUX 3.5 mm mini jack cable, travel bag, manual, quickguide & warranty
수입원 다인랩 (02-541-9946)
가격 78만원

vifa Copenhagen

DIMENSIONS 268 mm/362 mm/90 mm
WEIGHT 4,65 kg
COLORS Anthracite Grey, Pebble Grey, Sunset Red, Sand Yellow, Ocean Blue and Ice Blue
CONNECTIVITY * Bluetooth aptX
* Wi-Fi direct
* Wi-Fi networked
* Wired optical or
* analog 3.5 mm minijack
* Wired USB
(only iOS device at present)
BATTERY Rechargeable Lithium battery
MATERIALS Frame/One piece diecast aluminium
Enclosure/ABS reinforced
Grills/Custommade Kvadrat textile
DRIVE UNITS * Tweeter : 2 X 28 mm Vifa driver unit with soft dome and neodymium magnet
* Midrange : 2 X 50 mm Vifa driver unit with aluminium cone and neodymium magnet
* Woofer : 2 X 80 mm Vifa driver unit with flat sandwich cone and neodymium magnet. Mounted mechanically back to back in a force balanced configuration supported by 4 passive radiators
FREQUENCY RESPONSE 50hz - 20khz @ +/- 3 dB
TECHNICAL FEATURES Bluetooth aptX * Wi-Fi direct * Apple AirPlay * Works with dlna * DSP signal processing * Lithium Ion battery * Force Balanced Woofers * Digital pure path amplifiers
IN THE BOX Vifa Copenhagen, power cable, AUX 3.5 mm mini jack cable, optical cable, travel bag, manual, quickguide & warranty
수입원 다인랩 (02-541-9946)
가격 129만원
리뷰어 - 주기표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해 Sorish#p.com
소리샵
www.sorishop.com / 02-3446-7390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55길 29 대창빌딩 1층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생초보에게 고견을... 푸른목소리 2017.12.13 108
2 북쉘프 문의드립니다.. veron 2017.12.13 157
3 DAC 추천 요망 . 건우아빠 2017.12.13 145
4 조합 문의드립니다. 즉흥곡 2017.12.12 135
5 PMC Twenty5. 26 매칭 문의 에너지 2017.12.12 116
6 어제 마란츠 청음회 내용중 우포스 2017.12.08 400
7 캠브리지 오디오 CNX이나 851N 네트워크 기능중에서 HAL9000 2017.12.08 184
8 클래식 위주의 오디오를 찾습니다 감성자리 2017.12.06 423
9 펜오디오 사라S에 좀 더 생동감을 불어넣고 싶습니다. 홍이오빠 2017.12.06 261
10 서브우퍼 테스트 할만한 곡 추천 필연인연 2017.12.04 161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