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오디오엑스포 서울2018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추천]현재까지 최고의 올인원오디오는 무엇인가? - Naim Uniti 시리즈의 성능과 타사 제품과의 비교 추천기
Fullrange 작성일 : 2021. 01. 25 (18:14) | 조회 : 1851

▲ Naim Uniti Star (출처:audiot.co.uk)

 

고급 오디오 수요가 확실히 과거에 비해서는 늘고 있습니다. 좋은 것을 갖고 즐기고 싶은 욕망은 모두가 비슷한 것이고, 대형 영상 기기나 스마트 기기들이 평준화가 되어서 누구나 부담없이 좋은 영상기기와 좋은 스마트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고 나서, 그 다음 타겟으로는 고급 오디오쪽으로 관심이 좀 더 모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고급 오디오 시장이 기존에는 그다지 큰 시장은 아니었지만, 의외로 오디오 초보자들이 고급 오디오 제품들을 구입하게 되는데 방송의 영향도 한몫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컨데, 유튜브를 통한 음악이나 영상의 감상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TV프로그램에서의 각종 음악 프로그램들도 한몫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만큼 과거에 음반을 사서 오디오를 즐겼던 유저가 순수 오디오 마니아였다면, 요즘은 음반이나 음질의 개념을 다소 희석이 되었습니다 하더라도 유튜브와 TV방송을 통해, 음악 감상을 좀 더 고급스럽게 해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이러한 분들께서 아직은 음질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당장에는 기능성과 편의성, 디자인과 간편함을 더 우선해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올인원제품의 수요가 많이 늘었고 올인원 제품의 성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됩니다.

 



# 네트워크 스마트 올인원 오디오의 시초 
# 가장 안정적이며, 가장 오래된 네트워크 올인원 오디오, 네임 유니티 시리즈

 

▲ Naim Uniti Nova

 

네임오디오 유니티 시리즈는 소위 네트워크 스마트 기능이 탑재된 최초의 올인원 앰프입니다. 여기에 스피커 하나만 연결하면 기능적으로 완벽한 오디오가 완성됩니다. 종종 스피커까지도 하나로 끝내는 올인원 스피커에 투자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올인원 스피커는 가격이 싸야 메리트가 있는 것인지, 성능으로 보나 기능적으로 보나 내구성으로 보나 네임밸류로 보더라도 검증이 끝난 네임 유니티 시리즈에 성능 좋은 스피커를 매칭하는 것이 당연히 결과라던지 활용성이라던지 잠재력 면에서는 비교하기 힘들만큼 더 우수합니다. 올인원 스피커는 당장에 별도의 기기들(TV, 셋톱박스, 게임기, PC, USB, 외장하드 등)을 연결할 단자부터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스마트 디지털 재생 기능을 거의 완벽하게 탑재한 올인원 앰프를 라인업으로 구성해서 출시한 오디오 제작사는 네임오디오가 최초였고, 그 시장을 아예 개척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지어 네임오디오는 이러한 유니티 시리즈를 과거 구형으로는 4가지 제품을 생산했었고, 현재는 아예 2세대 네트워크 스마트 올인원 앰프인 신형 유니티 시리즈를 생산하고 있는데, 이쯤 되어서야 후발 제작사들은 이제서야 네임오디오 유니티 시리즈를 벤치마킹한 첫번째 네트워크 지원 올인원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 중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네임오디오 유니티 시리즈는 네트워크 지원 스마트 올인원 오디오의 교과서이자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네임 유니티 시리즈는 검증이 끝난 제품이지만, 다른 제작사 제품은 이제서야 전용 앱이 있는지 없는지, 전용앱이 잘 되는지 안 되는지, 크롬캐스트 기능을 지원하는지, DLNA를 지원하는지, 외장하드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HDMI 단자가 필요한지, ROON 을 지원할 수는 없는건지 등을 고민하고 있는 것입니다.

 


 

# CD 재생도 되고 CD리핑도 되는 네트워크 스마트 올인원 오디오, 네임 유니티 스타

 

▲ Naim Uniti Star

 

현재 신형 유니티 시리즈는 3가지 모델입니다. 그중에서 유니티 아톰과 유니티 노바만 부각이 되어 있는 듯 합니다만, 중간 모델인 유니티 스타는 CD재생 기능과 CD리핑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그 외의 기능은 유니티 노바와 동일하며, 디자인도 거의 같습니다. 올인원 오디오 제품들 중에서 CD재생이 되는 제품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며, CD재생과 CD리핑까지 되는 제품은 정말정말 찾아보기 힘듭니다.

최근에는 오디오 시장에서 유명 CD플레이어가 아예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단품 CD플레이어를 거의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CD를 감상하고자 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CD를 이용하는 것이 가면 갈수록 손해이며 불편한 시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간편하면서도 좋은 음질로 음악을 즐기려는 분들에게 CD기능이 기본 베이스 되어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네트워크 기능이 안되면서 CD가 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지만, 네트워크 기능이 완벽하게 되면서 과거의 방식인 CD까지 된다는 것이 큰 시너지가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그 CD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리핑 기능도 갖추고 있는 점도 메리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 TV와의 연결은 HDMI 단자를 이용

 

▲ Naim Uniti Atom 의 후면

 

최근 오디오 입문자에게는 TV와의 연결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음악을 감상하는 분들이 오디오를 TV에 연결할 이유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오디오 입문자에게 TV와의 연결이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야 음악 프로와 유튜브를 화면을 보면서 좋은 음질로 즐길 수 있으니까요.

TV와의 음향 연결을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HDMI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영상은 물론, 2채널 PCM 신호와 멀티채널 혹은 서라운드 돌비 음향까지도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광케이블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선택해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오디오에서 TV와 광연결을 지원하는 경우는 있지만, HDMI ARC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는 AV리시버를 제외하고는 별로 없습니다. 그렇지만 네임오디오 유니티는 HDMI ARC를 지원합니다.

 



# LAN케이블 연결을 통한 쾌적한 네트워크 지원 및 WIFI도 지원

 

▲ Naim Uniti Nova

 

신생 브랜드나 유명해진지 얼마 안된 브랜드의 네트워크 제품을 사용하시려면 당장 처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상당한 고난이 따를 수 있음을 감수해야 됩니다. 종종 IT제품이나 네트워크 제품을 잘 다뤄보지 못한 분들은 익숙해지기 전에 성질만 버리고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제품이 가격이라도 싸다면 참고 써볼 수 있겠지만, 그런 과장이나 그런 고민 같은 것들이 싫다면, 그냥 네임오디오를 구입하면 비교적 안전하긴 합니다.

심지어 이런 네임오디오까지도 무선 WIFI 로 연결해서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조작하면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있기는 한데요. 네임오디오가 그렇다면, 다른 브랜드는 오죽할까요?

네임오디오는 전세계 오디오 제작사 중에서 소프트웨어 디자인팀의 인원이 가장 많은 회사입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런 팀을 오디오 제작사 중에서 가장 오래 운영했고 자체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오래 되었고, 가장 많이 판매했습니다. 이걸로 설명은 다 되겠죠?

 


 

# 4테라 외장하드까지도 안정적으로 인식되고 재생 가능 

 

▲ Naim Uniti Nova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음질이 좀 더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음원을 직접 모으면서 관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로 오디오를 이용해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음반이나 음원을 모이기 마련인데요. 저 같은 경우는 가지고 있던 CD를 전부 리핑을 하면서부터 음원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네임 유니티 시리즈는 본체의 전면과 후면에서 각각 USB단자를 통해 USB메모리/SD메모리 및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USB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었지만, 32기가쯤 되는 USB메모리를 인식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2테라~4테라 수준의 외장하드를 인식하면서 쾌적하게 운용이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최근의 네임 유니티 시리즈는 4테라 용량의 외장하드까지도 쾌적하게 운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테라 용량이면, MP3보다 음질이 더 좋은 CD수준의 무손실음원으로 꽉 채운다면, 무려 139,810곡의 음악을 저장시켜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CD장수로 환산한다면 한장에 10곡이 들어간다고 가정하면, 13,981장의 CD를 저장해서 감상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훌륭하지 않습니까?

물론, 멜론이나 벅스, TIDAL, Spotify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음원이 필요가 없겠습니다만, 음질이 조금이나마 좀 더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음원을 모아서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이가 있습니다.

 


 

# 꾸준한 업데이트와 다양한 기능들

 

▲ Naim Uniti Star

 

네임오디오에는 오디오 제작사로는 유례없는 수준의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있습니다. 사실 소프트웨어 직원을 그정도로 운용한다는 것은 오디오 제작사로서는 우스갯 소리로 꿈도 꾸기 힘든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작은 규모의 오디오 제작사들은 오디오 하드웨어 제품이 아닌,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직원을 한두명 고용하는 경우도 흔치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네임오디오의 유니티 시리즈는 초기 출시때는 지원하지 않던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ROON을 지원하지 않았었지만, 추후에 업데이트를 통해 ROON이 지원되도록 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물론, 이러한 업데이트는 네임 유니티 사용자라면 모두 무료입니다. 전세계 최대인 Spotify를 가장 완벽하게 지원하는 오디오 기기 중 하나이며, 오디오 마니아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음질 서비스인 TIDAL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임오디오 유니티 시리즈는 저장장치를 내장하고 있지 않은 대부분의 오디오 제품들 중에서 소프트웨어의 신뢰도 역시 최고입니다. 그리고 네임오디오는 계속 그것이 유지되고 발전되도록 멈추지 않고 계속 소프트웨어팀을 가동할 것입니다.

 


 

# 유니티 NOVA 와 유니티 STAR 의 음질은 어느정도 차이인가? 

 

▲ Naim Uniti Nova의 내부

 

네임 유니티 시리즈 중에서 앰프 성능이 가장 뛰어난 제품은 유니티 NOVA 입니다. 디자인은 동일하지만 유니티 STAR 에 비해서 출력면에서 10W가 더 높고 내부 구성을 보더라도 전원부 트랜스의 종류도 다릅니다. 실제 음질에서는 디자인이 동일해 보이는 유니티 STAR와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까요?

실제 음질 면에서도 유니티 NOVA의 음질이 약간 더 낮은 대역의 재생력이 좀 더 안정적이고 매끈하며 부드럽게 재생됩니다. 중저음이 좀 더 안정적으로 재생되는 것이죠. 전체 음조가 약간 더 낮은 톤으로 재생이 되면서 가볍지 않게 들리며, 약간 더 깊이감도 있게 들리며 모든 음이 약간 더 바디감이 있게 들립니다.

반면, 유니티 STAR는 유니티 NOVA 와는 사뭇 다르게, 약간은 가벼운 듯 하지만, 깨끗하고 투명한 음을 내줍니다. 선택하려는 분들에게 혼란을 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유니티 STAR의 음은 유니티 NOVA에 비해 약간 가볍게 들리는 대신에 동일 조건상에서 약간 더 깨끗하게 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그 차이가 큰 차이까지는 아니라고 해야 되겠죠.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두 제품의 가격 차이와 기능 차이를 고려한다면, 무조건 더 비싼 유니티 NOVA 에 성능이 확연히 더 나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유니티 NOVA만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물론, 이 말이 유니티 STAR 와 유니티 NOVA 의 성능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오해를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매끄럽고 진하고 부드러운 음을 더 선호한다면, 유니티 NOVA 의 음이 더 좋게 들릴 확률이 높으며, 음색이 아주 약간 가벼워지더라도 음이 깨끗하게 들리는 것이 더 낫다면, 유니티 STAR의 음도 좋게 들릴 수 있습니다.

 


 

# 분리된 다른 브랜드 앰프 시스템과 음질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앰프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다양한 방법으로 청음해 보지 않고서는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스팩에 기재되어 있는 출력도 그다지 도움이 안 됩니다. 그래서 앰프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전원 트랜스의 용량을 보게 되는 것인데요. 현재 신형 유니티 시리즈의 전원 트랜스의 용량이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구형과 동일한 크기로 보인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니티 NOVA의 전원 트랜스의 용량은 400VA 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대략 300~400만원대 인티앰프들과 유사한 수준인 것입니다. 그래서 300~400 만원대 대표 인티앰프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평가해 봅니다.

 


빈센트오디오 SV-237MK 
 

■ 저음 재생량 : 8
■ 음의 선명도와 이탈력 : 7
■ 부드러움과 감미로움 : 8
■ 섬세함, 맑음, 풍부한 하모닉스와 표현력 : 7
 (부드럽고 배음이 많기는 하지만 많이 맑고 섬세한 편은 아님)
■ 소리에 힘을 실어서 재생하는 특성 : 8
■ 명징함, 정교함 : 7

 


네임 Nait XS2

 


■ 저음 재생량 : 6
■ 음의 선명도와 이탈력 : 8
■ 부드러움과 감미로움 : 7
■ 섬세함, 맑음, 풍부한 하모닉스와 표현력 : 8
■ 소리에 힘을 실어서 재생하는 특성 : 6.5
■ 명징함, 정교함 : 8

 


네임 UNITI Uniti NOVA


■ 저음 재생량 : 6.5
■ 음의 선명도와 이탈력 : 7.5~8
■ 부드러움과 감미로움 : 7~7.5
■ 섬세함, 맑음, 풍부한 하모닉스와 표현력 : 7.5 
■ 소리에 힘을 실어서 재생하는 특성 : 6.5~7
■ 명징함, 정교함 : 7.5

 

다른 제품들의 세부 평가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fullrange.kr/ytboard/view.php?id=feature&no=461

 


세부 사항을 확인해 보면, 당연히 네임오디오의 단품 인티앰프인 Nait XS와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올인원 제품이 아닌 단품 인티앰프는 음의 정교함이나 투명도 면에서는 확실히 올인원 제품에 비해서는 약간 더 나은 면이 있습니다. 분리된 제품일수록 세밀한 표현력에 좀 더 특화된 면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통합한 제품이 아니라 오로지 음질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니까요. 그렇지만 전체적인 에너지감이나 힘에 관련해서는 Nait XS 와 UNITI STAR 가 얼추 비슷한 느낌이고, Nait XS2 에 비해서는 유니티 NOVA 가 중저음의 재생량이나 전체적인 에너지감이 약간 더 안정적인 느낌은 조금 더 낫다고 느껴집니다.

평가표를 보더라도, 중고음에 관련된 부분은 Nait XS가 0.5점가량 더 좋다고 평가되지만, 중저음이나 힘에 관련된 부분은 유니티 NOVA가 반대로 0.5점가량 더 좋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유니티 STAR는 유니티 NOVA의 평가표에서 중저음과 에너지감, 힘에 관련된 부분을 0.5점씩 빼면 유니티 STAR의 평가표가 될 듯 합니다.

다른 브랜드의 인티앰프와 비교해 보자면, 링크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분리된 매칭 시스템은 항상 경우의 수에 따라 더 좋은 음질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초보자 입장에서는 다른 기기들을 분리해서 구입하고 케이블 연결을 하고 매칭을 맞춰야 된다는 것이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리된 시스템으로 매칭한다는 것이 음질이 좀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분리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음질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좋아지더라도 필요한 기능을 모두 충족시키는 시스템을 구비하게 되면 최종 금액이 더 비싸지게 질 확률이 높습니다.

굳이 호불호를 나눠서 단정적으로 평가하자면, 연배가 어느정도 있으신 사용자나 혹은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실려는 분들은 중저음이 진득하고 푸근하고 낮게 깔리는 울림이 나와주는 음을 좋아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는 다른 앰프 조합이 더 나을 수도 있겠죠.

그리고 HIFI적으로 조금이나마 미묘하게 더 미려하고 섬세하고 모든 대역에 사려깊고 조율이 잘 된 음을 만들어서 1점이나마 더 완성도 있는 음을 만들고 싶다면, 분리되어 있는 시스템이 더 유리할 수는 있습니다.

혹은 네임 유니티 시리즈를 사용하더라도 중저음이 잘 재생될 수 있는 스피커를 매칭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제발 저음 별로 안 나오는 스피커 매칭하고 왜 저음이 빈약하냐고 생각하지 마세요. 저음이 잘 나올지 어떨지는 스피커 모양만 봐도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Naim Uniti 시리즈, Atom / Star / Nova (위쪽부터)

 

다소 도발적으로 말하자면, 개인적으로는 300~400만원대 분리된 앰프의 매력을 세심하게 즐기는 것이 음악 듣는 재미나 오디오를 사용하는 재미도 더 좋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300~400만원대의 분리된 인티앰프와 네임 유니티 STAR 나 유니티 NOVA 정도의 음질 차이를 처음부터 크게 느낄만한 분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유니티 NOVA의 경우는 앰프로의 성능이 300~400만원대 분리된 앰프와 유사하며 호불호가 갈릴만한 수준입니다.

그렇지만, 앰프와 소스기를 분리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매칭이 잘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그리고 소스기도 네임 유니티만한 소스기를 구할려면 또 비용이 적잖이 들어가게 됩니다. 저렴한 소스기를 구입하게 되면 네임 유니티보다 음질도 떨어질 수 있으며, 편의성면에서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네임 유니티만큼 다양한 기능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제공하는 올인원 제품은 아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네임 유니티 시리즈는 여전히 동시대 상황에서 가장 안정적이며 믿을만한 올인원 오디오 시장의 대표 제품입니다. 세부적인 조작법이나 활용 인터페이스 면에서 신뢰가 가며, 세심함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덜 받게 되는 완성도 높은 제품입니다.

오디오 전문가 입장에서 올인원 제품을 무조건 비슷한 가격대의 최고의 대안이라고 말하지는 않겠지만,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단연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같은 올인원오디오 제품들 중에서 네임 유니티보다 더 좋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될 FACT들이 많습니다. 그건 마치, 새로운 OS로 만들어진 스마트폰이 애플 아이폰이나 삼성 갤럭시보다 더 좋다고 주장해야 되는 상황과 비슷한 것입니다.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오래간만에 왔습니다. 이덕호 2021.02.23 72
2 업그레이드 효과가 클지와 우선순위, 추천 여쭤봅니다. maflow 2021.02.23 138
3 탄노이 스피커 어디서 팔아야 될까요? mike 2021.02.21 193
4 앰프 선택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돌부처 2021.02.19 157
5 엠프 선택이 어렵습니다. 의견좀 주세요. 야옹이형 2021.02.08 477
6 온쿄 TX-8390 재공급 시기 청풍당 2021.02.05 358
7 미션ZX3, 모니터 오디오 300, 모니터 오디오 500 중 결정장애- 추천 부탁드립니다. 보로 2021.02.03 284
8 입문자 문의 hide64 2021.01.18 477
9 스피커 추천 부탁드려요 나온제나 2021.01.05 964
10 톨보이 스피커 추천 부탁드립니다. Chestknife 2021.01.02 837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