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오디오엑스포 서울2018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리뷰]거실 생활을 풍요롭게 만드는 재치있는 음향기기 - Onkyo TX-L20 올인원 스테레오 리시버
Fullrange 작성일 : 2020. 07. 02 (13:53) | 조회 : 1429

FULLRANGE REVIEW

거실 생활을 풍요롭게 만드는 재치있는 음향기기

Onkyo TX-L20 올인원 스테레오 리시버



오디오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모든 사람들이 음악을 PURE 모드로 집중해서 감상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말로, 오디오를 구입하는 유저들이 모두 2채널 스테레오 방식만으로 HIFI 음악 소스만을 감상하는 것이 목적인 것은 아니다.

다양한 루트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굳이 음악감상이 아니더라도 음향이 필요로 하는 분야는 아주 많다. 특히, 최근에는 슬림한 TV들의 화질은 좋아지지만, 음향은 오히려 후퇴를 하고 있다. TV가 너무나 슬림하기 때문에 스피커나 앰프 기능이 들어갈 공간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거실 공간에서 TV와 함께 다양한 음향 신호를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의 필요성이 더욱 더 두각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이런 경우에 사운드바를 많이 이용하지만, 사운드바보다는 좀 더 본격적인 스피커를 이용하고 싶고, 사운드바보다는 좀 더 다양한 입력 단자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장비를 연결하고 싶을 때, 사용해야 되는 제품도 필요하다.

그게 바로 AV리시버다. AV리시버는 영상 신호도 다룰 수 있는 앰프를 말한다. 과거에는 튜너 기능을 함께하고 있는 앰프를 별도로 리시버라고 불렀지만, 요즘은 오디오 신호와 영상 신호를 함께 다뤄야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 앰프에서 오디오 신호와 영상 신호를 함께 다루면서 HDMI 입력 단자까지 갖춰진 제품을 AV리시버라고 부르며, 소위 홈시어터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런데 홈시어터용 AV리시버는 대부분 스피커를 여러대 연결할 수 있는 멀티채널용인 경우가 많은데, 온쿄에서 네트워크 오디오 기능에 집중한 2채널 AV리시버인 TX-L20을 내놓았다.


TV와 잘 어울리는 최고의 짝꿍

▲ Onkyo TX - L20D

TV 프로 중에 유독 우리나라는 노래를 부르는 프로들이 많다. 그동안 오디션 프로가 흥하더니 최근에는 트로트 때문에 또 난리다. 그런데 단순히 TV스피커만으로는 이런 음악들이 그다지 좋다는 느낌은 들지 않을 수 있다.

스포츠 프로나 영화도 마찬가지다. 마치 영화관 같은 사운드를 바라는 것은 아니더라도 TV스피커가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있을 것이다. 사운드바도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사운드바도 한계는 있다. 사운드바는 물리적으로 TV보다 음을 낼 수 있는 물리적 폭이 더 좁기 때문에 예민한 분들은 소리가 역시나 양옆에서 넓게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TV의 중앙에 놓인 가운데 스피커에서만 나오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그것이 신경 쓰이게 된다.

뛰어난 음향 효과가 커다란 TV보다 더 넓고 스펙타클한 음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결국 물리적으로 스피커가 배치되는 위치부터가 TV보다 넓어야 한다. 그런데 사운드바는 물리적으로 TV보다 더 넓은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뛰어난 음향 효과를 위해서는 결국 별도의 앰프를 사용하면서 스피커를 분리 배치하는 것이 최선인 것이다.

글로벌 음향기기 제작사인 온쿄에서는 이런 점을 착안하여 어디든지 간편하게 배치시킬 수 있는 슬림한 디자인에 다양한 단자를 탑재하면서 뛰어난 네트워크 오디오 기능까지 최적화시킨 TX-L20을 내놓았다. 이 제품에 스피커만 연결하면 최근 최적화 상태가 많이 좋아진 온쿄 전용 컨트롤 앱을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는데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는 물론, AirPlay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안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도 간편하게 재생할 수 있으며, 각종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슬림하더라도 앰프의 증폭 능력은 최신 디지털 증폭 방식을 도입하여 앰프의 부피와 음질이 무관해져 버렸다. 절대로 디지털 증폭 방식은 부피나 무게를 보고 음질을 추정해서는 안된다.


다양한 무선 재생 기능

▲ Onkyo TX - L20D 내부사진

최근 입문자가 사용하는 제품에 무선 재생 기능은 필수다. 당연히 블루투스가 되어야 하는데, 온쿄 TX-L20은 최신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되었다. 이 외에도 AirPlay 도 지원하며, WIFI 신호를 이용한 DLNA 기능과 구글 크롬캐스트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장비와 잘 어울리고 편리한 방식대로 이용하면 된다.

온쿄 컨트롤 앱을 사용하면 앱 하나에서 해외 유명 스트리밍 서비스를 직접 제어할 수도 있으며, 크롬캐스트와 관련된 기능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컨트롤을 하는데 해당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을 재생하는 것도 매우 간편하다.


■ 라디오 재생

Tunein 기능을 통해 인터넷 라디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마침 일반 FM라디오 기능도 이용할 수 있어도 라디오 감상 유저들도 편리하게 기존에 감상하던 모든 라디오 채널을 감상할 수 있다.

40개까지의 라디오 채널을 저장할 수도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풍부한 HDMI 단자 탑재

TV와의 연결을 위해 HDMI OUT 단자도 갖추고 있으며, 셋탑박스, 게임기, 노트북/PC,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의 연결을 위해 HDMI IN 단자도 4개나 갖추고 있다. 이렇게 영상신호를 함께 출력하는 멀티미디어 장비의 경우는 HDMI 방식으로 연결하면 4K 영상신호와 함께 디지털 상태로 음향신호까지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게임기라던지 컴퓨터 등을 연결하기 위해 일반 인티앰프보다 유리한 점이다.


■ 서브우퍼 연결 가능, 2개의 아날로그 입력, 포노 앰프 탑재

작은 제품이지만, 없는 것 없이 대부분 잘 갖추고 있다. 디지털 입력 단자와 HDMI 입력 단자가 풍부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단자가 많을 필요는 없지만, 저음이 부족할 때 사용할 서브우퍼 전용 단자도 갖추고 있으며, 오래된 아날로그 장비 연결을 위한 아날로그 입력 단자도 2개가 있으며, 턴테이블 연결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포노 앰프 단자도 갖추고 있다. 아마도 요즘 일반적인 방법으로 음악을 감상한다면 별로 이런 단자들을 사용할 일도 없을 것이다. 대부분 무선으로 재생이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선명하고 투명한 음이 기분 좋다

** 스피커 매칭 : 모니터오디오 Silver500
** 소스 : 스마트폰에서 온쿄 컨트롤 앱을 이용한 무선 재생

  • Ryuichi Sakamoto - O Grande Amor

    음질은 무엇보다도 디지털 방식이라 그런지 투명하고 맑다. 디지털 방식이라는 것은 뭔가 음질에 대해서 부정하는 듯한 용어인 것 같고,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해야 뭔가 감성적으로 좋은 느낌인 것 같지만, 그건 단순히 이미지 자체만 그런 것이지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해서 항상 좋은 음질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오히려 이정도로 입문용 가격대에서는 아날로그 방식은 아예 기능과 효율 자체가 갖춰지지 않는, 기본기가 안되는 제품들이 많다. 그렇지만, 온쿄 TX-L20은 효율성이 뛰어난 디지털 방식으로 출력과 음의 이탈력을 살리고 있다.
    힘이 많이 실려져 있는 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과도하게 가볍거나 디지털스럽게 느껴지는 음은 아니다. 제법 섬세한 음을 내준다는 의미다. 굳이 과찬을 하자면, 섬세하면서도 촉촉하며 투명하기까지 하다. 뭔가 이미징이 뚜렷하면서 또렷또렷하고 특별히 정교한 음까지는 아니지만, 충분히 섬세하고 투명한 음이기는 하다. 최소한 답답함에 있어서 불만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음악 감상하는데 기분이 좋다.

  • Dire Straits - Sultans Of Swing

    저음이 매우 강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저음이 항상 강해야만 음악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저음이 너무 많이 나와서 벙벙거리는 것보다는 저음의 양감은 적으면서 깔끔 단정하게 정돈되어 있는 상태가 오히려 음악에 집중하기에는 더 낫다. 저음도 깔끔 단정하고 타이밍도 좋다. 각 대역이나 악기와 보컬의 목소리의 분리도도 좋아서 음악 듣기에 좋은 느낌이다.

  • 아이유 - 팔레트 (Feat. G-Dragon)

    충분히 투명하고 예쁜 음을 들려준다. 이러한 투명하고 예쁜 느낌은 온쿄가 먼저 출시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약간 더 비싼 기종보다 더 낫게 들릴 정도다. 다시 말해, 중저음을 동반한 음의 깊이감은 별도로 하더라도 투명도나 선명도만큼은 구형 기종보다 더 좋게 들린다는 의미다. 다만, 상위 기종에 비해 중저음의 에너지감이 다소 약할 뿐이다. 오히려 볼륨이 작더라도 아이유의 목소리가 예쁘게 들리는 느낌이 잘 살아있으며 편안하면서도 기분 좋게 감상하기에 좋은 음이다. 부담없이 백그라운드 음으로 틀어놓기에도 좋은 느낌의 음이다.

※ 위 유튜브영상은 리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영상이며 실제 리뷰어가 사용한 음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입문용 오디오 제품들 음질이 많이 좋아졌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물론, 스피커의 영향이 크지만, 구동이 만만치 않은 상위 기종의 스피커를 매칭하고도 좋은 밸런스를 유지해 줘서 기특하다는 생각이다. 오디오 평론가로서, 이정도 가격대의 다기능 제품에 이정도 평가면, 가격에 비해 음악적 기교나 표현력은 충분히 우수하다는 평가 되겠다. 최소한 음악의 촉감 자체나 생글생글한 느낌은 꽤나 우수한 편이다. 물론, 음이 무겁고 답답한 성향, 구동하기 어려운 스피커와의 매칭은 피하기 바란다.

현대인의 일상에 음향이 필요한 경우는 정말 많다. 음악, 스트리밍, 영화, 넷플릭스, 유튜브, PC, 스마트폰, 동영상, 게임 등등… 그리고 그것을 잘 이용하면 정말 실내 생활이 매우 풍요로워질 수 있다.

거실 TV와 함께 활용하면 좋은 시스템이다. 부피는 슬림하지만, 음질은 부피를 보고 추정하지 말기 바란다. 소리를 증폭하는 방식이 최근에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부피와는 무관하게 증폭율이 뛰어나고 온쿄가 음색 튜닝도 산뜻하게 잘 해놓은 듯 하다.

최종 판매 가격만 경쟁력 있게 판매된다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S P E C I F I C A T I O N

Amplifier

Front L/R 85W/Ch (4Ω, 1kHz, 1%, IEC)
THD + Noise 1% (Rated Power)
Line Sensitivity/Impedance 200mV/47kΩ
Phono MM Sensitivity/Impedance 6mV/47kΩ
Rated RCA Out 1.0 V/470 Ω (SW Preout)
Phono Overload 30 mV (MM, 1 kHz, 1%)

Performance

Freq Resp 10Hz–40kHz/+1dB, -3dB (DSP)
Bass Tone Control ±10dB, 90Hz
Treble Tone Control ±10dB, 7.5kHz
Speaker Impedance 4 Ω – 8 Ω

Tuner Section

Tuning Freq Range FM 87.5MHz – 108MHz
Digital Tuner DAB/DAB+
FM Preset Memory 40 Stations

Power

Power Supply AC 100–240 V~, 50/60Hz
Power Consumption 55 W
Standby Power Consumption 0.38 W

General

Dimensions (W x H x D) 435 x 70 x 331.5mm
Weight 4.0 kg

I M P O R T E R & P R I C E

수입원 사운드 솔루션 (02 - 2165 - 4500)
가격 65만원

리뷰어 - 주기표
홈 시어터의 혁명, 3D 서라운드와 UHD를 정복하라 - 온쿄(ONKYO) TX-NR636
1991년 돌비 디지털 5.1채널로 믹싱된 '배트맨 2'는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영화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좌, 우 프론트 스피커와 영화 사운드의 핵심인 센터 채널 그리고 리어 채널과 서브우퍼로 만들어낸 마법 같은 입체 서라운드 사운드의 본격적인 시장진입을 알렸다. 하지만 눈은 귀보다 빠르…
하이파이 미니언즈가 살아남는 법 - 온쿄 R-N855
FULLRANGE REVIEW 하이파이 미니언즈가 살아남는 법 온쿄 R-N855리시버라는 단어는 본래 “라디오 수신기”라는 말에서 유래된 것이다. AM, 또는 FM 주파수를 “수신”하여 듣게끔 해 주는 장치라는 뜻이다. 근래에는 튜너라는 좀 더 능동적인(청취자 스스로 방송을 맞추어 골라 듣는) 단어가 …
크롬캐스트를 내장한 알라딘의 요술램프 - 온쿄 TX-8250
FULLRANGE REVIEW 크롬캐스트를 내장한 알라딘의 요술램프 온쿄 TX-8250음악을 듣는 모든 길을 통합한 온쿄 TX-8250음악을 듣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CD나 LP 같은 물리적인 미디어를 플레이어에 올리고 재생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물리 미디어는 점점 자취…
오디오 전문가도 납득할만한 최고의 미니 오디오 서비스 - 온쿄 CR-N775D
FULLRANGE REVIEW 오디오 전문가도 납득할만한 최고의 미니 오디오 서비스 온쿄 CR-N775D올인원 미니 오디오의 성능과 기능이 진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올인원 미니 오디오라고 하면 성능은 만족스러운 부분보다는 아쉬운 부분이 더 많은 것에 대해서 애써서 타협을 해야 하고 기능은 많더라도 오래…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다인 C2플레티늄 매칭 추천 부탁드립니다. 건우아빠 2020.08.05 142
2 기기 변경 조언 부탁드립니다. meowu 2020.08.04 139
3 메리디안과 비슷한 성향&소리를 가진 DAC가 있을가요? 로벨리아 2020.08.04 145
4 스피커 성향이 궁금하네요 크롬픽시0 2020.07.29 235
5 NuPrime WR-1 중고 구입 원합니다 오디오랑 2020.07.24 111
6 파워케이블 추천 부탁드립니다. 아무르호랑이 2020.07.23 224
7 Leben CS600X 사용하신 분 있나요? 천상음률 2020.07.21 359
8 QED Qonduit Reference 파워케이블 문의 아무르호랑이 2020.07.15 233
9 5.25인치 소형 톨보이와 6.5인치 북쉘프에 대해서 클립쉬프렌드 2020.07.09 424
10 포칼아리아948 스피커에 케임브리지CXa80 엠프 조합 문의 연날리기 2020.07.01 371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