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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덴마크 하이파이의 새로운 강자 - 가토오디오 DIA-400S
코난 작성일 : 2018. 05. 23 (16:12) | 조회 : 1206

FULLRANGE REVIEW

덴마크 하이파이의 새로운 강자

가토오디오 DIA-400S

덴마크 하이파이 역사 위에

유럽, 그 중에서도 덴마크는 독일에 버금가는 하이파이 오디오 강국이다. 그만큼 오랜 역사와 함께 진보적인 테크놀로지를 가진 많은 브랜드가 명멸하며 인수, 합병을 거쳐 현재 진용을 갖추었다. 예를 들어 스캔스픽, 비파, 피어리스, 스카닝 등의 역사는 책 한권을 써도 모자랄만큼 복잡한 인수, 합병의 역사를 가진다. 혼란스러운 역사 속에서 다인오디오가 태어났고 피터 링드로프라는 거성이 존재하며 달리 그리고 스캔소닉, 라이도, 가무트 등이 수면 위로 올라와 새로운 역사의 플랫폼에 올랐다.

가토오디오 또한 여러 메이커들의 명멸 속에서 몇몇 뛰어난 엔지니어들이 이합집산하면서 태어난 브랜드로 2007년경 설립된 메이커다. 기본적으로 폴 로씽(Poul Rossing)이 대표로 있지만 그는 가토오디오 구성원 중 한명일 뿐이다. 밀라드 카피자드흐(Milad Kahfizadh)가 있고 프레드릭 요한슨(Frederik Johansen) 과 크레스텐 디네슨(Kresten Dinesen) 그리고 라스무스 홈(Rasmus Holm) 등 뛰어난 엔지니어들의 교집합이 가토오디오다.


▲ 가토오디오 AMP-150, CDD-1

Poul은 Advance 브랜드를 1973년경부터 운영해왔으며 Milad는 스피커 설계 엔지니어로서 비파, 피어리스를 위시로 유닛 제조 그룹 팀파니(Tymphany)의 엔지니어링 책임자였다. Frederik과 Kresten은 목재 패널로 기억에 선명한 홀피(Holfi)에서 만났고 툴레(Thule)에서도 일한바 있는 베테랑들이다. 그리고 이들은 최근 스캔소닉과 라이도를 소유한 단탁스 AS에 인수된 가무트 오디오의 부활을 책임진 사람들이기도 하다.

이렇게 보면 가토오디오는 덴마크의 대표적인 여러 오디오 메이커에서 실력을 갈고닦은 베테랑의 연합이다. 그 중엔 스피커 메이커 및 유닛 메이커가 공존하며 일렉트로닉 컴포넌트를 제작했던 메이커에서의 경력자들도 포함하고 있다. 가토오디오가 스피커는 물론 앰프, 시디피 등 종합 하이파이 오디오메이커로서 단숨에 기반을 닦을 수 있게 된 원동력이 여기 있다. 지난 2018 뮌헨 오디오쇼에서도 가토오디오는 그들의 모든 라인업을 전시하며 종합 하이파이 메이커로서 달리와 함께 덴마크 오디오를 대표했다.


작지만 강하다. DIA-400S

가토오디오의 제품군 중 인티앰프는 DIA-150부터 인정받기 시작하며 이젠 S(Super) 이니셜이 붙은 신형 라인업을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대게 많음 메이커들이 비슷한 설계와 유사한 디자인, 한정된 기능에 의존하고 있을 때 가토오디오는 새로운 인티 앰프 설계에 들어섰고 DIA-400S는 그러한 가토오디오의 노력을 증명하고 있는 최신 모델이다. 이전 앰프에서 필터를 개선했고 전원부 및 입력단, 출력단을 새롭게 설계했으며 이 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기존 오리지널 DIA-400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후 출시한 후속기다.

DIA-400S는 기본적으로 스위칭 전원부에 증폭은 D클래스 방식으로 신진 하이파이 메이커답게 효율과 성능을 모두를 잡겠다는 의지가 깔린 설계를 취하고 있다. 물론 가토오디오가 위치한 덴마크 Harlev와 가까운 곳에 훌륭한 파트너가 존재했다. 바로 코펜하겐에 파스칼이라는 D클래스 증폭 모듈 전문 제조사의 존재다. 라이도의 마이클 보레센이 운영하는 AAVIK 그리고 제프 롤랜드 컨늄 S2 같은 앰프에서 접한 파스카 증폭모듈은 우리에게 익숙한 덴마크 B&O만큼이나 고성능 D클래스 증폭모듈 제조사로 유명하다.

그러나 여타 하이엔드 메이커들이 그렇듯 상용 모듈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파스칼 M-PRO2 모듈을 사용하되 가토오디오 스스로 여러 수정작업을 거친 후 사용한다. 파워앰프 부분에는 고정밀 고주파 오실레이터가 사용되며 IR사의 고정밀 DirectFET(Mosfet) 트랜지스터가 탑재되어 전대역에 걸쳐 잡음 없이 깨끗한 고주파 스위칭이 가능하도록 했다. 출력단엔 고품질 커패시터와 DCR 코일 등을 활용해 PWM 증폭의 효율은 물론 출력 음질에 대해서도 완벽을 기하고 있는 모습.


DAC 는 물론 블루투스까지 내장

가토오디오 DIA-400S는 단순히 아날로그 신호만 받아 증폭하는 인티앰프가 아니다. 최근 다양한 음원 소스의 트랜스포트가 되는 스마트기기나 PC, TV 및 영상 재생기기 또는 스트리링 기기와 연동을 위해 DAC를 내장하고 있다. 후면을 보면 동축, 광 입력 그리고 USB 등 디지털 입력단이 하나씩 마련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내부에 사용한 DA 커버터는 버브라운의 PCM1794. 일단 디지털 신호가 입력되면 SRC 43921 업샘플러에 의해 모두 24bit/192kHz 신호로 업샘플링된 후 컨버팅 작업이 진행된다.

한편 가장 빈번하게 사용할 소지가 높은 USB 입력단을 위해서 XMOS 트랜시버를 사용했으며 만일 PC와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 연결할 경우 가토오디오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USB 드라이버를 인스톨 후 세팅해 주어야한다. 하지만 오렌더같은 뮤직서버와 연동해 사용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DAC단을 바로 인식한다. 사실 DAC가 내장되는 경우 전원부 및 앰프 증폭단과 간섭을 우려할 수 있는데 가토오디오 내부를 보면 각 섹션의 PCB를 분리하고 절연하는 등 신호간섭을 피하기 위해 신경 쓴 모습이다.


예술적 디자인과 편의성의 조화

DIA-400S는 일반 풀 사이즈 인티앰프에 비해 좌/우 폭이 좁은 편이며 대신 좌/후 방열판을 곡선으로 처리해 미적 효과를 누리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동양적 이미지가 연상되기도 하는데 그런 가운데에서도 입/출력단 운용 및 전체적인 조작감은 무척 부드럽고 편리한 편이다. 전면 좌측 LED 창에는 볼륨이 99레벨까지 표시되며 우측엔 선택한 입력단을 확인할 수 있다. 글씨는 크고 선명해 꽤 멀리서도 쉽게 확인되며 우측 LED는 USB 입력을 사용할 경우 USB버튼을 눌러 샘플링레이트를 확인할 수도 있다.

아날로그 입력은 XLR입력 한조와 RCA입력 두 조 등 총 세 조를 지원하며 출력은 XLR 및 RCA 각 한조를 지원하므로 파워앰프나 액티브 스피커와 직결도 가능하다. 참고로 홈시어터 리시버와 연동해 프론트시피커를 DIA-400S로 구동하고 싶다면 1번 입력 선택 후 입력 버튼을 4초간 누르면 1번 입력단이 바이패스 모드로 전환된다. 홈시어터 시스템과 연동시 무척 요긴한 기능이다.


셋업 & 리스닝 테스트

오렌더 W20과 코드 DAVE DAC 그리고 가토오디오 DIA-400S의 USB 입력단을 소스기기로 활용했으며 스피커로는 모니터오디오 PL200II를 활용했다. 가토오디오는 시청실에 준비되어 있는 골드문트, 코드 그리고 일렉트로콤파니에와도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이며 그들만의 특징적인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 일단 둥글둥글한 외모에 상당히 여성적인 만듦새를 보이는 DIA-400S지만 실제 음악을 들어보면 외관과 상당히 대비되는 소리를 들려준다. 예를 들어 레이첼 야마가타의 ‘Duet’을 들어보면 전체적으로 튼튼한 중역과 풍부한 저역 등 토널 밸런스 특성 덕분에 꽤 중후한 느낌을 준다. 같은 증폭모듈을 사용한 AAVIK이나 제프롤랜드 앰프와는 상당히 다른 소리다. 레이첼의 보컬 톤은 함께 테스트해본 일렉트로콤파니에 인티앰프에 비해서도 잔향이 길며 감미롭게 표현되는 편이다.
  • 서영도 일렉트릭 앙상블의 ‘가물거리는 세상’에서 행진곡 풍 드럼 세션은 두텁고 힘차게 표현된다. 전반적으로 장르와 관계없이 마이크로 다이내믹스보다는 매크로 다이내믹스 표현에 강점이 많은 편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사운드스케이프는 큰 덩어리의 구획이 명확하고 박진감 넘치게 밀려오는 느낌이 돋보인다. 무대 레이어링은 약간 앞으로 전진해 형성되며 전/후방 원근감보다는 적극적인 어택, 추진력이 강조된 소리다. 더불어 퓨전재즈 등에서 선 굵은 리듬감 표현이 부각되어 질주하는 느낌이 좋다.
  • DIA-400S는 기본적으로 기음 자체가 굵고 명확한 편이며 여음도 풍부한 편이다. 따라서 약간은 육중한 몸매에 담백하고 활기찬 소리를 들려주는 첼로 같은 악기를 연상시킨다. 예를 들어 가이아 사중주단이 연주한 보로딘 현악 사중주 2번에서 첼로 사운드가 가장 부각되어 들린다. 약간 진공관 같은 앰프의 그윽함이 느껴지지만 아무래도 D클래스 증폭의 빠르고 명확한 엔벨로프 특성이 지배적이다. 단, 왜소하거나 얇고 답답한 느낌을 주진 않으며 마치 하이브리드 앰프 같은 사운드 골격을 보여주는 점이 위안이 된다.
  • 내장 DAC의 성능은 입문형 DAC 수준을 상회한다. 오렌더 W20과 USB 인터페이스를 통해 테스트해본 결과 16/44.1에서 노르웨이 2L의 24/192 고해상도 음원까지 지연없이 부드럽고 빠르게 재생한다. 물론 코드 DAVE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DIA-400S는 DAC 별도 구입 예산을 획기적으로 아껴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의 말러 5번을 들어보면 풍부한 배음을 기반으로 펼쳐지는 현악이 넓은 반경에 걸쳐 화려하게 펼쳐진다. 적어도 USB입력단을 통한 음원 재생은 DIA-400S의 경쟁력을 상당부분 높여준다.

※ 위 유튜브영상은 리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영상이며 실제 리뷰어가 사용한 음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총 평

가토오디오는 설립된지 10년이 약간 넘은 비교적 신생 메이커 중 하나다. 하지만 강력한 샛별로 떠오른 이유는 설립자들의 면면에 있다. 그만큼 덴마크 하이파이 진영에서 꽤 오랫동안 일궈놓은 기술과 노하우가 바탕에 깔려있다. D-400S는 그러한 가토오디오의 저력이 녹아있는 인티앰프다. DIA-400는 비슷한 가격대 D클래스 앰프들의 틈바구니 사이에서 앰프 성능만으로 독보적이라고 이야기할 순 없다. 그러나 디지털 섹션까지 포함한다면 경쟁력은 상당히 높아진다. 또한 파스칼의 D클래스 증폭모듈을 사용하고 스위칭 전원부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꽤 따스한 음색을 가지고 있는 점에서 이채로운 앰프이기도 하다.

S P E C

Output power 2x 400 W / 8 Ω - 2x 800 W / 4 Ω
Frequency response 20 Hz-20 kHz - 0.5 dB, and 2 Hz-70 kHz - 3 dB
Total Harmonic Distortion < 0,01% at rated power
Signal to noise ratio > 110 dB
Line out maximum level 13 V balanced, 6,5 V unbalanced
Total Harmonic Distortion < 0,001 % pre out
Input impedance 20 kΩ RCA or 40 kΩ Balanced
Line output impedance 75 Ω
Voltage gain 26 dB (+10 db headroom)
Recommended speaker load 4 Ω -16 Ω
Inputs Balanced analogue inputs : 1 pair gold plated XLR Neutrik
Unbalanced analogue inputs : 2 pairs of gold plated RCA stereo
Digital inputs : 1 USB type B, 1 Toslink, 1 RCA coaxial, 1 Bluetooth
Ouputs Balanced analogue outputs : 1 pair gold plated XLR Neutrik
Unbalanced analogue outputs : 1 pair of gold plated RCA Stereo
Speaker output : 2 pairs of gold plated safety banana
Trigger, 12 V : 1 mini jack
Power Requirements 115 VAC or 230 VAC, 50 Hz/60 Hz, 1600W max
Fuse 20 mm sand-fi lled, 8 AT
Power consumption stdb/idle/max < 1W/35W/1600W
Dimensions (WxHxD) 325 x 105 x 420 mm / 12.8 x 4.1 x 16.5”
Weight 13 kg / 28.7 lb
가격 650만원

리뷰어 - 코난

' 종합오디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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