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소개]하이파이/AV 전용 NAS가 나왔다 - 큐냅 HS-251+ 가이드 1편
풀레인지 작성일 : 2017. 09. 29 (18:33) | 조회 : 1078

FULLRANGE RECOMMEND

하이파이/AV 전용 NAS가 나왔다

큐냅 HS-251+ 가이드 1편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현재 NAS는 시놀로지와 큐냅, 이렇게 두 회사가 투톱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업체로 유명한 웨스턴디지털이나 네트워크기기로 유명한 넷기어, 국내의 IPTIME 등에서도 NAS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 두 회사가 양대산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제품을 테스트해보기 전부터 NAS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보통 NAS를 잘 모르는 지인들은 제게 다음과 같은 공통된 질문을 합니다.

도대체 NAS를 쓰면 뭐가 좋은 거에요?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름 그대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외장하드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개인 전용의 네이버클라우드/구글드라이브 같은 거라고 봐도 되겠죠. 핵심은 네트워크(인터넷)에 연결돼 있으므로 지구 반대편에서도 인터넷만 되는 환경이라면 이 저장장치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여기까지만 얘기하면 일반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르지 않은데요. 시놀로지나 큐냅의 NAS는 WEB기반의 OS에 스마트폰처럼 방대한 수의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사무용, 웹/DB/CDN 서버용, 오피스관련, CCTV저장용, 멀티미디어용, 기타용도 등등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무궁무진한 활용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들과는 비교할 수 없이 활용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NAS의 수많은 사용법과 활용법을 모두 다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스마트폰과 앱을 활용한 기능이 무수히 많지만 모두들 본인이 필요한 기능들만을 사용하듯이 말이죠.


NAS, 스마트폰과 찰떡궁합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저장공간이 중요해졌습니다.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음원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죠. 최근에는 고음질에 특화된 스마트폰까지 나오면서 고용량의 고음질음원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장 메모리카드를 지원하지 않고 저장용량에 따라 기기값이 치솟는 아이폰/아이패드의 경우엔 더 민감한 스펙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많이들 이용하지만 대부분 30GB 이하의 제한적인 용량을 제공하며, 예외적으로 구글 포토가 사진을 무제한으로 업로드 가능하지만 원본을 리사이즈 후 저장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NAS를 이용할 경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2베이(하드디스크 2개 장착가능) 또는 4베이S(하드디스크 4개 장착 가능) NAS에 수 테라~수십 테라까지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QNAP HS-251+

그 중에서도 이번에 다룰 큐냅의 HS-251+는 일반적으로 NAS의 내부에 들어가는 팬을 없앤 제품으로 소음 및 진동에 민감한 오디오 시스템의 소스기 용도로 매우 적합한 제품입니다.


먼저 외관을 보면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는 기존의 NAS와는 달리 가로로 넙적한 형태입니다. 외관에서부터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의 일부처럼 잘 어울리는 형태라 오디오랙이나 기존 오디오기기의 위에 거치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위 사진은 실제 가정집의 TV 밑 협소한 공간에 거치해 놓은 예입니다. 바로 옆에 있는 플스4보다 작습니다.


또한 상판의 고급스러운 헤어라인이 들어간 알루미늄 재질을 비롯한 견고한 만듦새에 무게 또한 상당히 묵직하여 범용적인 중저가의 NAS와는 그 태생과 목적이 다르다는 것을 단번에 느낄 수가 있겠습니다.

주요 스펙으로는 인텔의 셀러론 쿼드코어 CPU와 4기가 램이 탑재됐습니다. 현재 NAS제품들 중에서는 꽤나 상급스펙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음악 소프트웨어 Roon의 경우 Roon Core를 시놀로지나 큐냅NAS에도 설치할 수가 있는데요, 아톰 cpu 이하급의 NAS에서는 설치는 가능하지만 작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본 HS-251+에 Roon Core를 설치 후 테스트해본 결과 무난하게 정상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디오 용도로서의 활용에 대해 좀 더 다뤄보자면, 일단 Qnap에서 제공하는 Qmusic이라는 음악전용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제공하고 있구요. 이를 통해 어디에서건 HS-251+에 저장돼 있는 음원을 Qmusic앱이 설치된 기기로 스트리밍 재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외부장소가 wifi환경이 아니라면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오디오시스템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HS-251+와 같은 네트워크(공유기) 상에 있는 PC의 푸바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의 탐색기에서도 어렵지 않게 저장음원을 불러와 푸바 등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일반적인 외장하드와 크게 다르지 않은 활용방법이라 볼 수 있겠구요. (물론 푸바에서도 DLNA/UPNP 컴포넌트를 설치하면 PC- DAC의 직접 연결 없이도 네트워크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오디오 시스템에 PC를 배제하는 유저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본인 역시 하이파이 시스템 요소에 PC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PC를 제외한 네트워크 기반의 오디오 시스템이라 볼 수 있겠는데요.


네트워크(DLNA 또는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오디오 기기가 있다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전용앱을 통해 어렵지 않게 HS-251+의 저장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심오디오의 ACE나 MiND모듈이 탑재된 기기들, 온쿄, 파이오니아, 데논, 야마하의 수많은 네트워크 기기들, 린데만 뮤직북, naim의 NAC-172/272 등등의 제조사들이 각각 제공하는 전용앱을 통해 NAS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디오제조사들이 제공하는 전용앱은 그 퀄리티가 매우 뛰어난 것도 많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상당수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전용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BubbleUPNP(안드로이드)와 PLEX(안드로이드, ios)라는 걸출한 미디어플레이어앱을 통해 음악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BubbleUPNP, PLEX의 경우 약간의 설정을 거치면 NAS와 같은 네트워크(공유기)에 연결돼 있지 않고 멀리 떨어진 장소에 있는 네트워크기기에서도 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풀레인지 사무실에 있는 HS-251P의 음원을 필자의 집에 있는 네트워크 기기로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물론 안정성이나 직관성면에선 USB메모리에 음원을 넣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기기에 직접 꽂고 듣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습니다만 저장음원이 매우 방대한 경우나 일일이 USB메모리를 가지고 다니기 싫다면 확실히 NAS를 이용한 원격재생이 큰 메리트를 가질 수가 있겠습니다. 큐냅 HS-251+와 안드로이드의 BubbleUPNP, PLEX를 이용한 원격재생에 대해선 어느 정도의 설정작업(앱설정, 공유기 설정)이 필요해 추후 별도의 기사로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음악과 오디오 위주로 설명했지만 동영상 역시 해당됩니다.


오렌더와 ROON도 잘 어울린다!

또 한가지 방법으로는 오렌더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오렌더는 하드디스크를 자체 내장하고 있지만 오렌더와 같은 네트워크(공유기)상에 있는 NAS의 음원 역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렌더 안에 이미 하드가 들어가 있는데 NAS까지 필요있겠나..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겠지만, 오렌더 내장하드 용량이 모자르거나, 또는 앞서 언급했듯이 외부에서 다른 기기로 NAS음원을 재생, 외부에서 음원을 NAS에 저장 및 컨트롤을 하기가 매우 간편해지므로 오렌더의 뛰어난 안정성과 음질 퀄리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NAS를 활용해 좀더 음원파일을 수월하게 관리 및 핸들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마치 애플 기기의 뛰어난 안정성과 퀄리티에 안드로이드의 높은 자유도와 확장성 및 활용성을 겸비하는 셈이랄까요? ^^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제가 사용 중인 방법인데, 바로 Roon과 HS-251+의 조합입니다.. Roon은 굉장히 우수한 음악감상 소프트웨어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사용해본 음악재생에 관련된 앱/소프트웨어 중 가장 진일보한 솔루션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단점으로는 유료라는 점이고 기존의 DLNA기반의 네트워크기기들의 경우 호환되지 않습니다. 바로 Roon이 RAAT(Roon Advanced Audio Transport)라는 독자적인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RAAT인증을 받은 네트워크 기기를 병행해야 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현재 ROON을 지원하는 기기로는 대표적으로 솜오디오의 SMS-200, NAD의 BluOS모듈을 장착한 C388, 마이텍 맨하탄, 에소테릭의 N-05 등등이 있고 여러 제조사들이 이 Roon진영에 참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Roon은 기본적으로 코어와 리모트로 나뉘며 윈도우나 맥등의 OS에 설치가 가능한데요. 현재 시놀로지와 큐냅 이렇게 2개 회사의 NAS에도 코어를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어느 정도 사양이 받쳐줘야 정상적인 작동을 하며, HS-251+의 경우 Roon 코어를 돌리기에 충분한 사양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Roon의 리모트앱은 스마트폰, 패드, PC 등 OS나 플랫폼을 가리지 않습니다. (이 점 역시 굉장히 큰 장점이죠) Roon 리모트를 실행 후 설정>스토리지를 열고 HS-251+의 음원이 담긴 폴더를 지정만 해주면 따로 음원을 따로 태그나 앨범커버 등의 정리작업을 따로 하지 않고 엉망진창으로 섞여 있어도 Roon 코어에서 자동으로 음원들을 인덱싱해줍니다.

또한 HS-251+ 또는 공유기의 VPN기능을 이용하면 역시 앞서 언급했던 BubbleUPNP를 통한 외부원격재생과 비슷하게 멀리 떨어진 곳의 HS-251+ 저장음원을 불러와 Roon에서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난이도가 좀 있는 부분이라 추후에 별도로 다뤄보기로 하구요.

이처럼 NAS는 스마트폰처럼 그 자체로 방대한 활용성이 있는데 그중 오디오 시스템의 한 파트로써도 매우 유용한 기능을 하는 물건입니다. 그런 NAS들 중에서도 HS-251+는 팬리스 구조라 오디오에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구요.


네트워크 오디오 기기가 DLNA나 Airplay나 크롬캐스트나 Roon을 지원한다면, 또는 오렌더를 사용한다면 모두 그에 맞게 NAS를 연동하여 노이즈에 취약한 PC없이 네트워크기반의 오디오 소스기기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는 오디오에 관련된 부분만 서술했으나 사진, 동영상파일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가 있고 또한 관리자패널의 App Center에서 아파치 웹서버, PHP, Mysql서버를 설치하면 별도의 비용없이 워드프레스나, XE, 그누보드를 설치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별도의 호스팅 비용없이 자체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NAS에 대한 간략한 가이드와 특히 오디오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활용법으로 안드로이드/IOS별 오디오 기능 활용, 무선전송방식(DLNA, 크롬캐스트, 에어플레이)에 따른 활용, Roon이나 PLEX, BubbleUPNP, IOS의 nplayer 등등과 연계하여 음악, 동영상을 손쉽게 감상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S P E C

CPU Intel® Celeron® 2.0GHz quad-core processor (burst up to 2.42GHz)
DRAM 2GB DDR3L RAM
Flash Memory 512MB DOM
Hard Disk Drive 2 x 3.5" or 2.5" SSD or NAS SATA 3Gb/s Hard Drives

NOTE: 1. The system is shipped without HDD.
2. For the HDD compatibility list, please visit www.qnap.com/compatibility
Hard Disk Tray 2 x Hot-swappable tray
LAN Port 2 x Gigabit RJ-45 Ethernet port
LED Indicators Status, LAN
USB 2 x USB 3.0 port
2 x USB 2.0 port
Support USB printer, pen drive, and USB UPS etc.
HDMI 1
Buttons Power/Status, reset
Alarm Buzzer System warning
IR Receiver V (QNAP RM-IR002 Remote Control)
Form Factor Compact
Dimensions 41.3 (H) x 302 (W) x 220 (D) mm
1.62 (H) x 11.89 (W) x 8.66 (D) inch
Weight Net: 1.56 kg / 3.44 lb
Gross: 2.62 kg / 5.78 lb
Power Consumption (W) S3 sleep mode: 0.6W
HDD standby: 7.1W
In operation:15.8W
(with 2 x 3TB WD WD30EFRX NAS HDD installed)
Sound Level* Sound pressure (LpAm): 6.5 dB(A)
Temperature 0-40˚C
Humidity 5~95% RH non-condensing, wet bulb: 27˚C
Power Supply External Power Adapter, 60W, 100-240V
Secure Design Kensington security slot for theft prevention
문의 풀레인지 (02-3446-5036)
가격 132만원

더욱 자세한 스펙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리뷰어 - 풀레인지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트랜스 험 관련 전원필터 문의드립니다. 자유로이 2017.10.19 138
2 노스스타 엑셀시오를 대체할 DAC 추천바랍니다 cleanK 2017.10.19 215
3 실용오디오쪽 주장 질문입니다. 조금 혼란 스럽네요. Eltrium 2017.10.19 303
4 게시판에 사진이 안 올라가네요... 슬로우어답터 2017.10.19 59
5 오디오랩 8300MB + 8300CD 어떤가요? man7024 2017.10.18 214
6 아직 심오디오 650D 쓸만할까요? 모그리 2017.10.16 998
7 다인 40과 컨트어 20이 어떤위치일까요 Eltrium 2017.10.16 296
8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요 유투브랑 트위터에.... 쥬도 2017.10.13 299
9 엘락과 모니터오디오 문의 드립니다... veron 2017.10.12 296
10 음을 부드럽게 푸는 스타일 케이블 오디오입문 2017.10.12 353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