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리뷰]디지털 신세계를 향한 전력질주 - 솜오디오 신드롬 PART I
코난 작성일 : 2015. 09. 15 (16:19) | 조회 : 4849


 

 


SOtM

 

PC 가 오디오파일의 시스템 안으로 들어온지도 이제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 와중에 여러 기술들이 PC 가 아닌 오디오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반대로 하이파이 분야에서 사용하던 기술들이 반대로 음악 전용 PC 나 주변기기에 적용되기도 한다. 우선 논점은 USB 입/출력을 통한 음원 전송 인터페이스에서부터였다. USB 1.1에서 USB 2.0시대로 옮겨가면서는 PC 의 USB 출력과 DAC USB 입력단에 이르기까지 기존 인터페이스는 고음질 음원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USB DAC 의 USB 입력단은 USB 2.0 으로 진화했고 그에 따라 드라이버가 커스터마이징되어 공급되었다. 그 와중에 DDC 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과거 USB 1.1에만 대응하던 USB DAC 나 USB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DAC 에 24bit/96kHz 음원을 전송할 수 있었다. 이 중 SOtM 이라는 국내 메이커의 등장은 신선했다.

dX-USB 라는 고정밀 클럭과 옵션 배터리 전원부를 무기로 당시 PC 오디오 시장을 석권했다. 필자도 당시 dx-USB를 코드 DAC 와 함께 요긴하게 사용한 기억이 있다. SOtM 오디오의 아이디어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고 PC 내장형 USB 호스트카드 tX-USB 등을 출시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그 와중에 본격적으로 DAC 개발도 게을리 하지 않아 mDAC-2V,  dAC-200 등을 연이어 출시하며 국내 마니아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이후 sDP-1000 이라는 DAC를 출시한 SOtM 오디오는 한동안 국내에서 눈에 잘 띄지 않았다. 그 대신 해외 웹진이나 뉴스 매거진에서 오히려 자주 그 모습을 드러냈다. 생각지도 못했던 해외 웹진에서 리뷰가 올라오기도 했으며 CES, 뮌헨, 홍콩 오디오 쇼 등 전 세계 오디오 박람회에서 자주 그 모습을 비췄다. 기존에 먼저 해외에 진출한 국내 메이커가 몇몇 있긴 하지만 세계 시장에서 SOtM 오디오의 약진은 국내 오디오 메이커로서는 보기 드문 일이었다.

 

 

DAC - sDP-1000EX

 

수년 만에 다시 접하게 되는 SOtM 오디오의 제품은 또 한 번 진보해 있었다. 우선 수년 전에 필자가 리뷰했던 DAC 였던 sDP-1000 은 좀 더 정교한 음질적 튜닝에 더해 sDP-1000EX 버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뿐만 아니라 당시 sDP-1000 이 DSD 음원에 대해 DSD64까지만 대응했던 것에 비해 EX 버전은 USB 입력단을 통해 DSD128은 물론 DXD 까지 대응하게끔 기능적으로도 업그레이드가 있었다. PCM 의 경우 32bit/192kHz 까지 대응하는 것은 동일하다. USB 입력은 비동기 방식을 사용하며 이 외에 코엑셜, AES/EBU 및 옵티컬, BNC 등의 다양한 입력단은 PCM 24bit/192kHz 까지 대응한다.

 

 

디지털 섹션에는 기본적으로 32bit AKM DAC 칩셋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에서 음질에 꽤 많은 영향을 주는 지터 저감을 위해서는 SOtM 오디오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고정밀 클럭을 투입하고 있다. 하지만 sDP-1000EX 는 DAC 기능만 가지고 있지 않다. DAC 기능에 더해 충실한 아날로그 프리 앰프를 내장하고 있다. 물론 최근 중저가 USB DAC 에서도 볼륨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 모델이 많지만 sDP-1000EX 는 그 설계를 볼 때 본격적인 세퍼레이트 프리앰프에 버금가는 프리앰프가 내장되어 있다. 프리앰프는 기본적으로 입력에서 출력단에 이르기까지 모두 풀 밸런스 회로로 구성되어 있어 음질적으로 유리하다. 또한 음질 왜곡을 염려해 신호 전송 구간에 커플링 컨덴서를 사용하지 않는 DC (Direct Coupling) 회로를 구성했다. 따라서 분리형 파워앰프 또는 파워 입력단이 마련된 인티앰프와 연결해 sDP-1000EX 의 프리앰프 섹션을 활용해볼만하다. 아날로그 입력단까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소스기기를 추가로 연결할 수도 있다.

추가로 sDP-1000EX 는 SOtM 오디오가 초창기부터 자사의 제품에 채용해오던 전원 공급 방식, 즉 배터리 전원부를 장착하고 있다. ULNR(Ultra Low Noise Regulator : 초저노이즈 정전압회로)를 사용한 배터리 전원부는 노이즈가 적어 음질적으로 유리한 방식이다. 총 두 개의 배터리로 구성된 자체 전원부는 충/방전을 실시간으로 전면 디스플레이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동 충/방전 구조로 실제 사용시 충/방전 중간에 별도의 조작을 할 필요가 없는 오토매틱 회로를 구성해 충전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sMS-1000SQ

 

SOtM 오디오의 디지털 오디오 개발은 단순히 DAC 와 DDC 에서만 멈추지 않았다. 이번에 소개하는 국내 메이커 중 흔치 않은 하이파이 전용 뮤직 서버 겸 네트워크 플레이어다. sMS-1000 은 기존에 출시된 후 여러 버전을 거친후 현재 최종 버전인 sMS-1000SQ을 완성했다. sMS-1000SQ 는 이 제품의 내부에 SSD 또는 HDD를 장착해 음원을 저장해 재생할 수 있으며 또한 외부 NAS 등의 연결해 네트워크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재생할 수도 있다. 외장 하드 연결도 당연히 가능하다.

 

 

 

sMS-1000SQ는 기본적으로 리눅스를 기반 VortexBox 엔진에 의해 작동한다. 이 OS 구동을 위해서 32G SSD 가 별도로 장착되어 있으며 옵션으로 음원 저장용으로 최대 4테라 HDD 또는 최대 1테라 SSD를 장착할 수 있다. 재생 가능한 음원은 PCM 의 경우 USB 출력을 통해 최대 384kHz, DSD는 DSD128까지 DoP 방식 출력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후면엔 tX-USBexp 가 장착된 USB 3.0 포트가 마련되어 있다. DLNA 기반의 뮤직 서버 겸 오디오 렌더러로서 기능하며 AAC, AIFF, Apple lossless, APE, DFF, DSF, FALC, MP3, MP4, OGG, WAV, WMA 등 거의 대부분의 손실/무손실 음원에 대응하는 음원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도 여러 유저들이 사용하기 시작하고 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들, 예를 들어 ickStream, Qobuz, TIDAL, Deezer 등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자체 리모트 앱이 아직 없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는 "iPeng 8 - Squeezebox Remote Control"을 다운(유료)받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sMS-1000SQ에는 내부에 32bit DAC 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DAC 없이 곧바로 앰프에 연결해 사용 가능하다. 후면에 디지털 출력단 외에 아날로그(XLR/RCA) 단자가 마련되어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잇다. 기능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디지털 플레이백으로서 갖출 수 있는 기능은 거의 모두 갖추고 있다.

 

 

sPS-1000

 

SOtM 오디오는 초창기부터 일체형 DAC 외에 DDC 는 물론이며 내부 클럭과 함께 자체적으로 전원부를 개발해 꾸준히 발전시켜오고 있다. 물론 배터리 전원부도 그 중 하나며 sDP-1000 에도 내부에 탁월한 성능의 배터리 전원부가 장착되어 있다. 하지만 SOtM 오디오는 별도의 전원부를 개발했다. 그런데 배터리 방식이 아니라 이번엔 리니어 방식 전원부다. sPS-1000 은 DC 전원을 출력해주는 리니어 전원부로 AC 전원으로터 출력되는 노이즈를 차단시켜준다. 내부에 초저노이즈전원(Ultra Low Noise Regulator) 회로를 탑재해 가정에 들어오는 AC 전원의 노이즈 성분을 제거한 후 순수한 DC 전원을 출력해준다.

또한 여러 다양한 DC 전압을 출력할 수 있어 여러 기기들에 적용할 수 있다. 각각 High, Mid, Low 등 세 개 출력단이 있으며 각각 여러 레벨의 전압을 조정해 출력할 수 있다. 이것은 SOtM 오디오의 sDP-1000EX, sMS-1000SQ 에도 적용 가능하며 이 외에 DC 전원을 받는 턴테이블, 포노앰프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총 12개 종류의 DC전압을 선택할 수 있음을 물론 저노이즈 설계에 여러 보호회로까지 내장되어 있어 그 활용도는 상당히 높다.

 

 

세팅

 

테스트에는 여러 준비 과정이 필요했다. 이미 에이징 타임은 지난 장비기 때문에 별다른 시간을 투자하진 않았지만 세팅과정을 밟아나가는 데는 약간 번거로움이 있다. 그 대부분은 sMS-1000SQ 에 할애되었다. sMS-1000SQ 는 리눅스 기반의 VortexBox 엔진을 사용한 뮤직 서버로서 Voyage MPD, Aplinux, Daphile 등의 엔진에 비해 UI 가 그리 편리한 편은 아니지만 음질적인 부분과 앱 컨트롤 등에서 장점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최근 DAC 로 유명한 Wyred4Sound 의 뮤직서버가 바로 VortexBox 엔진을 사용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또한 sMS-1000SQ 는 뮤직 서버 겸 네트워크 스트리머다. 그러나 뮤직서버로 사용할 경우 내장 스토리지를 SSD 나 HDD로 재생하기 때문에 디스크 자체 노이즈로부터 완벽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물론 실제로 사용시 기기 작동은 매우 정숙했다. 제조사에서는 NAS 등 별도의 외장 스토리지를 통한 음원 플레이어로 사용하는 것이 이론상으로는 음질적으로 가장 뛰어나다고 설명하고 있다.

우선은 내부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하는 뮤직서버로서의 성능을 살펴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SOtM sDP-1000EX + sMS-1000SQ + sPS-1000 등 세 개 모델을 Ultimate 전용 TAKT 랙에 설치하고 DC 전원케이블 및 USB 케이블을 장착했다. 이후 공유기와 sMS-1000SQ 를 랜 케이블로 연결한 후 VortexBox 의 웹 GUI을 띄워 기본 몇 가지 설정을 마쳤다. 이후 아이패드에 iPeng 스퀴즈박스 컨트롤러 리모트 앱을 다운받아 sMS-1000SQ를 통해 음원을 재생했다. 스피커는 B&W M801, 앰프는 스텔로 AI700U를 사용했으며 PS Audio, 킴버 등의 파워케이블과 네오복스 오이스트라흐 MKII 외 오디오퀘스트 지브랄타, SOtM dCBL-U2 USB 케이블 등을 사용했다.

 

 

테스트  - 뮤직 서버

 

iPeng 스퀴즈박스 컨트롤러 리모트 앱에서 sMS-1000SQ를 선택하면 아티스트, 앨범, 폴더별로 내장된 음원들을 색인해 볼 수 있다. 내장된 SSD 에 저장한 여러 음원들을 며칠간 들어보며 기본적인 음질적 특징과 인터페이스를 경험할 수 있었다. 커버를 터치하고 듣고 싶은 곡을 길게 눌러 우측 상단에 위치한 플레이리스트에 여러 곡들을 추가하면 언제든 자주 듣는 곡들을 재생할 수 있다.

 


 

대역 밸런스는 상당히 반듯하고 모난 곳이 발견되지 않는다. 요컨대 특정 대역이 과장되거나 텅 비는 듯한 느낌은 어디에도 없다. 예를 들어 다이애나 크롤의 ‘Temptation’ (24bit/96kHz, Flac)을 들어보면 굉장히 견고하고 빈틈없이 밀도 높은 소리르 들을 수 있다. 마치 세필로 섬세하게 조탁한 면밀하고 정교한 소리다. 음조가 아주 밝지도 아주 어둡지도 않은 중립적인 사운드라고 할 수 있다. 더블 베이스의 피킹, 피아노 연주의 경우 강음과 약음, 근음과 배음이 확연히 구분되어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고 컨트라스트가 높다. 보컬 포커싱은 상당히 정확한 위치에 또렷하게 맺히며 빅마우스 같은 현상도 없다.

 

 

 

길 샴과 외란 쇨셔의 [Schuberto For Two] 중 5번 ‘세레나데’를 들어보면 (24bit/44.1kHz, Flac)에서는 사운드 표면 질감을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음의 끝단이 갈라져서 산만하거나 얇게 날리는 느낌이 없다. 탁 트여 흩날리는 느낌보다는 차분하고 정갈한 스타일이다. 바이올린은 곧고 단단하며 왜곡이나 컬러링이 없이 정확하고 모범적인 표면 질감을 들려준다. 기타의 작은 핑거링까지도 놓치지 않는 섬세한 디테일은 칭찬할만하다. 마치 스튜디오에서 듣고 있는 듯 고요한 배경은 음악에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특히 볼륨을 낮추어 아주 작은 음량에서도 이런 디테일과 마이크로 다이내믹스가 거의 그대로 살아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Tutti!] 앨범 중 브루크너 9번 교향곡 Scherzo(16bit/44.1kHz, Flac) 에서는 소스기기가 매크로 다이내믹스와 스테이징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심도 높게 표출된다. 휘몰아치는 총주에서 어택은 강력하고 빠르며 릴리즈되면서 꼬리를 길게 늘어뜨리지 않고 순식간에 사라진다. 하지만 심지고 곧고 민첩한 반응 특성 덕에 저역 흔들림이 없으며 펀치력이 뛰어나다. 무르고 질척거리지도 않지만 자극적이며 산만한 느낌도 없다. 관악이 황금빛으로 빛난다던가 현악에서 현에 기름을 친 듯 촉촉하지도 않지만 본연의 음색을 가감 없이 정직하게 표현해준다. 특히 타악의 움직임은 일사분란한 가운데서도 강력한 타격과 민첩한 움직임을 보여 혼탁하지 않고 각 악기들이 또렷하게 구분된다. 음장은 중후장대하며 스케일의 축소 없이 리얼하게 그려내는 편이다.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5번(16bit/44.1kHz, Flac)에서는 다이내믹스와 스테이징의 레이어링 표현을 살펴볼 수 있다. 다이내믹레인지는 흠잡을 필요 없이 넓은 폭을 자랑한다. 고역은 높게 뻗고 저역은 깊에 내려가며 약음과 강음, 음정의 높이 또한 세밀한 옥타브를 그리며 오르내린다. 특히 저역은 양적으로 헤비하진 않지만 깊이가 깊고 더불어 저역 해상도가 상당히 높은 편으로 강물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듯 맑고 깊다. 공간 정보의 표현에 있어서는 전/후 깊이가 깊은 편이며 전면으로 나서지 않아 공격적이지 않으며 레이어링이 꽤 섬세하게 펼쳐진다. 또한 오케스트라 뒤편의 조그만 악기 움직임도 가감 없이 포착해내는 것을 보면 마이크로 다이내믹스 또한 뛰어나다고 판단된다.

전체적인 인상은 탁월한 대별 밸런스과 광대역의 폭넓은 다이내믹레인지에 음원 정보를 굉장히 정직하고 정교하게 내뱉어내는 스타일이다. 더 예쁘거나 더 유려하게 표현하기보다는 악기 고유의 질감을 가감 없이 그대로 앰프에 전달해준다.


결론

 

솜(SOtM) 오디오가 초창기부터 개발해왔던 모델은 PC 관련 오디오 시장에서 상당히 독특한 아이디어와 품질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dX-USB 는 물론 tX-USB를 비롯, 사타 필터에 이어 최근엔 랜 아이솔레이터와 USB 허브 등에 이르기까지 굉장히 세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자체 개발, 생산해내고 있다. 게다가 전용 클럭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최근엔 여러 해외 메이커들이 솜오디오의 자체 개발 부품이나 모듈을 자신들의 제품에 적용한 후 이를 자랑삼아 얘기할 정도로 기술을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이런 기술들을 모두 한 데 모아놓은 sMS-1000SQ 과 sDP-1000EX 그리고 sPS-1000 전원부의 성능은 상당히 높은 곳에 도달해있다고 평가된다. 물론 자체 어플 개발을 통해 좀 더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듯 하다. 뮤직 서버 또는 스트리밍 네트워크 재생의 트렌드 앞에서 많은 메이커들이 거의 비슷비슷한 운영체계와 엔진 그리고 유사한 스타일을 반복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솜오디오의 존재는 여로 모로 독보적이다. 특히 음질만을 위해 독창적인 설계 컨셉을 바탕으로 여러 모듈을 자체 개발해 사용하는 모습에서는 외골수같은 집요함마저 엿보인다. 솜오디오의 수 년간의 전력질주는 이제 전세계에 SOtM 신드롬을 만들어내고 있다.


PS. PART II 에서는 sMS-1000SQ 에 NAS를 붙여 테스트한 결과를 리포트할 예정입니다.

 

Specification


sMS-1000SQ

 

 

OS

 Vortexbox (Based on Linux)
 Windows OS(Optional)
 Audio player(Logitech Media Server)
 AAC, AIFF, Apple lossless, APE, DFF, DSF,FALC, MP3, MP4, OGG, WAV, WMA
 
 PCM 384KHz max, DSDx64 and DSDx128
 DLNA server & audio renderer
 Streaming services like ickStream, Qubuz, TIDAL, Deezer and various internet radio

 DSD playback by DOP & DSD to PCM conversion
 Remote control by Android or iOS apps

 Storage  32G SSD for OS Optional data storage
 max.4TB HDD or max.1TB SSD
 
ODD
Option for Slot-In DVD-RW or Blu-ray drive
 USB output model
 Audio grade USB 3.0 port (tX-USBexp)
 External power input jack
 USB power on/off switch
 USB audio class 2.0 support
 Digital output model
 AES/EBU, Coaxial, Optical output
 24bit/192KHz PCM
 Option for Ultra low jitter clock
 Analog output model
 Balanced output voltage : 1.9Vrms
 Unbalanced output voltage : 0.95 Vrms
 Supports 32bit/192KHz PCM
 THD+N : 0.005% > @ 1KHz
 Output band width : -3dB@100KHz
 Option for Ultra low jitter clock
 Power requirement
 Input Voltage : +19Vdc
 Power : Max 60W
 Operating environment
 Operating temperature : +10 ~ +30℃
 Storage temperature : 0 ~ +40℃
 Operating & storage humidity : 10% ~ 90%
 Dimension  360×68×240(mm)
 Weight  4Kg >

 

Specification

sDP-1000EX

 

USB input
 
 USB specification 2.0 or higher
 
 USB audio class 2.0
 
 32bit/192KHz PCM & DSD playback
 
 Native ASIO support
 
Optical, Coaxial, AES/EBU input
 
 Max bit-depth : 24bit
 
 Sampling rate : 32KHz, 44.1KHz, 48KHz, 88.2KHz, 96KHz, 176.4KHz, 192KHz
 
 Impedance
 
Coaxial, BNC : 75Ω
 
AES/EBU : 110Ω
 
Balanced input
 
 Max input voltage : 4 Vrms
 
 Input impedance : > 10kΩ
 
 Frequency range : 20~20KHz @ ±0.1dB
 
Unbalanced input
 
 Max input voltage : 4 Vrms
 
 Input impedance : > 10kΩ
 
 Frequency range : 20~20KHz @ ±0.1dB
 
Balanced output
 
 Output voltage at 0dB : 3.8 Vrms ±5%
 
 Output impedance : 47Ω ±5%
 
 Frequency range : 20~20KHz @ ±0.1dB
 
 THD : < 0.003% @ 1KHz, 0dB
 
Unbalanced output
 
 Output voltage at 0dB : 3.8 Vrms ±5%
 
 Output impedance : 47Ω ±5%
 
 Frequency range : 20~20KHz @ ±0.1dB
 
 THD : < 0.003% @ 1KHz, 0dB
 
Volume control
 
 Setting range : -75 ~ +10dB, 0.5dB step
 
Charging power input
 
 Input voltage : 9Vdc ±1%
 
 Max input current : 3A
 
Dimensions  360x68x245(mm)
 
Weight  4 Kg >

 


Specification

 

sPS-1000

 

User interface
 
 DC output on/off switch
 
 Operating indicator
 
 AC power input on/off switch(Rear panel)
 
AC power input
 
 Voltage : 220Vac, 230Vac, 100Vac
 
 Frequency : 50Hz / 60Hz
 
 Current : 2A / 4A
 
DC power output
 
 High level output
 
    Voltage : 18Vdc, 19Vdc, 20Vdc, 21Vdc selectable
 
    Current : 4A max
 
 Mid level output
 
   Voltage : 9Vdc, 10Vdc, 11Vdc, 12Vdc selectable
 
   Current : 2A max
 
Low level output
 
   Voltage : 5Vdc, 5.5Vdc, 6Vdc, 7Vdc selectable
 
   Current : 1A max
 
Protection
 
Output short
 
Over temperature
 
Dimension 360 x 68 x 245(mm)
 
Weight 4Kg>​

 


               
 

 

[솜오디오 인터뷰]DSD재생 및 고정밀 클럭으로 기술 집약!! SOtM-audio sDP-1000 DAC/프리앰프
이번에 CES 2013에서 호평을 받은 솜오디오의 제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국내 최초로 dX-USB라는 DDC와 tx-USB라는 USB호스트 카드를 출시하면서 많은 PCFI 매니아들에게 익숙한 브랜드 SOtM-audio에서 신제품 뮤직서버인 sMS-1000과 DAC겸 프리앰프인 sDP-1000을 내놓으면서 sDP-1000의 공제도 진…
SOtM (Soul of the Music) - 진화하는 PCFI 솔루션
오디오파일들은 음악을 듣기 위해 오디오를 구입하지만 음악에 대한 사랑 못지않게 기기에 대한 열정도 대단한 유저들도 적지 않다. 전기 한번 만져보지 못한 분이 차단기를 내리고 집안의 전원 콘센트를 교체하는가 하면 집안에 접지가 들어오지 않아 접지봉을 매설해 접지선을 끌어와 쓰기도 한다…
[리뷰] SOtM-audio sDP-1000 DAC/PRE - 만개(滿開)한 SOtM 디지털 사운드, DSD를 품고 비상하다
만개(滿開)한 SOtM 디지털 사운드, DSD를 품고 비상하다.SOtM-audio sDP-1000 DAC/PRE하이파이 오디오 씬에서 특히 디지털 분야의 발전은 비약적이라고 표현해도 될 만큼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24bit/96kHz 가 흔치 않았고 24bit/192kHz 는 어쩌다가 한 번 우연한 기회에 들…
[리뷰] SOtM-audio sDP-1000 DAC/PRE - 맑고 투명하며 소프트하고 정갈한 B&W 800시리즈 같은 느낌
오디오에서 바뀔 것이 없다고는 하지만 가장 단순하고 그 제작법이 모두 동일하다는 앰프도 항상 새롭게 변모를 하고 있고 가장 원시적인 구조의 스피커도 항상 새롭게 창조가 되고 있다. 마치 수백년 전부터 있어왔고 제작법이라고는 똑같은 김치찌개와 된장찌개의 맛이 계속해서 계승되고 발전되…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선택 갈등 중입니다. 그레퐁 2018.07.20 208
2 케이블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걍77 2018.07.15 287
3 포칼 소프라n3 vs 구형 스칼라유토피아 v2 어는게 좋을까요? 아수라 2018.07.13 286
4 제 시스템에 뭐가 문제일까요? 나래날 2018.07.13 250
5 심오디오 380d 와 380d dsd 의 문의좀 드립니다 걍77 2018.07.09 375
6 뮤지컬피델리티 M6 앙코르 225 / 스트리밍 서비스 불가에 대하여 뮤즈 2018.07.08 292
7 앰프전원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redfrog 2018.07.04 330
8 엘락 BS403과 Rotel RA 1592 괜찮을까요? 김형수 2018.06.01 724
9 다인오디오에 하이앤드 인티앰프 선택 질문 크림맛 2018.06.01 1110
10 스피커 조언 구합니다~ 외사랑 2018.05.30 788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