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오디오엑스포 서울2018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Monitor Audio Gold 100 5G 짧은 사용기 (B&W 707 S2와 함께)
작성일 : 2020. 06. 27 (20:53)
GetAGrip9급30P 조회 : 385
첨부파일  

얼마 전 Monitor Audio Gold 100 5G를 우여곡절 끝에 품에 안았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그간의 사용기를 B&W 707 S2와 비교하며 남겨보겠습니다.

사실 707 S2도 한달 정도 밖에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음악감상을 다시 제대로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북쉘프 스피커를 찾기 시작한 게 5월 중순이니까요^^ 인터넷을 통해 사전 공부한 후 후보 셋을 정해 날잡고 청음을 다녔습니다. 세 후보는 Sonus Faber, Monitor Audio, B&W 였구요. 이 중 가장 마음에 든 것은 Monitor Audio Gold 100이었지만, 이런 저런 외적인 이유로 결국 제 손에 쥐어진 건 B&W 707 S2였지요. 한달 정도 707 S2로 신나게 음악감상을 이어갔지만, 마음 한켠엔 Gold 100에 대한 미련이 남아있었고, 얼마 전 불쑥 풀레인지에 전화를 드려 주문하고 말았습니다. 마음먹고있던 전용스탠드도 함께 예상보다 착한 가격으로... (사실 전용스탠드를 주문한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도착한 건 윗급이 Platinum 스탠드였습니다. 스탠드/스피커 직결은 할 수 없게됐지만, 워낙 스탠드 자체가 좋아 미련 없이 모자란 공간 짜내어 그날 밤 설치를 끝냈습니다^^)

 

 

두 스피커 나란히 놓고 찍은 사진 먼저 보시죠~ 같은 높이에 세워뒀으면 비교하시기 좀 더 쉬웠을텐데 아쉽군요.

수치를 살펴보면 (높이X너비X깊이) 28 X 16.5 X 26cm 대36 X 19.5 X 33cm 입니다. 이 수치로 인클로저 부피를 계산해보면 12,012 cm3 대 23,166 cm3 네요. 전면 위주로 육안 비교시엔 Gold 100이 '좀 더 크다'는 느낌이었는데, 부피상으론 193%, 거의 두배에 달하는군요. (인클로져벽의 두께가 같다는 전제하에서겠네요.)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간단 비교기 시작하겠습니다.

(사용된 앰프는 Naim Uniti Atom, 스피커케이블은 NorStone Skye 입니다.)

 

먼저 접한 707 S2는 듣던대로, 생긴대로 탄탄하고 군더더기없는 소리를 들려줬습니다. 카본 돔 트위터는 명료한 고음을 들려주고, 5인치의 비교적 작은 콘티넘 베이스/미드레인지 유닛은 민첩하면서도 크기가 무색하게 뚜렷한 저음을 만들어줬네요. 저음의 양이 꽤 많은 편인 지는 제가 다른 동급 북쉘프들을 들어보지 않아 자신있게 말할 수 없지만,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부족하다는 느낌을 전혀 받지 않았습니다. 유난히 저음이 강한 요즘 노래들 중에서도 유별난 듯한 Billie Eilish의 앨범을 여러번 들었는데 (한밤중에 세탁기 돌려도 아무말하지 않는 이웃들을 두고 있는데도) 불안한 마음이 절로 생기는 쾌감 저음이 거실을 울리더군요. 707 S2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똘망똘망"입니다!

 

Gold 100 5G로 넘어가봅니다. 

Monitor Audio에서 MPD라고 부르는 리본트위터, 6.5인치 세라믹코팅-알루미늄 마그네슘 베이스/미드레인지 유닛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이런 저런 음악들로 자세히 들어본 느낌은 고음에서 저음까지 무리없이 (이질감 없게) 표현해내며, 무엇보다 부드럽고 그윽한 음색을 들려줍니다. 첼로협주곡에서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나오다 첼로독주로 막 시작될 때 이런 성향이 가장 극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순간 모든 소리가 사라진 틈을 부드러운 첼로소리가 쭈욱 밀고들어와 채우는데 제 가슴도 가득 채워지는 느낌이랄까요!

 

두 스피커를 직접 비교해보자면... 글 처음에 얘기했던 크기로 다시 돌아가야합니다. 똘망똘망해서 기특하기만 했던 707 S2이지만, Gold 100의 크기를 다 따라잡는 건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는 것일 지도 모릅니다. 소리의 풍부함은 Gold 100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좀 더 자세한 비교를 위해 한곡을 집중적으로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어떤 곡이 좋을 지 이틀 정도 고민만 하다 오랫만에 들국화 첫번째 앨범을 듣는데 이거다 싶은 곡이 있더군요. - "아침이 밝아올 때까지" - 이 곡이 은근 다양한 음을 풍부하게 담고 있더군요. 복잡하지 않은 구성으로 모든 악기의 음을 뚜렷이 표현하고 있어 찬찬히 살펴보기에도 좋구요.

하이햇 심벌즈 소리와 고음의 괴성 보컬로 전인권 형님이 열어주시는 도입부는 707 S2가 더 잘 표현해주는 듯 합니다. 이 후 베이스가 두드러지는 중반부는 Gold 100으로 들을 때 좀 더 감동적입니다. 그 뒤로는 둘 다 막상막하 각각 특색있게 노래를 들려줍니다.

마지막 한줄평으로 두 스피커 비교를 마무리해봅니다^^

B&W 707 S2: 공부잘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데 외모까지 반듯한 청소년

Monitor Audio Gold 100 5G: 부장님이 믿고 찾는 말년차 대리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