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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청음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작성일 : 2018. 12. 07 (13:23)
풀레인지0P 조회 :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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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청음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하루만에 이정도 다양한 제품들을 모두 청음할 수 있을지부터가 먼저 의문입니다.
하루라고 하더라도 사실상 2시간에서 2시간 30분정도 테스트를 하고 쉬어야 하기 때문에 하루 종일 쉬어가며서 하는 청음회가 아니고서는 이정도 숫자의 제품을 모두 테스트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음질은 구체적으로 청음을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이고, 매칭은 다양하게 테스트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스피커의 부피나 매칭 앰프의 성능에 따라 좁은 공간에서도 테스트를 해봐야 하며, 반대로 거실처럼 넓은 공간에서도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제품의 경우, 다른 매칭 기기를 어떻게 매칭하느냐에 따라서도 음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당연히 공간은 물론 매칭기기까지 다르게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하게 음질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조건에 따라 특정 오디오 제품의 음질이 좋게 들리기도 하며 나쁘게 들리기도 합니다.
결국 나쁘게 들렸던 제품도 반대로 공간과 매칭을 바꿨을 때는 너무나 좋은 음질이 되기도 하며, 반대로 아주 마음에 들었던 오디오 제품도 공간과 매칭에 따라서는 아주 형편없는 음질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오디오 제품들 중에서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제품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며, 반대로 내가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별로였던 것도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풀레인지에서는 오디오 기기를 많이 접해보지 못한 초보자 여러분을 위해 가능한 다양한 제품들을 들려줄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정도의 청음회 한번으로는 해당 제품들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 또 남은 숙제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청음해 보지 않고 테스트 해보지 않고, 평판만으로 오디오 기기의 성능이나 음질을 알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아무리 오디오를 10년을 했건, 20년을 했건 마찬가지입니다.

 

 


프라이메어 I35 의 앰프 성능이나 DAC 성능은 정말로 돈값 이상 하는가?

 

저희 풀레인지에서는 프라이메어의 I35를 상당히 의미있는 앰프로 추천했습니다.
저희 풀레인지에서는 그동안 출시되었던 다양한 Class D 증폭 방식의 앰프를 테스트 해왔으며, Class D 앰프의 성장을 그대로 경험해 왔습니다. 그 결과, 최근 Class D 앰프들의 평균적인 성능이 많이 향상이 되었으며, 프라이메어 I35정도면 AB Class 앰프 대비 획기적이면서도 고무적인 차별점을 만들어냈다고 판단했기에 추천을 하기로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과연 이정도 가격대에서 별도의 독립된 DAC를 운용하는 것이 도대체 어느정도의 의미가 있으며, 프라이메어 I35정도의 자체 DAC를 사용하는 것보다 얼마나 더 가격대비 의미가 있을지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5년 전에 출시된, 그리고 프라이메어 I35보다 10분의 1 수준의 DAC칩을 사용한 DAC 제품을 중고로 180만원 혹은 신품으로 350만원 이상 주고 구입하고, 비슷한 가격의 앰프를 또 구입하고, 거기에 중간 연결 케이블에 또 10~20만원을 사용했을 때, 그정도 추가 비용을 투자했을 때의 효율은 어느정도 일까요? 이정도 상황에서 별도로 분리하는 것이 무조건 더 이득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이 있을까요?

무조건 오디오평론가의 뻠뿌라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직접 경험해 보시고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피에가 NEW Classic 7.0 과 5.0 은 정말로 판매 가격 대비 역대급 스피커인가?

최근에는 정가에 판매되는 오디오 제품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일부에서는 30% 할인을 해놓아도 그 상태가 정가인줄 알고 거기서 또 다시 대폭 할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만, 어쨌든 요즘 해외 가격대비 정가에 판매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제품을 평가함에 있어서도 앞으로는 정식 가격이 아닌, 도대체 그 제품이 실제로 판매되는 가격은 얼마로 할 것인지를 공개하면서 그 실제 판매 가격으로 평가가 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다만, 그 실제 판매 가격이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공개가 가능한지와 공식적인 판매점과 유통회사에서 인정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스피커를 왜 추천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흔히들 추천을 강하게 하면 과도한 뻠뿌라고 합니다만, 과연 정말로 좋은 제품도 그 사유를 자세히 설명하면서 추천을 적극적으로 하면 그것도 과도한 뻠뿌일까요?

피에가 NEW Classic 스피커는 단순 이벤트라기 보다는 아예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기로 한 제품이기 때문에 180만원이나 231만원 수준의 다른 스피커들에게는 상당한 위협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AMT 리본 트위터의 사용이라던지 고급 인클로져의 제작, 기본적인 음질에 대한 튜닝 능력 등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소 극단적인 예로, 이정도 가격대에 여전히 시트지 마감의 스피커도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 중에서는 그러한 개념이 아직 없기 때문에 같은 가격에 이정도로 좋은 제품이 있음에도 오디오 평론가의 말은 믿어선 안된다는 생각으로 시트지 마감의 스피커를 구입하기도 합니다. (오디오 평론가의 말은 안 믿으면서 최저가 오디오샵의 말은 잘 믿는 경우도 있더군요 ^^)

그래서 직접 경험을 해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직접 오셔서 청음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은 정말로 하이앤드급 고성능 스피커인가?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시리즈는 개인적으로는 제가 많이 추천했었던 스피커입니다. 어쩌면 시리즈2 버전은 저 혼자 외로이 추천을 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평판보다는 사실을 중요시 합니다.
평판이라는 것은 엄밀하게는 사실이 없거나 사실과 관계없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예컨데, 20년 전에 로망으로 생각하던 브랜드가 제 3국으로 팔려서 20년 전과는 전혀 무관한 엔지니어와 전혀 무관한 경영자가 전혀 다른 색깔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도 최근의 제품은 경험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 여전히 최고의 브랜드로 이야기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소비자들은 항상 더 가격에 비해 좋은 제품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시리즈는 그런 점에서 제가 추천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는 스피커입니다.

일부에서는 그 가격에 그 브랜드를 사느니, 다른 A 혹은 B를 사겠다는 의견들도 많습니다만, 신품으로 비교하면 하나같이 상당히 더 비싼 제품들을 예로 드는 것이죠. 혹은 중고를 예로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좋은 중고도 당연히 좋지요. 그렇지만, 그건 매번 인터넷 중고 페이지를 모니터링 하면서 지방까지 차를 가지고 달려갈 수 있는 분들에게나 해당되는 것이구요.

신품을 기준으로 하자면,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은 확실히 매력적인 스피커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분명히, 그 스피커의 만듦새나 거기에 투입된 앞선 기술 역시 뛰어난 수준인 것도 맞습니다.

일부에서는 이 스피커의 제작비의 반도 안 들었을, 그저 나무로만 만들어진 스피커를 무조건 더 오디오적이고 HIFI적인 스피커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포칼 유토피아 보다도 역시 스피커는 나무로 만들어진 네모난 스피커여야 될까요?
그렇다면, 매지코 보다도 역시 스피커는 나무로 만들어진 네모난 스피커여야 될까요?
그렇다면, 알루미늄을 덧대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바뀐 B&W 800시리즈 보다도 역시 스피커는 나무로 만들어진 네모난 스피커여야 될까요?

그건 아니겠죠?

여러분이 정말로 객관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면,
실제 만듦새와 스팩, 그리고 음질과 성능, 그리고 가격으로 제품의 가치를 판단하시고 평가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을 칭찬해야 마땅하다고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일요일, 짧은 시간동안 이 스피커의 가치를 확인할 수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저희 풀레인지에서는 한번 추천했던 제품이니만큼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고서는 계속 이러한 청음회나 추천을 이어갈 것입니다.

 

비엔나어쿠스틱은 정말로 클래식, 재즈, 보컬에 어울리는 멋진 스피커인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최근 오디오 시장은 해외의 공식 가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공식 가격에서 많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그 할인가격을 공식 유통사와 대리점에서 인정을 한다면, 그 할인 가격으로 제품을 평가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보자면, 1000만원 미만에서 구입할 수 있는 스피커 중에서 클래식을 대표하는 스피커는 무엇일지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비엔나어쿠스틱 베토벤 콘서트 Symphony Edition 의 판매 가격이 600만원대입니다. 사실상 공식 수입원과 판매점에서 마진을 서로 양보했기 때문에 가능한 금액입니다. 해외의 가격은 환율만 적용하더라도 1000만원이 조금 넘는 것이 맞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더 작은 기종으로는 베토벤 베이비가 있으며, 그 아래로는 모짜르트가 있으며, 그 아래로는 북쉘프형 스피커로 하이든 Symphony Edition 이 있습니다. 이 모두 해외 가격보다는 훨씬 더 저렴한 가격으로 대폭 할인 판매를 하고 있어서 그 제품의 가치 평가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베토벤 콘서트 Symphony Edition 은 7.2인치 우퍼 유닛이 3개나 탑재된 본격 3웨이 타입의 준대형급 스피커입니다. 이 스피커의 클래식 재생력은 물론이거니와 재즈나 보컬곡을 재생했을 때의 음질도 기대보다 훌륭해서 국내의 오디오 유저들에게 더 들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클래식을 대표하는 스피커라는 측면에서 몇몇 스피커들이 거론되곤 합니다만, 상징성 측면에서는 비엔나어쿠스틱만큼 클래식 음악을 대표하는 스피커도 흔치 않을 것입니다.

생산도 오스트리아 빈 근처 공장에서 직접 하는 클래식을 위한 스피커..

청음해 보시고 관심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미션 스피커는 정말로 최고의 입문용 스피커로 태어났나??

미션 스피커는 한때 영국에서 스피커 매출 2위까지 했었던 유명 스피커 브랜드입니다.
오디오를 15~20여년동안 해온 분들이라면 미션 스피커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었는지 알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15년이면 모토로라와 노키아가 우리들 기억 속에서 잊혀진 기간이기도 하군요.

미션의 QX 시리즈는 아마도 입문용 스피커 시장에서 상당한 판도 변화를 예상하게 하는 스피커로 출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디오 평론가는 당연히 음질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그 우수한 음질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부품이 들어가야 되고 어떤 만듦새로 만들어져야 하며, 어떤 스팩이 필요한지에 대한 기본 바탕이라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부품의 사용과 만듦새에 따라 어떤 음질이 나올지에 대해서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며, 그 예상은 대략 70% 이상은 사실이 되게 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미션 QX 시리즈는 입문용 스피커로는 거의 반칙에 가까운 부품 투입과 만듦새를 갖추고 있습니다.

예컨데, 40만원짜리 스피커에 링돔 트위터를 사용했다거나, 상판과 하판에 진동을 잡아줄 수 있는 알루미늄 배플을 사용했다거나, 그 외의 다른 부분의 스피커통도 단단하고 견고하게 제작을 하여, 동가격대의 다른 경쟁 스피커들보다 무게가 2배가량 더 무겁다는 것들이 그렇습니다.

현재 미션 스피커에는 미션 스피커의 황금기를 함께 했었던 유명 엔지니어인 Peter Comeau 씨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분은 그 유명한 미션 780 과 77 시리즈를 설계해서 미션 스피커의 매출을 영국 업계 2위까지 올렸던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초보자 여러분..
브랜드만 따지지 마시고, 사용기 수만 따지지 마시고, 신제품의 경우, 얼마나 우수한 성능을 뒷바침 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도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현재 입문용 스피커 시장에서 미션 QX 시리즈의 우수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 시간상 모든 테스트가 원활하게 가능할지 걱정이긴 합니다만,
펜오디오도 시연할 계획이며, 빈센트오디오나 유니슨리서치 등도 잠시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방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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