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칸타타 3. 0 청음회 후기
작성일 : 2018. 07. 05 (17:08)
한라산9급138P 조회 : 114
첨부파일  
6월 27일 풀레인지(서울 압구정역 부근)에서 있었던 칸타타 3. 0 청음회에 대한 후기입니다.

 

일반적인 DAC는 대부분 ​PCM 음원을 재생하며, 그 대부분은 델타 시그마 칩셋으로 재생합니다. DSD 음원도 대부분 PCM으로 변환하여 재생합니다.

CD 시대 초기에는 R-2R 멀티비트 래더방식으로 재생했지만, 제조 원가도 높고 양산성이 없어서, 델타 시그마 변조 기술이 나온 1988년 이후에는 R-2R 방식이 사장되다시피 했습니다. 근래 일부 하이엔드 업체들이 R-2R 방식으로 DAC를 만들면서, 초고가 제품들(MSB, 토탈, Thrax 등)이 나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저가 제품들도 물론 상당히 있습니다.

 

MSB의 최고급 모델은 억대를 훨씬 넘는 가격으로 오디오파일들을 아연실색(멘붕)하게 만든 바 있습니다. MSB는 칩셋을 구매해서 쓰지 않고, R-2R 모듈을 직접 제작합니다. MSB로부터 R-2R 모듈을 구매해서 R-2R 방식 DAC를 만드는 업체가 있는데, 불가리아의 쓰랙스이고, 해당 모델 Maximinus는 4천만원 가까이 합니다.

 

버 브라운(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서 인수하여, 지금은 브랜드만 남아 있습니다)의 R-2R 칩셋(PCM 1704)으로 R-2R 방식 DAC를 만들었던 레졸루션 오디오에서, 그것을 업그레이드하여 칸타타 3.0을 내어 놓았습니다. R-2R 칩셋을 버 브라운에서 아날로그 디바이스(AD5791: 초고가의 CT나 MRI 등 단층 촬영 의료기기나 항공 우주용 장비에 쓰이는 초정밀 R-2R DAC 칩셋)로 바꾸고, 여러가지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관심이 큰 칸타타 3.0을 들어 볼 수 있는 시청회가 있어 풀레인지를 방문하였습니다.

 

음원은 CD와 디지털 음원(오렌더 W20 뮤직 서버)입니다. CD 음질이 디지털 음원보다 조금 더 나았습니다. 디지털 음원을 아주 잘 녹음된 고해상도 음원으로 바꾸고, 룬 코어 전용 Linux PC로 내장 SSD 에 들어 있는 음원을 재생한다면, 결과는 반대로 될 수도 있습니다.

 

린데만 뮤직북 DAC와 코드의 인티 앰프, 포칼 스피커로 들어 본 느낌은 상당히 깔끔한 소리가 난다는 점이었습니다. 

린데만은  DAC 칩셋으로 AKM의 AK4490을 채택했습니다.

 

뮤직북보다 훨씬 더 비싼, 코드의 데이브 DAC(프리 앰프, 헤드폰 앰프 기능 내장, 미국에서 12500불)와 코드의 인티 앰프, 포칼 스피커로 들어 본 느낌은 배음 소리가 들린다는 점이었습니다. 해상도나 저음의 깊이, 무대감도 훌륭합니다. R-2R 래터 DAC의 특기인 아날로그적인 사운드는 기본입니다. 

 

일반적인 업체들이 AKM 이나 ESS에서 DAC 칩셋을 구매하여 제품을 만드는 것과는 다르게, 코드는 FPGA에 직접 펌웨어를 짜서 기능을 구현하며, 해당 DSP 칩으로는 Xilinx Spartan-6(LX75버전)을 채택하였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업체들과 다르게 OP 앰프를 쓰지 않고 개별 부품으로 회로를 만들어서 아날로그 출력을 내 보냅니다. 코드 데이브 DAC는 왓 하이파이에서 별 5개를 받은 수작입니다(https://www.whathifi.com/chord/dave/review).

배음이 들린다는 것은 배경이 적막하고, 대단한 수준의 재생 회로가 내장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관심있는, 칸타타 3.0 DAC(미국에서 9500불)와 코드의 인티 앰프, 포칼 스피커로 들어 본 느낌은 역시 배음 소리가 들린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가격에 배음이 들리다니? 놀라운 일입니다. 음장감 또는 무대감도 조금 더 나은 수준입니다(매우 주관적인 의견임).

Ethernet 단자도 있어, 네트워킹이 가능합니다.

 

이상 간단한 후기를 마칩니다.

 

(참고로, 칸타타 3.0의 권장소비자 가격은 1200만원인데, 720만원에 7월 8일까지 공구를 한다고 합니다.)

http://www.fullrange.kr/ytboard/view.php?id=notice&no=275

 

(청음회 끝에 국산제품인 반오디오의 파이어버드 Mk2도 들려 달라고 요청해서, 잠깐 두 곡을 들어 보았는데, 너무 짧아서 평을 할 수 있는 수준은 되지 못했습니다. 파이어버드 Mk2도 이전 버전에서는 아날로그 디바이스 R-2R 칩셋(AD1851RZ)을 썼으나,  Mk2에서는 아날로그 디바이스(AD5543)로 바꾸었습니다. DSP 칩으로는 Spartan을 채택했습니다.​)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