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마란츠 SACD 플레이어 SA-10 시청회에 참석한 소감(2)
작성일 : 2018. 01. 11 (16:57)
한라산9급105P 조회 : 361
첨부파일  

2017년 12월초순에 있었던 마란츠 SACD 플레이어 SA-10 시청회에 참석한 소감(2)

 

SACDP인 SA-10의 음질은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주관적인 의견으로 말씀 드린다면, 더 이상 바랄게 있겠나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일본 마란츠가 B&W 스피커의 수입원이기도 하고, 설계 제작 단계에서 B&W 스피커로 제품을 튜닝한다고 하니까  B&W 스피커와의 매칭은 더 말하면 잔소리가 되겠지요. 포칼과의 매칭도 아주 좋았습니다.

 

SA-10은 SACD를 재생할 경우에는 업 커버전 없이 그대로 네이티브 재생(DSD 5.6MHz)을 하지만, CD나 파일 음원(디지털 단자 연결시: 24bit 192KHz까지의 PCM, USB 연결시 32bit 384KHz까지의 PCM11.2MHz까지의 DSD/DoP)이 들어 오면, PCM이나 DSD 가릴 것 없이 MMM-Conversion 모듈에서, 모두 DSD 11.2 또는 12.3 MHz로 업 커버전한 후, MMM-Stream(DSD 엔진)에서 묻지마 DSD 재생을 합니다. 이를 위해 USB 단자를 노이즈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디지털 아이솔레이터 회로를 넣었습니다.

 

ESS나 아사히전자, 아날로그 디바이스, 버 브라운 등의 칩셋 업체들 제품은 대부분 PCM 및 DSD 음원 재생을 모두 지원해 주기는 합니다만, 대부분 내부에서는 PCM으로 변환하여 지원합니다(아사히전자 제품만 빼고). DSD 재생을 제대로 하려면, 개별 부품과 DSP로 DSD 회로를 설계하고 구현해야 하는데, 이것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업체는 일본 마란츠, 플레이백 디자인, EMM 랩스와 마이트너 오디오 등입니다.  SA-10은 일본 마란츠의 최초이자 유일한, 개별부품으로 구현한 DSD DAC입니다.

 


사진(위, 아래) 출처: marantz.co.kr



 

고음질 음원에는 PCM 음원과 DSD 음원이 있으며, 전문가들의 평가에 의하면, PCM 음원에서는 높은 해상도가, DSD 음원에서는 무대감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어느 것이 우월하다기 보다는, 취향차이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LP와 가까운 소리를 내는 것은 단연  DSD 음원이라고 합니다. 

 

DSD 기술은 어디서 온 것일까요 비트 스트림 DAC는 1980년대에 필립스가 만든 디지털 파일 재생기술입니다. 당시 CD 플레이어의 재생 음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경질의 밋밋한 CD 소리... 이 비트 스트림 기술은, 재생시에 연산을 하지 않고 로우 패스 필터만 거치면, 바로 아날로그 변환이 되게 한 것인데, 컴퓨터 로직으로 따지면, 하드 와이어드 로직에 해당됩니다. 이 로직은 클록 한 사이클에 연산 없이 바로 결과 값이 출력됩니다. 이 비트 스트림기술은, 당시에는 여러 사정으로(아마도 가격경쟁과 특허 문제로) 주류 기술이 되지 못했으나, 2000년대초에 소니와 필립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SACD의 기반 기술이 되었으며, 아날로그 감성을 살리는 유일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마란츠가 여러 회사로 분리될 때, 마란츠 유럽은 수퍼스코프 사를 거쳐 필립스에 인수됩니다. 필립스가 비트 스트림 재생기술을 개발할 때에 참여한 엔지니어가 라이너 핑크이며, 1985년에 함부르크에 있는 필립스 애플리케이션 랩에 입사하여, 최초의 비트 스트림(1비트) DAC 칩 SAA7320 개발에 참여하였고, 비트 스트림(1비트) DAC 칩 SAA7320은 소니 CDP에서 채용하여 상품화됩니다. DAC7으로 불리던 TDA1547이 마지막 완성형이며, 그 이후 추가 개발이 없어져, 마란츠 EU로 이직하여, 여러 매니저 업무를 하면서, 디지털 필터 알고리듬을 독자 개발합니다.

 

최근에 일본 마란츠(D&M)에 초빙되어, 일본 마란츠 기술진과의 협력으로, 3년간의 개발 끝에 2016년에 발표된 SA-10 제품 개발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DSD 기술은  비트 스트림으로 기록(Encoding)하고 재생(Decoding)하는 것으로, 특히 AD 컨버터 기술은 소니 USA에서 개발하고, 그런 인연으로 안드레아스 코흐나 마이트너가 원천으로 알려져 있으나, 근본 재생 기술은 필립스로부터 유래한 것입니다.   

(인물 사진은 Rainer Finck, 출처:  http://www.i-fidelity.net/testberichte/high-end/marantz-sa-10/seite-7.html)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