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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토렌스(Thorens) TD-124 DD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 입고 및 전시 - AV플라자
AV플라자 작성일 : 2021. 08. 22 (01:58) | 조회 : 293

 

토렌스(Thorens)의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 TD-124 DD가 AV 플라자에 입고 및 전시되었습니다.

토렌스 TD-124 DD는 전통과 혁신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턴테이블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57년에 출시되어 수십년간 전 세계 수많은 방송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정밀한 턴테이블로 알려져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도 TD-124에 대한 충성도 높은 두터운 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Thorens TD-124 DD

토렌스 TD-124 DD의 제품을 살펴보기 전에 토렌스의 과거를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턴테이블로 유명세를 얻을 때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애호가들이 왜 그토록 클래식 TD-124에 열광했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토렌스 TD-124 DD 언박싱 및 세팅 동영상

 

창업, 그 후 초기 60년의 행보

토렌스는 1883년 헤르만 토렌스(Herman Thorens)가 스위스 셍뜨크화(Sainte-Croix)에 설립한 회사로 뮤직박스와 뮤지컬 작품 제작을 위해 설립하였습니다. 토렌스 최초의 실린더 축음기는 20세기 초에 만들어졌고, 그 후 깔때기 축음기(Funnel Gramophones)가 생산되었으며 턴테이블로 대체되기 전까지 수십년간 판매되었습니다. 한편 토렌스는 스위스 공장에서 하모니카와 라이터도 생산하였습니다.


스위스 셍뜨크화 토렌스 공장 그리고 직원들(1911년 9월)

1928년 축음기용 최초의 전기모터가 설계되었고 1년 후 자석 원리에 기반한 픽업을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탄젠트 원리를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한 톤암은 사대를 훨씬 앞서 나간 것이었습니다. 1920년대 말, 토렌스의 직원은 약 1,200명이었습니다. 1930년대에는 독일 슈타스푸르트 임페리얼(Strassfurt Imperial)과 협력을 통해 내장형 레코드 플레이어(디스코폰, Discophones)가 있는 라디오 수신기부터 뮤직 캐비닛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시켰습니다.

 

턴테이블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을 때까지

레코드 및 사운드 박스용 커팅 머신의 생산은 1940년대에 시작되었으며, 이후 레코드 체인저 및 기타 라디오 세트를 제작하였습니다. 페데르베르크(Federwerk)에서 운영하는 리비에라(Riviera) 면도기도 몇 년간 생산하였습니다.

이 시기 픽업에 대한 급속한 개발이 시작되어 교환 가능한 사파이어 스타일러스를 사용한 모델이 등장하고 100g 이상이던 트래킹포스가 1952년까지 1/10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CD43 레코드 체인저는 젊은 미국 하이파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데 성공하였습니다.


Thorens CD43 Record Changer

1957년에는 토렌스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게 된 턴테이블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해였습니다. 상징적인 TD-124 모델이 출시되어 빠르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고 품질의 새로운 스테레오 레코드를 재생하고자 하는 방송 스튜디오 전문가와 홈 오디오 애호가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후 몇 년간 TD-124에서 파생된 몇 가지 턴테이블의 변형(TD-134, TD-135, TD-184) 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1962년에는 BTD-12S 톤암을 완전 자동으로 제어하는 매우 복잡한 레코드 체인저인 TDW-224가 소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TD-124 모델은 1968년까지 두 가지 버전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에도 레코드 애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운드와 기술 면에서 시대를 앞서간 1957년부터 1967년까지 제작되어 오늘날 인기 있는 하이파이 클래식은 컬트적 지위를 얻었습니다. 특별한 디자인의 TD-124 턴테이블, TD-121, 싱글 턴테이블 TD-134, TD-135, 반자동 TD-184, 레코드 체인저 TD-224가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Thorens TD-224

플래그십 모델인 토렌스 TD-124는 스위스 시계를 제조할 때 사용한 것과 동일한 정밀도와 세심함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크림색의 첫 번째 버전과 그레이의 두번째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TD-124는 다른 어떤 턴테이블도 고려하지 않을 부유한 완벽주의자의 지위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제품이었습니다.

스위스는 당시 크지 않았던 초창기 하이파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1957년 TD-124 모델을 제작하고 레퍼런스 모델로 내세웠습니다. TD-124는 매우 비싼 하이파이 플레이어들 앞에서도 여전히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고의 정밀도 표준으로 제작한 크림색 가벼운 금속 섀시에는 컨셉 단계에서 실패할 수 있는 많은 기계적 정교함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TD-124는 당시 주로 방송사의 요구사항에 맞춘 전문적인 용도로 계획되었습니다. 디스코텍이라는 용어는 몇 년 후에야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회주철로 만든 5kg 플래터 밑면의 스트로브 표시

특히 음악을 정확하게 연주해야 하는 전문가를 위해 플레이어는 두 부분으로 구성된 턴테이블을 갖고 있습니다. 상부 플레이어트 지지대는 램프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회전하는 베이스 플레이트에서 들어올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트 로더는 스타일러스를 밀리미터 단위의 정밀도로 스탠딩 플레이트로 내릴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전 레버를 이용해 플레이트 클러치를 결합하였습니다. 이 레버를 사용하면 분리된 플레이트가 즉시 설정 속도로 무거운 회주철 베이스 플레이트에 의해 쓸려갔습니다.

턴테이블은 거친 연속 동작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것은 약 90,000대 이상 생산된 TD-124 턴테이블의 높은 생존율을 설명합니다. 그 중 많은 것들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적절한 유지관리를 통해 여러 세대에 걸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TD-124들이 이제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 아들로부터 또 그 아들에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모터, 휠 또는 플레이트 베어링 같은 부품을 모두 교체할 수 있습니다. 구형 TD-124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베어링 오일이 말라버렸거나 구동벨트가 파손되었을 것입니다. TD-124의 큰 인기로 인해 이 제품의 유지관리를 맡아서 처리해주는 전문가도 있었습니다.


플레이트 스트로보스코프. 램프가 교류 사이클에서 빛을 투사합니다.

토렌스 플래터는 벨트/마찰 휠 조합으로 구동됩니다. 플레이트의 회전 속도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마그네틱 브레이크는 매우 컴팩트 한 벨트 드라이브에 작용합니다. TD-124는 충실도가 높은 초장기 플레이어에게 적합한 총 4가지 속도를 제공합니다. 45rpm, 33rpm의 싱글 및 LP 속도 외에도 당시 사용된 트레이닝 플레이트용 16rpm, 구형 셸락 레코드 79rpm을 지원합니다. 플레이어가 시작되고 섀시 전면 왼쪽에 있는 회전 스위치를 사용하여 원하는 플레이트 속도가 동시에 선택됩니다.

전문 표준에 따라 TD-124는 내장형 드라이브로 제공되었습니다. 즉, 고객이 드라이브를 주문한 다음 원하는 경우 콘솔에 넣을 수 있습니다. 톤암도 고객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른쪽 나사 3개로 경금속 하우징에 나무판을 고정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톤암은 플래터 축에 대해 규정된 거리를 두고 이 보드에 설치해야 했습니다. 물론 전문가가 이 작업을 인계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장치도 판매하였습니다. 1960년대에 하이파이 팬의 수가 크게 증가했을 때 토렌스는 완전한 턴테이블을 직접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검은색 옻칠을 한 목제 베이스 타입 ST-104와 토렌스의 자체 톤암 BTD-12S의 조합이 대표적입니다.


1960년대 꿈의 조합: EMT 톤암을 사용한 TD-124

TD-124 사용자는 플레이어를 멈추는 것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섀시는 스프링이나 고무를 통해 높이 조절 가능한 서스펜션 슬리브를 사용하여 지지 브래킷에 도킹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를 콘솔에 단단히 고정하거나 드라이브를 두껍고 무거운 단단한 목재 프레임에 결합하는 옵션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토렌스 턴테이블은 강판으로 만든 서브 섀시를 연성 스프링에 매달아 가장 민감한 진동 디커플링의 원리를 따랐습니다. TD-124의 모든 부분이 좀 더 구체적으로 발전했던 시기였습니다.

TD-124는 1960년대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한 꿈의 조합을 보여주었습니다. 단순한 ST-104 나무 프레임에 사용된 드라이브는 영국식 SME 3009 톤암과 결합하였습니다. 당시에는 1,000마르크가 넘는 가격이었지만 이 조합은 실제 음반 애호가들 사이에서 꿈의 조합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고품질 스캐닝 시스템을 포함한 적절한 시스템 구성으로 클래식 턴테이블 생산이 중단된 지 반세기가 지난 후에도 블랙골드를 고품격으로 맛볼 수 있었습니다.

TD-124는 1957년부터 1967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잔여 재고는 1968년까지 계속 배송되었습니다. 1965년부터 TD-124/II 버전은 개선된 모터 서스펜션과 턴테이블 서포트 및 제어 스위치의 디테일에 미니멀한 현대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섀시는 뉴트럴 그레이 색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롭게 탄생한 The All New TD-124 DD

토렌스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D-124 DD로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순수한 디자인과 기본 구조는 오리지널 TD-124에 기반하고 있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섀시는 이제 진동 댐핑 고무를 사용합니다.

새로운 TD-124 DD는 마찰 휠과 벨트가 장착된 오리지널 드라이브 대신 델린(Delin) 베어링 미러와 함께 새롭게 개발한 토랜스 12극 고정밀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고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브로부터 원치 않는 진동을 플래터에 전달하지 않습니다. 가중 IEC W&F는 0.04%이고 레코드의 허용오차로 인해 거의 측정할 수 없는 범위에 있습니다. 기계식 플래터 브레이크가 있는 이중 플래터는 전자 모터 브레이크가 있는 3.5kg의 무거운 비자성 알루미늄 플래터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톤암 TP-124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선택한 카트리지에 대한 모든 파라미터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루비 베어링과 특허받은 전동식 톤암 리프트가 적용된 혁신적인 안티스케이팅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스타일러스의 부드러운 배치 및 제거가 용이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P-124는 뢰프그렌(Löfgren)의 카다닉 서스펜션 톤암입니다. 수평 베어링은 특수 오일을 사용한 고정밀 볼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광범위한 조정 옵션 외에도 SME 커넥터가 있는 동봉된 헤드쉘은 카트리지 선택에 있어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TD-124 DD에는 별도로 구매 가능한 오토폰 SPU 124(Ortofon SPU 124)를 사용할 수 있는 더 무거운 카운터웨이트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픽업 교체시 암은 0점으로만 조정하면 됩니다. 트래킹 포스의 조정은 톤암의 캡슐 아래에 위치한 스프링에 의해 생성됩니다. 방위각도 2.5mm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커버 아래에 설정됩니다. 내부의 유연한 구리 OFC 와이어는 신중한 청취 테스트를 거쳐 선택하였습니다.


토렌스는 새로운 TD-124 DD를 개발할 당시 사운드 성능에 대한 최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고품질 외부 전원공급장치는 노이즈 없는 전원공급을 보장합니다. 언밸런스(RCA) 출력 외에도 밸런스(XLR) 출력을 제공하여 최적의 신호전송이 보장되며, TD-124 DD를 적절한 포노 프리앰프가 장착된 하이엔드 시스템에 연결할 때 최상의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카트리지, 오토폰 SPU 124

오토폰 SPU 124는 새로운 TD-124 DD에 대한 최적의 호환성을 위해 설계된 여러 최적화를 통해 클래식 SPU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만들었습니다. SPU 124는 0.5mV의 최대 출력을 허용하는 수정된 제너레이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고 게인 변압기 또는 액티브 프리앰프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완화합니다. 고광택 누드 타원 스타일러스를 사용하면서도 스타일러스 팁 질량이 크게 감소하여 VTF가 감소하고 트래킹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토렌스 TD-124 DD 시연 동영상

전설의 부활, 토렌스 TD-124 DD가 AV 플라자에 입고 및 전시되었습니다.

TD-124 DD는 전설의 명기 TD-124를 새롭게 리뉴얼 한 제품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68년에 단종되었으며, 약 53년 만에 새롭게 TD-124 DD로 돌아왔습니다.

TD-124 DD는 오리지널 TD-124의 디자인을 이어받으면서도 모든 부분이 새롭게 달라졌습니다.

TD-124 DD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TD-124 DD 전면

TD-124 DD는 하단의 금속 하우징 위에 드라이브를 얹혀놓은 형태입니다.

TD-124 DD의 묵직한 디자인은 오리지널 TD-124를 방불케합니다.

TD-124 DD 전면 각종 조절 노브와 스위치 등이 보입니다.

TD-124 DD 측면

TD-124 DD에는 옵션으로 토렌스 SPU 124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시 제품에는 오토폰 SPU Meister Silver MK II를 장착하였습니다.

오토폰 SPU 마이스터 실버 마크2 카트리지

본체 좌측 하단에는 토렌스 로고 플레이트가 붙어 있으며, 하단에는 진동 방지를 위한 4점식 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속도 선택 스위치가 위치합니다.

우측 상단에는 톤암 리프터 스위치가 위치합니다.

TD-124 DD에는 새롭게 개발한 TP-124 톤암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TP-124 톤암은 혁신적인 안티 스케이팅 솔루션을 갖췄으며, SPU 계열 카트리지를 위한 추가 카운터웨이트를 제공합니다.

전면에는 속도 조절 및 수평 조절 노브를 제공합니다. 수평 조절 노브는 3점 방식으로 전면에 1개 후면에 2개를 제공합니다.

후면 좌측에 있는 수평 조절 노브

후면 우측에 위치한 수평 조절 노브

TD-124 DD는 상판에 기본적으로 수평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답게 측면에는 브레이크가 위치하여, 플래터를 빠르게 멈춰줍니다.

속도 조절 표시창. 이 창을 통해 미세하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TD-124 DD 후면. 밸런스(XLR)와 언밸런스(RCA) 출력을 제공합니다.

TD-124 DD의 전용 전원공급장치

전면에는 토렌스 로고가 선명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전원 케이블 인렛과 메인 스위치 DC 출력 포트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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