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가이드]나드(NAD) C388 & C368 에 내장되는 네트워크 모듈과 블루 OS 활용법
풀레인지 작성일 : 2018. 05. 15 (17:57) | 조회 : 1280

FULLRANGE GUIDE

블루OS 가이드

나드(NAD) C388 & C368 에 내장되는 네트워크 모듈


▲ NAD C 388 Hybrid Digital DAC Amplifier


바야흐로 스트리밍과 네트워크를 통해 음악을 듣는 디지털 음원 재생의 시대이다. 또한 디지털 파일에 대한 기준은 점차 높아짐에 따라 FLAC 파일 재생에서 벗어나 DSD파일부터 MQA를 비롯한 룬(ROON)과 같이 자체 프로토콜을 통한 음질의 향상을 꾀하는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파일 재생 플랫폼이 나오게 되면 유저들은 다소 혼란에 빠지게 된다. 어떠한 것으로 재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인지 말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 모든 것을 통합하거나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나오고 있다.

오늘 소개하는 NAD의 블루오에스(BluOS) 설치 및 사용 가이드는 캐나다의 렌브룩 그룹(Lenbrook Group)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블루사운드(BlueSound)’의 런칭과 함께 나오게 된 한마디로 ‘디지털 음원 재생의 올라운드’라고 불려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완성도와 다양성 및 24bit/192kHz까지 무손실 음악을 초고속으로 전송하고 지연과 음질 손실없이 무선으로 전송하는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NAD BluOS의 설치 가이드부터 사용방법까지 하나씩 알아보면서 그 특징 또한 알아보도록 하자.



나드 BluOS 설치 가이드

▲ 나드 MDC 모듈 (MDC Module)


1. NAD의 BluOS를 설치하기 전에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NAD 앰프에 MDC 모듈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NAD 앰프라고 무조건 BluOS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이 MDC 모듈이 있어야 BluOS를 사용할 수 있다. 현재 MDC 모듈은 공식 수입원(제이원코리아)에서 구입할 수 있다.



2. NAD MDC 모듈이 있는지를 확인하고나면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NAD는 스마트폰 / 태블릿((iOS, Android, Amazon Kindle) / PC / MAC 까지 거의 모든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보면된다. 아래의 링크로 가서 각자의 OS에 맞는 것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 보자. 아래로는 NAD로 BluOS를 컨트롤 할때 많이 사용되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iPAD앱으로 가이드를 계속 해 보고자 한다.

*BluOS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bluesound.com/en-eu/downloads/)




3. 실제로 BluOS를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아주 빠르게 설치가 끝난다. 끝나고 나서 컨트롤 앱을 실행하면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동의 및 위와 같은 앱 첫화면이 나오게 된다.




4. 다음으로는 와이파이 연결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나 여러개의 와이파이가 있을 경우 선택하는 부분이 등장한다. 여기에서 NAD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파이와 동일한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네트워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지만 컨트롤 앱(프로그램)을 설치한 것과 NAD와 연결되어 있는 와이파이가 동일하게 설정되었는지 꼭 확인해본다. 간혹 패드나 스마트폰에서 무선와이파이가 5G로(그냥 네트워크 제목만 나오는 경우가 많음) 잡혀있어 네트워크로 공유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는 신호폭이 크고 안정적인 2.4G로 연결해보자. 연결이 된다면 자동적으로 컨트롤 앱 오른쪽 하단에 NAD의 모델명이 나오게 된다. 혹 NAD의 모델명이 나오지 않는다면 와이파이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자.


5. 왼쪽에 4개의 탭이 나오게 되는데 ‘음악선택’, ‘온라인 라디오 탐색’, ‘음악 서비스 추가’, ‘기기 선택’으로 나오게 되며 처음에는 보통 ‘음악 서비스 추가 도는 온라인 라디오 탐색’ 으로 들어가 내가 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나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추가하여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테스트시에는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 TuneIn과 Bugs, Radio Paradise, TIDAL을 추가하였다. 이렇게 처음에 한번 추가하고 나면 그 다음에 앱을 실행시에는 바로 음악 선택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나오게 된다.



6. 왼쪽에 있는 카테고리를 살펴보며 하나씩 기능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가장 상단에 재생목록부터 내 프리셋 / 좋아한 음악 / Bluetooth / 더 많은 음악 / NAD Remote / 설정 / 도움말로 구성되어 있다.

(1) 재생목록(My Playlists) : 재생목록은 말 그대로 BluOS에서 네트워크 연결로 나스와 같은 시스템에서 플레이하거나 스트리밍에서 지금까지 재생했던 목록을 보여주는 카테고리이다.

(2) 내 프리셋(My Presets) : 내 프리셋은 개인이 좋아하는 라디오나 음악을 지정하여 원할때 찾는 과정 없이 바로바로 들을 수 있는 도구로 특히 TuneIn과 같은 인터넷 라디오나 팟캐스트와 같은 방대한 라디오를 즐겨찾기해서 들으면 좋다. BluOS는 친절하게 각 음악 플랫폼 별로 프리셋을 지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는데, 일부 방송국은 자체 앱으로 청취를 권유하기 위해 막아놓았는지 안되는 경우도 있다(국내 MBC 등등)

(3) 좋아한 음악(My Favorites) : 좋아한 음악은 아티스트와 앨범별, 재생목록으로 내가 들었던 음악을 다시 들을 수 있는 카테고리이다.

(4) Bluetooth(블루투스) : 블루투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간편하게 음악을 연결하여 재생할 때 사용하는 카테고리이다.

(5) 더 많은 음악 : 더 많은 음악에서는 국내의 벅스(Bugs) 뿐만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 인터넷 라디오(TuneIn)과 같은 서비스를 BluOS에 왼쪽 카테고리에 추가하는 항목이다. 여기서 추가하면 블루투스 탭 하단에 하나씩 자리를 잡게 되며 해외의 유명한 스트리밍 서비스(TIDAL, Spotify, Qobuz 등)를 거의 모두 지원한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지원리스트가 방대하다. 또한 한국의 유저들을 위해 벅스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추후 고음질 서비스인 ‘그루버스’ 또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6) 설정 : 설정에서는 슬립타이머(자동 예약 전원 오프)를 15분부터 90분까지 15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으며, 기기에서는 와이파이 선택 및 설정, 방이름 / 블루투스 / 오디오 / 재생목록 백업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다. 특히 오디오에서는 MQA를 외장 DAC를 통해 재생하는 것과 같은 기능도 설정할수 있다.

이외에도 음악 라이브러리에서는 네트워크 설정(NAS 추가)와 같은 기능이 가능하며 커스텀 인스톨레이션 기능을 통해 각 룸에 기기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오른쪽 상단에 홈 버튼을 누르면 NAD의 기기명(예를 들면 C368-11FE)이 보이며, 여기에서 볼륨 조절 및 NAD의 입력 소스(Optical, Coaxial, Bluetooth 등)의 선택과 음량 평준화, 출력모드, MQA 외장 DAC, 음량제한과 같은 간단한 설정도 가능하다.



* NAS 또는 네트워크와 연결된 PC, MAC 연결하기

NAS를 사용하여 음원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 BluOS에서 NAS를 연결하는 방법은 따로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1) 위에서 설명한데로 설정에 ‘음악 라이브러리’로 들어간다.

(2) 그 다음 네트워크 공유를 선택한 다음 ‘공유 네트워크 탐색’을 선택한다.

(3)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기다린 다음 결과가 나타나는데(아이패드 상단 왼쪽 와이파이 신호 표시 옆에 찾고 있다는 표시가 뜬다) 발견된 네트워크가 맞다면 체크 표시를 한 다음 ‘선택된 공유 추가’를 하면 된다. 이 때 아이디와 암호가 있다면 입력한다.

(4) 만약 공유 네트워크에 NAS가 뜨지 않거나 NAS 내부에 음악이 들어 있는 폴더가 숨겨져 있어 찾기 힘들다면 ‘공유 네트워크 이름 직접 입력’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올바른 경로를 적어주고(아이디와 비번이 필요하면 적어준다)

(5) 그런 다음 올바로 NAS가 잡히게되면 ‘현재 공유된 네트워크’에 목록과 경로가 뜨게 된다. 그러면 공유 네트워크 탐색을 누르면 연결이 완료된다.

(6) 뒤로가기를 누르면 ‘색인중-200곡 진행중’ 이라는 문구가 보이는 BluOS에서 음악 목록을 색인중이라는 뜻이다. 풀레인지 NAS에는 방대한 자료가 있어 다소 시간이 많이 걸렸다.

(7) 색인 작업이 끝나면 왼쪽탭에 라이브러리(Library) 탭이 생기게 되고 이 곳에서 NAS에 있는 음악을 선택하여 감상을 하면 된다.


▲ NAD C 368 Hybrid Digital DAC Amplifier


총 평

서두에서도 밝혔지만 BluOS는 24bit/192kHz까지 무손실 음악을 초고속으로 전송하고 지연과 음질 손실없이 무선으로 전송하는 플랫폼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이긴 하지만 홈 네트워크를 통해 둘 이상의 사용 가능한 장치를 연결하고 집안 어디에서나 완벽한 동기화 또는 다른 음악으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실제로 테스트를 진행하며 Windows와 iPad, 그리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아이폰으로 테스트를 하였는데, 어느 한쪽에서 음악을 재생하거나 설정을 하더라도 바로바로 동기화가 되었고, 안정적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은 ‘안정적인 구동’이 정말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큰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생각보다 안되는 기능이 많거나, 어떤 OS에서는 잘되지만 다른 OS에서는 충돌이 일어나 되지 않는 플랫폼도 많은데 시스템 안정화가 매우 양호하다)



또한, 설치과정부터 초기에 유저가 원하는 세팅이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쓰기에 편안했고, 각 OS 별 앱 및 프로그램 또한 동일한 UI로 통일성을 주어 사용하는데에 헷갈리지 않도록 제작하였다.

이렇게 사용하기에 편리한 프로그램이 나왔으니 앞으로 더 많은 유저가 NAD와 BlueSound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뷰어 - 풀레인지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선택 갈등 중입니다. 그레퐁 2018.07.20 137
2 케이블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걍77 2018.07.15 265
3 포칼 소프라n3 vs 구형 스칼라유토피아 v2 어는게 좋을까요? 아수라 2018.07.13 272
4 제 시스템에 뭐가 문제일까요? 나래날 2018.07.13 245
5 심오디오 380d 와 380d dsd 의 문의좀 드립니다 걍77 2018.07.09 370
6 뮤지컬피델리티 M6 앙코르 225 / 스트리밍 서비스 불가에 대하여 뮤즈 2018.07.08 288
7 앰프전원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redfrog 2018.07.04 323
8 엘락 BS403과 Rotel RA 1592 괜찮을까요? 김형수 2018.06.01 722
9 다인오디오에 하이앤드 인티앰프 선택 질문 크림맛 2018.06.01 1099
10 스피커 조언 구합니다~ 외사랑 2018.05.30 782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