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고객센터 판매자등록 사진방
오디오엑스포 서울2018
스피커
하드웨어
라이프스타일
액세서리
영상기기
상품 추천
오디오/AV기기 평점
체험단 모집
나는 이것이 갖고 싶으다
오디오 각 부문별 랭킹
상가 소식 이모저모
입문기종 집중 게시판
 


최근 댓글


[인터뷰]핀란드 하이엔드 스피커 앰피온을 만나다! - 앰피온 CEO 안씨 히뵈넨(Anssi Hyvönen)
풀레인지 작성일 : 2018. 01. 22 (18:46) | 조회 : 1392

FULLRANGE INTERVIEW

핀란드 하이엔드 스피커 앰피온을 만나다!

앰피온 CEO 안씨 히뵈넨(Anssi Hyvönen)

풀레인지는 앰피온 CEO 안씨 히뵈넨(Anssi hyvönen) 님을 맞이하러, 디자인 앤 오디오 사무실로 항했다. 안씨 히뵈넨 님과는 저번에도 한 번 인터뷰를 진행했었는데, 그 때도 겨울이었고, 이번에도 겨울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일 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안씨 히뵈넨 님은 여전히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에 넘쳐있었다. 아니 오히려, 그 자신감이 더욱 견고해진 느낌이었다. 다음은 안씨 히뵈넨 님과 풀레인지가 같이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이다. 안씨 히뵈넨 님으로부터 앰피온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인터뷰어 : 풀레인지
인터뷰이 : 안씨 히뵈넨(Anssi hyvönen - 앰피온 CEO)

Q : 한국의 겨울은 어떠세요?

A : 아주 좋습니다. 핀란드의 겨울과 비슷하네요. 대만과 일본을 거쳐 왔는데 한국의 겨울 날씨가 더 좋습니다.

Q : 홈페이지를 보면 앰피온이 Enjoy와 Create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무엇이 다른 것입니까?

A : 스피커 제조에 대해 기본적인 철학은 같고, 스피커에 약간의 디테일을 더하는 것인데, 스튜디오 쪽 라인이 좀 더 제품에 디테일이 더해졌죠. 기본적으로는 같은 것이고, 사용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Enjoy(가정용)나 Create(스튜디오)나 특별히 다른 것은 없습니다.


▲ 앰피온 공식 홈페이지 대문

Q : Create 라인이 스튜디오용 라인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실제로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요?

A : 한국에선 대표적으로 싸이가 사용했고요. 톱 레벨의 뮤지션들이나 스튜디오 등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프로듀서나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고, 매우 반응이 좋습니다.

Q : 최근 오디오 시장이 하이파이보다는 PC 스피커나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데, 그것에 대한 방안은 있으신지요?

A : 네 요즘 많은 젊은 층에서 좀 더 간단하고 간편한 시스템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 역시 그것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있고요. 그러나 많은 하이엔드 업체들이 그런 방식의 시스템이나 스피커에서는 좋은 소리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오디오 시스템이 오직 음악 하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비디오 쪽이나 멀티미디어, PC 등 미래의 시스템에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는 오디오 시스템이 한 곳에 앉아서 듣는 위주로 개발되었다면, 지금은 남자들뿐만 아니라 특히 여성들은 가사 일을 보면서 음악을 틀어놓고 돌아다닐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 앰피온 스피커가 기존의 스타일에서 많은 변화를 하였습니다. 아마도 소비자 지향적인 변화 같은데, 이런 방향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 디자인이 바뀐 이유는 현장에서 스피커를 이용하는 분들의 요구 즉, 음을 더욱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변화가 되었고, 외부 환경이나 소비자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너무 유행을 많이 타기에, 앰피온은 유행에 휩쓸리는 디자인과 성능이 아닌 방향으로 디자인의 컨셉이 정해져 있습니다.

Q : 3 in 1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고요, UDD 기술에 대한 설명을 봤는데, 홈 오디오는 확실히 매장보다 가정에서 음질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UDD는 어떤 이론이며 앰피온 스피커에는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 앰피온 스피커는 음악 감상의 즐거움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3가지 기능을 하나의 스피커에 구현했습니다. 첫 째, 스튜디오 혹은 PC로 듣는 완벽한 리스닝. 둘 째, 많은 사람이 콘서트나 영화감상을 할 때 들려주는 넓은 음장감과 균일하면서 정확한 소리. 셋 째, 백 그라운드 음악용으로 카페나 상업공간에 요구되는 라이브 사운드. 이 세 가지를 앰피온 스피커 하나로 가능하게 한 것이 3 in 1입니다.

UDD(Uniformly Directive Diffusion) 기술은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원음을 내기 위하여 사용된 혁신적인 음향기술입니다. 이것은 고역특성을 규정하는 앰피온만의 방식인데,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가 룸의 바닥이나, 벽 등 음이 반사되는 곳에서 불규칙적으로 난반사가 되는 것을 최소화시키고, 고르게 음을 확산시켜주는 기술입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 기술이 적용이 되면, 음의 스윗스팟을 벗어나더라도 어느 곳에서나 고른 고역의 특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한 3 in 1과도 같은 말인데 어느 곳에나 균일하면서 정확한 소리가 나며 상업공간과 같은 고른 음을 재생키시기에 안 좋은 곳에서도 균일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Q : 앰피온 스피커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미드레인지의 선명도를 갖고 있다는 설명을 봤는데, 어떻게 그런 것이 가능한 것인가요?

A : 기본적으로 우리는 스피커는 전자제품이 아닌 어쿠스틱 악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설계 단계에서 이것을 강조하고, 음의 튜닝 방향을 어쿠스틱에 중점을 두고 합니다. 전자제품처럼 음을 가공하지 않고 순수한 음을 찾아서 가공하지 않고 그 느낌 그대로를 살리는 앰피온만의 음향 디자인이 그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 : 일부 제품들은 음압이 86dB던데 좀 가벼운 마음으로 사용하기엔 구동이 어렵지 않겠나요? 소비자들은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 현대에 와서 스피커의 음압이 거의 90dB가 넘어가는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데 앰프 또한 고출력의 앰프들이 생산이 많이 됩니다. 이것은 스피커나 앰프나 고효율을 추구하기 때문인데, 앰피온 스피커의 음압이 86dB더라도 이것을 구동하지 못할 앰프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는 높은 dB의 스피커를 만들기보다 스피커가 얼마나 안정적인 소리를 내주느냐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그 이유는 90dB 이상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음들이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일례로 대만의 하이파이쇼에서 앰피온 스피커를 시연했을 때, 한결 같은 반응은 어떻게 이렇게 고른 음이 나오느냐 였습니다. 이 때 저는 저의 생각이 맞다고 확신을 했고, 음압의 고저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음을 낼 수 있는 86dB에 대한 확신이 들었습니다. 86dB라고 해서 구동이 어려울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데, 이미 여러 군데에서 입증이 되었지만, 구동이 어렵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음을 내줍니다. 이런 것이 일반 가정뿐 아니라,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하는 요소가 되는 겁니다. 스펙만 보시지 마시고, 직접 귀로 들으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앰피온 스피커들.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Argon3LS, Helium520, Krypton3.

Q : 디자인을 고려하면 매칭할 앰프나 올인원 오디오 제품도 소개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그런 부분은 고려하지 않으시나요? 직접 제작이든지 타사와의 협업이라도 생각하신 건 없으신지요?

A : 스튜디오에 이미 액티브 스피커는 판매를 하고 있고, 그런 제품에 블루투스 기능을 첨가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저는 요즘의 멀티미디어 기기들은 유행이 빨리 지나간다고 생각합니다. 올인원 제품처럼 모든 것을 하나로 하는 것보다, 각각 따로 장만하는 것이 음질을 위해서도 더 좋은 방법이고, 스피커 시스템만 하더라도 구입할 때 많은 돈을 들여서 장만하는 것이기에, 한 번 구매하시면 스피커는 오랫동안 사용하시고, 유행을 타는 멀티미디어 기기들을 바꿔가면서 사용하시는 것이 경제적으로나 음질적으로 이득입니다. 그래서 앰피온에서는 스피커에만 주력을 하고 그 외의 기기에 대해서는 계획이 없습니다.

Q : 앰피온에 대한 해외의 반응이나 평가를 알고 싶습니다.

A : 중국이나 독일 스칸디나비아 북유럽 등지에서 많은 판매가 이뤄지고 있고, 모두 긍정적인 반응들입니다. 한국도 그럴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스피커의 성능보다 광고나 외향적인 것에 판매가 큰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앰피온 스피커의 청음회나 스튜디오에서의 시연 등을 통해서 앰피온 스피커의 우수성을 나타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면 당연한 결과지만 더욱 저의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판매 또한 신장이 될 것입니다.


Q : 많은 스피커 메이커들이 비싼 인건비를 피해서 제 3세계로 공장을 옮기는데, 앰피온은 핀란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생산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는지요?

A : 운 좋게도, 사무실에서 45km 떨어진 곳에 공장이 위치해 있어서 스피커 제조에 적합한 환경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굳이 공장을 중국이나 제 3세계로 옮길 필요성을 못 느끼고, 그런 방식은 이미 10년 전 유행입니다. 과거처럼 대형스피커는 운송을 위해서도 공장의 위치를 옮길 필요가 있었지만, 현대는 물류 배송의 발달과 스피커의 소형화로 세계 어디든 소량의 제품이라도 직접 배송을 할 수 있습니다. 앰피온이 재고를 쌓아놓고 대량으로 물건을 생산하는 전자제품 회사라면 제 3세계로 옮길 수 있겠지만, 앰피온은 앞서 말했듯이, 어쿠스틱 제품을 수작업 생산하기에, 비싼 인건비에도 불구하고 공장을 옮길 계획은 없습니다.

Q : 오랜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핀란드의 겨울과 흡사한 한국의 겨울을 좀 더 만끽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한국에서의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리뷰어 - 풀레인지
오디오를 통한 라이프스타일의 진화
디자인&오디오
www.designnaudio.co.kr / 02-540-7901
서울 강남구 청담동 100-2 미산빌딩 2층
 
스피커 테크놀로지의 신기원 - 앰피온 Argon 3LS
FULLRANGE REVIEW 스피커 테크놀로지의 신기원 앰피온 Argon 3LS예전에 파리의 민박에서 알게 된 분이 한 명 있다. 패션 쪽 일을 하고 있는데, 와인을 너무너무 사랑한다. 덕분에 저녁마다 와인을 함께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더구나 음악과 오디오에도 조예가 깊어서, 가끔 내가 가지고…
프로페셔널 사운드에 입힌 화려한 색채감 - 앰피온 Argon 3S
FULLRANGE REVIEW 프로페셔널 사운드에 입힌 화려한 색채감 앰피온 Argon 3S 앰피온 핀랜드의 스피커 브랜드 앰피온은 1998년 창업한, 이제 막 20년이 된 스피커 업체로 오랜 역사의 노포 브랜드는 아니지만 20년 동안 알차게 자신만의 정체성을 만들어온 스피커 전문 업체다. 혹시 앰피온이라…
나른한 일상을 깨우는 감각적 미장센 - 앰피온 Argon 0
FULLRANGE REVIEW 나른한 일상을 깨우는 감각적 미장센 앰피온 Argon 0음악의 신 앰피온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으면 어느 샌가 새파란 호수 속으로 잠겨버릴 듯한 착각에 빠져버릴 듯한 느낌. 핀란드 중부 쿠오피오는 이 같은 느낌의 호수가 사방에 펼쳐진 도시다. 워낙 많은 호수 덕분에 레이크랜드…

Name

Password

 
이전글 다음글 글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유니코 프리모에 포노앰프 장착되어 있나요? 슬픈허수아비 2018.11.12 66
2 [문의] 플러스(Analysis Plus) Oval9 스피커케이블 단자 절단... 오디오맨 2018.11.11 74
3 BARUN SK55 구매희망 동채아부지 2018.11.01 153
4 캐리오디오 si-300.2d 매칭 문의 아무르호랑이 2018.10.31 421
5 10월 25일 풀레인지 천만원 언저리 오디오 청음기 쇼팡 2018.10.26 453
6 하베스 모니터 30.2 매칭 문의드립니다. 자유로이 2018.10.18 458
7 오디오기기 초보인데 앰프 좀 부탁드립니다. 오하시스 2018.10.15 430
8 파워엠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걍77 2018.10.11 551
9 고수분들께 묻습니다: 노래가 느리게 느껴질때 mike 2018.10.10 339
10 아날리시스 플러스 solo crystal copper rca케이블 질문좀 드립니다 걍77 2018.10.04 263
 
페이지위로
사이러스, XTZ, 노스스타 디자인, CHORD CABLE 프라이메어, 하베스, 어드밴스 어쿠스틱 사운드트레이드, 매지코 다인오디오, 오디오아날로그, NHT FOCAL, SIMAUDIO ONKYO JBL, ELAC, AUDIOLAB 패러다임, PMC, Simaudio,Musical Fidelity, Pioneer MBL, ROTEL, WIRE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