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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대에는 입문용을 대표하는 새로운 스피커도 출현하기 마련이다 - 엘락 Uni-fi Slim FS U5

By Fullrange date 17-05-04 17:50 0 5,946

FULLRANGE REVIEW

새로운 시대에는 입문용을 대표하는
새로운 스피커도 출현하기 마련이다

엘락 Uni-fi Slim FS U5


엘락 스피커는 가장 대표적으로 우리 오디오 마니아들에게 리본 트위터의 장점을 알려준 스피커 제작사였다. 이러한 엘락 스피커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엄밀하게는 엘락은 리본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는 모델들도 많지만 실제로 해당 가격대에서 엘락 스피커의 실적은 그다지 좋지는 못했다. 그런데 문제는 엘락 스피커를 대표하는 200시리즈 이상의 제품들은 가격대가 꽤 고가이다. 북쉘프 스피커 기준으로 200만원 가까이 되는 선인데, 그렇다고 그 아래 가격대의 스피커는 리본 트위터가 사용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모두 평가절하할 것인가? 관심을 가져볼 것은 무조건 리본 트위터가 아니라고 해서 평가절하 할 것이 아니라 ‘해당 가격대에 맞는 제대로 된 성능, 의미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가?’를 냉정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오디오 기기는 그다지 객관적이지 않다. 그다지 이론적이지도 않고 아무리 물량 투입을 많이 하고 정성을 들여서 만들었다고 해서 모두 좋은 성능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다. 음질이라는 개념이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마치 숫자로 성능을 표현할 수 있는 분야도 아니다. 숫자로 성능을 표현할 수 있는 분야라면 그 숫자에 맞춰서 제작을 하면 되지만 오디오 기기는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유저들은 잘 이해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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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락 엔지니어 앤드류 존스(Andrew Johns)

그래서 오디오 기기는 숫자로 성능을 판단하고 그 숫자에 맞춰서, 그 숫자를 목표로 제작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음식이나 한편의 영화처럼 감성을 토대로 제작이 되어야 한다. 아무리 전자적으로나 공학적으로 잘 만들었다 하더라도 음질의 개념이나 감성적인 느낌을 잘 알면서 제작을 해야 되는데, 그런 이유 때문에 오디오 기기의 제작은 전자 전문가나 공학기술만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마치 음식에 조미료를 얼마나 넣고 재료를 어떻게 가공하고 어떻게 조리를 하느냐에 따라 최종 음식 맛이 바뀌는 것처럼, 심지어는 그 완성된 음식을 어느 정도 온도에서 어떤 방법으로 먹는지에 따라서도 음식 맛이 변하는 것처럼 오디오 기기도 음질의 다양성이나 독특함에 대해서 이해하는 사람이 만들어야 매력적인 오디오 제품이 만들어질 수 있다.

그래서 엘락은 이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이자 오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스피커 제작자이자 엔지니어인 앤드류 존스를 영입하게 된다.

간단히 앤드류 존스에 대해서 소개를 하자면, 초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인 TAD에서 근무를 했으며, 그 전에는 영국의 스피커 제작사인 KEF에서도 근무를 했다. 그리고 참고할만한 것은 앤드류 존스가 KEF에서 근무를 할 때, KEF에서는 동축 유닛이 개발되었다는 것이다. 참고로 TAD의 스피커들도 중고음 유닛은 동축 유닛으로 개발되고 있다.

앤드류 존스 영입 후, 엘락은 기존 인기 기종을 제외한 그보다 하위 기종부터 라인업을 새롭게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가장 먼저 출시된 기종이 바로 Debut 이고 그 다음 출시 기종이 이번에 소개할 Uni-Fi 시리즈다.


부피가 작고 슬림하지만 강력한 추진력과 통합력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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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락 Uni-Fi FS U5 Slim 은 5.25인치 우퍼 유닛을 탑재한 스피커다. 3way로 작동되는 스피커이며, 동축 유닛 아래로 있는 유닛들은 모두 우퍼 유닛으로 우퍼 유닛만 3개인 셈이다. 다만, 5.25인치 우퍼 유닛을 탑재한 스피커치고는 디자인이 슬림한 편이다. 그리고 중음과 고음을 재생하는 유닛은 하나의 자리, 하나의 축에 함께 탑재시킨 동축 유닛이다.

스팩상으로 음압은 85dB라고 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85dB라고 하면 음압만 보고 구동 용이성을 가늠하는 분들의 경우는 소리가 의외로 잘 안 나오는 성향이겠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약한 앰프를 물리더라도 소리 자체는 생생하게 아주 잘 펼쳐져서 잘 나오는 편이다. 스팩과는 무관하게 구동이 전혀 어려운 성향은 아니다.


음의 이탈력과 펼쳐짐, 입체감과 넓은 중역대의 세련된 표현력까지 다재다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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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에 생동감의 생기와 윤택함의 윤기가 균형 잡혀 있으면서 하모니가 풍부하다. 쉬운 말로 투명도도 좋으면서 목소리 표현의 질감도 좋은데 여기에 표현력이 단조롭지 않고 하모니를 표현하기 위한 대역의 정보도 풍부하다는 뜻이 된다.

목소리에 적절한 농담이 담겨져 있으면서도 고음에서 중음으로까지의 연결감이 매우 세련되고 자연스럽다. 음의 연결감이 좋다는 표현은 종종 사용하는 표현이다. 그런데 이 스피커는 리본 트위터가 아님에도 음의 확산감이나 투명도가 상당히 좋은 편이다. 그리고 동축 유닛 형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런 생동감이 있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중음으로 연결되는 자연스러움이나 미끈함까지 상당히 우수하게 표현되고 있다.

오래된 팝송이지만 현장감이나 제법 라이브한 느낌까지 잘 살려주고 있어서 답답하거나 음이 쳐지는 느낌, 뭔가 갇혀져 있는 통에서 억지로 짜내는 듯한 느낌이 거의 없다.
그리고 3웨이 타입으로 점음원 방식의 밸런스를 잘 갖춰져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볼륨을 올려도 각 대역별 밸런스가 지극히 자연스럽게 유지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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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피커는 보기보다 저음이 강한 스피커는 아니다. 종종 이런 식으로 음색 특색에 대해서 어떤 성향은 아니라는 식으로 이야기 하면 받아들이는 분들께서 무조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오히려 리뷰어 입장에서는 정확한 표현으르 하기에 망설여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말은 부정적인 표현이 아니라 지극히 있는 그대로의 성향만 이야기 하는 것임을 알아주기 바란다.

중저음은 양감이 크게 부족한 편은 아니지만 유닛의 개수를 감안하면 무겁게 재생하지는 않는 편이다.

중저음이 쾅쾅 때려주는 저음이라기 보다는 대단히 자연스럽고 현실감 있는 그루브하면서도 포만감이 있는 적절한 양감의 저음을 내준다. 크기 대비 양감이 절대 적은 것이 아닌데, 그렇다고 절대로 지저분한 스타일의 저음도 아니다. 공간감과 입체감을 만들어 주는 저음인데 적절하게 탄력적이고도 스무스한 저음을 내주고 있어서 상당히 재치 있는 스타일의 저음이라고 생각한다. 크기에 비해 상당히 울림이 좋은 저음이긴 한데 우퍼 유닛 자체가 커서 불필요하게 울리는 저음은 아니어서 재치가 있게 통제가 잘 되는 것 같다.


  • 0504_elac_album1.jpg 류이치 사카모토 - Merry Christmas Mr. Lawrence
    엘락 스피커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중역대가 자연스러우면서도 감미롭고 생동감이 넘치지만 음색이 과도하게 얇거나 거칠지 않으면서 미끈하고 은은하다. 미사여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촉촉하게 하모니를 표현하려는 표현의 정보 자체가 풍부한데 거기에 피아노 음의 적절한 농담과 온도감, 질감이 기대 이상으로 우수하다. 가볍거나 단조로운 느낌이 적으면서 크기나 브랜드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미지와는 다른 은은하면서도 심도가 있는 표현력을 넓고 깊게 표현해 준다.
    심도가 깊다는 말은 중저음이 무조건 많이 나온다는 뜻과는 달리 소리가 금방 끊기는 것이 아니라 공간감을 넓게 표현해 주면서도 입체감과 악기의 질감을 깊고 디테일하게 표현해 주는 것이다. 이런 느낌을 좁고 협소하게 표현을 하면 음이 단조로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지만 이런 질감의 표현력을 넓고 입체적으로 표현해 주면 그게 바로 현장감과 사실감을 살려주는 효과가 되는데 그런 특성이 가격대비 클래스 이상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 0504_elac_album2.jpg 베토벤 - Sonata in F Major Op. 5 Nr. 1 - Adagio sostenuto
    이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보기에 비해 생동감이나 음이 생생하게 잘 펼쳐져 나오는 특성이 우수한 스피커다. 상단 동축 유닛 가운데에 트위터가 탑재되어 있는데 미드레인지 동축이기 때문에 트위터가 무조건 초고음 위주로만 재생해도 되기 때문인지 보기보다는 확실히 중고음의 생동감이 좋게 표현되고 쉽게 나와준다. 그리고 주변을 감싸고 있는 미드레인지 유닛이 같은 축에서 중고음역대를 함께 발산해 주기 때문에 단순히 선으로 표현되는 고음이나 중음이 강조되어서 들리는 것이 아니라 고음과 중음역대 전체의 하모닉스가 우수하게 발휘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표현력은 풍부하고 넓게 펼쳐진다. 그런데 의외로 이지적이고 딱딱한 느낌의 정교함을 강조한 음이라기 보다는 섬세하고 촉촉하게 음을 넓게 펼쳐내는 스타일인데 그 넓게 펼쳐내면서도 바람을 타고 음이 산들산들 전달되는 것처럼 섬세함과 윤택함이 아주 잘 살아있고 풍부하다.
    저음으로까지 전혀 딱딱하거나 경질의 기운이 없이 대단히 편안하고도 유연하게 클래식 음악을 재생해 준다.
    바이올린 소리나 하프를 뜯는 소리까지 기대 이상으로 섬세하고 촉촉하며 넓은 공간감에 입체감도 가격대 클래스 이상이다.
    구동이 쉬운 편이어서 소출력 진공관 앰프와도 잘 어울릴 듯 하고, 저렴한 일제 앰프들과의 매칭에서도 썩 나쁘지 않을 듯 하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이겠다. 워낙 중고음의 표현력이 우수해서 작은 볼륨에서도 현악 협주곡이 아주 기분 좋게 잘 들리는 것이 만족스럽다.
  • 0504_elac_album3.jpg여성보컬 - 노라 존스 - Don't Know Why / 치에 아야도 - New York State Of my Mind / 다이애나 크롤 - The Girl In The Other Room

    이 스피커는 그다지 크기가 크지 않은 스피커다. 작은 공간에서도 테스트를 했지만 큰 공간에서도 전혀 공간감의 표현이나 스테이징이 약한 음이 아니다. 놀라울 정도로 그 스테이징의 표현력이나 라이브함의 표현력이 탁월하다. 과거 10여년 전쯤 200만원 내외에 스테이징이 좋다는 유명 스피커들이 몇몇 있었는데 과장이 아니고 지금의 물가를 감안하면 그보다도 훨씬 저렴한 가격의 스피커인데도 그 스테이징의 표현력이나 사실적인 현장의 라이브함은 그들을 능가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뭔가 걸리적 거리는 느낌이 없으면서 경쾌하고도 개운하게 탁 트인 느낌.. 개방감이 매우 우수하고 생동감이 우수한 특성은 동급 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듯 하다.

    극도의 깔끔함, 가격을 감안하면 대단히 탁월한 수준의 클래스를 훌쩍 뛰어넘는 선예감을 선사한다. 대단히 생동감이 우수하고 중역대의 순도가 살아움직이는 음이다. 자치 약간 톤이 높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차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 속도를 약간 줄이면 단점이 아니 듯, 이정도 가격대 스피커가 낼 수 있는 생동감이나 선예감의 수준이 좋으면서도 섬세함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는 것이 고무적인 것이지, 매칭에 따라 약간 톤이 높게 표현되는 것은 케이블이나 앰프 매칭을 통해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한 특성이다. 그래서 리뷰어 입장에서는 음이 너무 밝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단점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당장에 청음한 소리 그대로로 장점과 단점을 판단해 버리지만, 결국은 매칭을 통해 어렵지 않게 교정할 수 있는 단점은 단점이라고 평가하지 않는다. 매칭이나 세팅 실패로 발생하는 단점이 모두 특정 제품의 단점이라면 이 세상에 단점 없는 오디오 제품도 없을 것이다.
    톤이 약간 높게 표현되는 듯한 느낌은 말 그대로 매칭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을 할 수 있는데, 당장에 앰프는 유니슨리서치 유니코 프리모로만 바꿔도 그런 문제는 스피커가 달라진 듯이 사라지고 안정감을 찾았다.

  • 0504_elac_album4.jpg 리 릿나워
    베이스 라인이 형성해 주는 앞뒤 공간감의 입체감이 역시나 이정도 가격대 클래스에서 확인해 본 적이 없는 수준이다. 매칭된 앰프가 그다지 고가가 아님에도 이런정도 레이어링을 느낄 수 있는 입체감을 들려준다는 점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다.
    트럼펫 소리가 단순히 뻣뻣하게 빽빽거리는 느낌이 아니라 거기에 공기감이 섞여져 있다. 일반적인 입문용 스피커에서는 흉내내기 힘들었던 느낌이다. 저음의 중앙에서의 치고 빠지는 느낌도 감각적이며 보컬의 목소리는 오히려 지극히 자연스러우며 교묘하게 능숙함을 뽑낸다.
    리얼리티가 정말 좋은 음이다.
  • 0504_elac_album5.jpg 오스카 피터슨
    앰프를 두가지를 사용하여 테스트 하고 있다. 하나는 D클래스 앰프이며 다른 하나는 진공관 성향이 섞여있는 전형적인 네추럴함과 밀도감을 갖추고 있는 따스한 느낌의 앰프이다.
    클래식을 듣기에는 밀도감과 안정감을 잡아주는 후자의 경우가 잘 맞는 듯 하지만, 재즈를 듣기에는 D클래스 앰프도 충분히 훌륭하다.
    좌우의 살랑살랑거리는 드럼 심벌 소리가 너무나 입체적이며 간드러진다. 무겁지 않고 너무나 발랄하고도 기교가 넘친다. 크게 명징한 음은 아니지만 오히려 이런 발랄함이 살아나야 되는 재즈 음악에서는 오히려 명징하고 타이트하게 음을 조여주는 느낌은 오히려 필요악이다.
    파이노 소리도 너무나 아름답게 울린다. 과연 이 스피커가 100만원 초반대에 구할 수 있는 스피커가 맞단 말인가? 라는 탄복을 하게 되는 순간들이 이어진다.
    피아노 소리가 공기중에 춤을 추며 발랄함과 초롱초롱 빛나는 것을 뽑내는 듯 하다. 오래된 음악이지만 어쩜 이렇게 예쁘고 디테일과 하모닉스의 입자감이 입체적이고도 미려할까?
    물론 주변기기와의 매칭 영향도 있울 것이다. 그렇지만 분명 스피커 기본기 자체가 이러한 디테일과 하모닉스, 개방적이고도 입체적인 음을 내는데 탁월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이런 재즈 음악의 섬세함과 미려함을 표현하면서도 중음이 쉬 가볍게 표현되거나 얇고 예리하게만 표현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악의 감각이 더 잘 살아나는 것 같다.

※ 위 유튜브영상은 리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영상이며 실제 리뷰어가 사용한 음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가격대 클래스 기준을 격상시켜 놓는 스피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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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래 전에 이정도 가격대 스피커를 처음 사용했을 때를 떠 올려본다. 그때 나는 단점이 없고 완벽한 것을 따지자고 생각했기 때문에 모든 오디오 기기를 평가함에 있어서 타 제품 대비 대단히 탁월한 것을 발견하기 보다는 단점이 있고 없고에 더 관심을 가졌다. 기본적으로 무난한 상태에서 뭔가가 빈약한 부분이 있으면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경험이 많지는 않았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특성을 발견하더라도 그게 얼마나 좋은 것인지에 대해서 크게 생각하지는 않았었다. 초보일 때는 대부분 그렇다.

그래서 나는 그때 유독 다른 입문용 스피커보다 중저음이 강하고 중고음은 또랑또랑 명징하게 재생되는 스피커를 좋아했었는데 엘락 Uni-Fi 스피커는 중저음이 강력한 스피커는 아니다. 과연 그렇다면 대부분의 오디오 유저나 소비자는 이 스피커에 대해서 단점이 있는 스피커라고 생각할까?
굳이 중저음이 강력하지 않다는 표현을 써서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적인 사항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인데, 굳이 이렇게 이야기 했다고 해서 단점이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야 말로 내가 그랬던 것처럼 초보의 제한된 안목의 한계에 묶이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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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피커는 중저음도 강하게 표현하고 중고음도 명징하고 뚜렷 뚜렷하게 힘을 줘서 표현하는 스피커는 아니다. 그렇지만 소리에 힘을 싣는다기 보다는 에어리함과 배음을 싣는 스피커다. 그리고 음에 입체감을 주고 산뜻하게 산란을 시킨다. 오디오도 시대에 따라 트랜드가 바뀌기 나름인데, 과거의 입문용 스피커들에 비해서는 월등히 음의 생생함이 우수하며 입체감도 탁월하다. 과거의 스피커들에 비해서 잘 펼쳐지는 음을 재생하며 중역대의 촉촉하고도 섬세함 표현력도 발군이다.
중저음은 매칭하는 앰프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 딱딱 끊어지는 중저음을 표현하기 보다는 공간과 무대를 표현한다. 양감은 부족하지 않지만 밀도를 잡아줄 것인지 깔끔하게 단단함을 잡아줄 것인지에 따라 앰프의 선택법은 달라질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국내 수입사에서 책정한 권장 소비자 가격에 비해 마감이나 만듦새가 탁월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이 되어 마음이 그렇게 가는 제품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음질은 들으면 들을수록 마음이 가는 스피커다.

테스트 중에 앰프는 유니슨리서치와 누프라임, 심오디오 ACE를 바꿔가면서 사용했는데 3가지 모두 매칭은 훌륭했다.

워낙에 중고음의 뉘앙스 표현력이나 다량의 정보를 세련되게 펼쳐주는 능력이 좋아서 거실에서 사용한다면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스피커들 대비 돋보이는 점이 많을 것이라 확신한다.

S P E C

Speaker type 3-way, bass reflex
Tweeter 1 x 1-inch soft dome, concentrically mounted
Midrange 1 x 4-inch aluminum cone
Woofer 3 x 5.25-inch aluminum cone
Crossover frequency 270 / 2,700 Hz
Frequency response 42 to 25,000 Hz
Sensitivity 85 dB at 2.83 v/1m
Recommended amplifier power 40 to 140 wpc
Peak power handling 140 wpc
Nominal impedance 4 Ω; minimum 3.4 Ω
Binding posts 5-way custom
Magnetic shielding No
Cabinet finishes Black or white white satin paint finish
Accessories included Magnetic fabric grille
Height (no feet) 38.58 in / 980 mm
Width 7.0 in / 178 mm
Depth 11.54 mm / 293 mm
수입원 사운드 솔루션(02-2168-4500)
가격 172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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