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ome | 웹진 | 리뷰

동급 스피커중 음악적 물리적 특성이 두루 갖춰진 범용성이 높은 스피커 - KEF R300

By Fullrange date 14-11-18 15:21 2 8,800

 





 

Prologue I.

 

웬만하면 원고마감에 늦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약속을 어겼다. 생업으로 다니는 회사가 구조조정과 합병을 거치면서, 앉아서 음악을 듣고 글을 끄적거릴 여유는 호사가 되었기 때문이다. 의례,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면 조직은 전 직원의 화합을 이유로 주말에 등산 같은 일을 벌인다. 나야 뭐 자발적으로 언덕조차 오른 적이 없으니, 몇 년 전 유사한 행사 때 신었던 신발도 꺼내고 한번도 안 쓰고 박아 놓은 등산 스틱도 꺼낸다. 여직원도 쉽게 오를 코스를 산악회 회원이 정했다고 한다. 구조조정으로 계약직을 전환한 산을 자주 가는 선배는 같이 담배를 피면서 그 산은 등산이 아니라 산보라고 한다. 스틱은 짐만 된다고 한다. 그렇게 원고 마감하기로 한 주말 토요일 아침, 출근시간 보다 빨리 산을 향하는 버스에 올라 탔다.







KEF는 1960년 초반부터 오디오를 만들어온 유서 깊은 스피커 제조 회사이다. 영국의 거의 모든 스피커 회사처럼 역시 BBC 엔지니어링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일찍부터 여러 재질을 이용한 스피커 제조를 시도하였다. 특히 북셀프 스피커 중에 명기로 꼽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었다.
 

그런데 비슷한 시기에 영국에 또 하나의 업체가 비슷한 행보를 걷게 된다. 어디가 어디를 흉내 낸다기보다 당시의 영국 스피커의 트렌드 였던 것 같다. 바로 B&W 이다. 처음에는 물론 KEF가 월등히 좋은 평가를 받다가 80년대를 기점으로 점차 역전이 되었다. KEF 레퍼런스 시리즈가 나오고 얼마 후 우퍼 위에 별도의 인크로저를 쌓아올린 800시리즈가 나온다. 한쪽은 Q유닛, 한쪽은 노란색 캐플러콘으로.

 


 




 

국내에서는 현재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B&W에 비해 KEF의 위상은 무척이나 저 평가 되어 있다. 이유는 몇 가지 있다. 우선 고급 기종에 있어 KEF는 상대적으로 라인업이 적고 신제품의 개발도 이전의 주도적 입장에서 조금씩 느리게 나오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소리의 취향이 내가 느낀 국내 유저들과의 취향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이다. 음상이 B&W에 비해 가늘고 그래서 스케일이 작다고 느껴지며 반응 속도가 다소 여유로운 느낌이다. 이런 성향으로 인해 쏠림 현상이 심한 우리들 특성상 한쪽이 견고한 입지를 굳힐 때 상대적으로 평가가 절하되어 갔다.






그래도 듣다 보면 B&W와는 다른 매력적인 면모가 많고 세밀하면서도 서정적인 이런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은 꾸준히 있다. 나 역시 B&W 800시리즈 보다는 블레이드가 더 마음에 든다. 물론 나 같은 취향이 다수는 아닌 게 함정이지만, KEF의 북셀프는 그래도 꾸준하게 인기가 있었다. Q시리즈는 AV스피커로도 좋은 평을 받았고, 특히 얼마전의 LS50은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은 제품이다.








하얀색의 R300을 꺼내 놓고 스피커를 연결한다. 바이와이어링 단자의 섬세한 배려, 마감의 고급스러움 등은 KEF가 역사적 전통을 가진 명가임을 느끼게 해준다. 넘쳐나는 저역은 아니지만 그래도 빠르고 깔끔한 반응을 들려준다.



 





listening
특유의 세밀한 떨림이 현의 접촉의 미묘함을 그려낸다.

 


박현숙 -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우선 애청곡인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를 올려 본다. 확실히 현의 농밀함보다 담백한 표현을 이끌어낸다. 고수의 툭 떨어지는 북소리는 강한 임팩트 보다는 빠른 반응이 인상적이다. 요새 나오는 풀레인지 형태의 KEF제품 보다는 소리의 경향이 다소 두툼하며 특유의 세밀한 떨림이 현의 접촉의 미묘함을 그려낸다. 피아노 음색은 투명함이 살아나면서 보컬 특히 요새 나오는 깔끔한 여성 보컬의 미성이 잘 살아나고 바이올린의 세밀하고 다소 신경질적인 보잉도 예상대로 거슬리지 않으면서도 음의 엣지가 살아나게 그려진다.









 

오디오가 개인적인 취향이 중요한 선택요인이긴 하지만 R300은 여성적인 취향의 소리나 가늘고 섬세한 소리를 좋아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분명 기본기가 뛰어나고 듣기에 동급의 스피커가 가질 수 있는 좋은 음악적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탁월하기 때문에 음악도 듣고 영화도 보고 싶어하는 마니아라면 아주 적당할 것 같다. 음의 성향도 일본산 고급 AV앰프와 엮으면 부족한 면을 잘 보완해주면서 가격도 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음악용으로도 내가 이 스피커 사용자라면 비슷한 가격대의 그런 성향의 인티 앰프와 엮어 보았으면 한다.







       그런데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다. KEF의 소리가 마음에 든다면 비슷한 가격의 LS50 이 좋을까 아니면 R300이 좋을까?

 







Prologue II.






 


 

토요일 7시가 채 안되어 금요일 저녁에 확인한 버스를 타고 산행을 갔다. 거의 종점 부근에 타서는 종점에서 내렸다. 애당초 빈약한 채력이라 가볍게 왔는데, 여성 상위 시대답게, 바리바리 가방을 짊어지고 온 여직원 배낭을 남자들이 다 매란다. 올라가는데 숨차 죽는 줄 알았다. 정상에서 화합주를 들이키고 기념 사진 찍고는, 내려올 때는 쌓인 낙엽에 여기저기서 구르는 소리와 투덜대는 소리가 튀어나온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정말 산보 하듯 뛰어 다는 사람도 제법 많았고 남들보다 한참을 먼저 가서 기다리는 사람도 많았다. 다친 사람도 있었지만 혹시나 해서 들고 온 스틱이 참 유용하다는 것을 나는 처음 느꼈다.









LS50의 표현력은 정말 좋다. 반면에 R300 은 그것에는 미치지 못하는 느낌이다. 만약 이 둘이 같은 가격이라면, 나에게 KEF에서 둘 중에 하나를 준다고 하면 나는 LS50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지금 내 스피커를 없애고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R300이다. 자동차로 말하자면 2도어 쿠페와 승용차라고 비유할까? 상대적으로 풍부한 저음과 범용성을 고려할 때 이 둘은 선택의 대상이지 비교의 대상이 아니다.




 


 

풀레인지 초기에 한 소형 스피커 추천 글에 내가 이렇게 토를 달았었다. '평론가들이 소형 스피커를 좋다고 하는 것은 소형으로써 좋다고 하는 것이다. 반면에 소형이지만 크기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그냥 좋은 스피커도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R300도 소형이지만 좋은 스피커이다.




Specifications

PRODUCT  R300
BRAND  KEF
TYPE  Bookshelf Speaker
PRICE 2,450,000원
Design Three-way bass reflex
Drive Units Uni-Q driver array: HF: 25mm (1in.) vented aluminium dome, MF: 125mm (5in.) aluminium,
Bass Units: LF: 165mm (6.5in.) aluminium
Frequency Range (-6dB) 42Hz~45kHz
Frequency Response (±3dB) 50Hz~28kHz
Crossover Frequency 500Hz, 2.8kHz
Amplifier Requirements 25~120W
Sensitivity (2.83V/1m) 88dB
Harmonic Distortion <0.4% 130Hz-20kHz
Maximum Output 110dB
Nominal Impedance 8Ω (min. 3.2Ω)
DIMENSIONS W210×H385×D345mm
WEIGHT 12kg

CONTACT
소비코AV 02 - 525 - 0704
www.sovicoav.co.kr







http://www.fullrange.kr/ytboard/write.php?id=webzine_review2&page=1&sn1=&sn=off&ss=on&sc=on&sz=off&no=127&mode=modify

공유하기

댓글목록
(2)
  • 곰브로비치

    14-11-18 16:50

    이제품 실제로 보면 꽤 크더군요 무게도 상당하고... Uni-Q 유닛의 섬세한 소리가 꽤 인상적이었던것 같습니다. LS50이 Uni-Q의 장점을 극한까지 올린 제품이라면 이 제품은 리뷰에 있는대로 좀 더 범용적인 느낌인것 같습니다.
  • 홍이오빠

    14-11-28 19:47

    현재 톨보이 버전의 막내인 R500과 LS50을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br />두 스피커가 성향이 생각보다 많이 달라 유저의 취향에 따라 우열의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br />저는 LS50에 한표입니다.

Company

대표자 : 서동인 | 사업장소재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304 에이치원bld 1층,b1층
TEL : 02.3446.5036 | FAX : 02. 3446.5039 | e-mail : fullrange.kr@gmail.com
사업자 등록번호 : 211-09-86203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2-서울강남-01307호

Copyright © FULLRANGE Co.,Ltd. All rights reserved.

Customer Center

02.3446.5036

TIME : 10:00 ~ 18:00

A/S

찾기 힘들었던 수입사 연락처 및 A/S센터 연락처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수입사 및 A/S센터 연락처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