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ome | 웹진 | 리뷰

300만원으로 만드는 최고의 오디오, 리뷰 인생 최고의 매칭이다! - Fyne Audio F501 & Unison Research Unico Nuovo

By Fullrange date 24-02-01 14:06 0 2,700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2084_7438.jpeg
 



 

오랜만에 일하는 것이 너무 즐겁다

새벽까지 일해도 별로 피곤한줄 모르겠다

왜 재밌냐면….해답을 찾았으니까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2382_3508.png
 




돈이 많이 드는 취미를 하면서 가장 즐겁고 보람이 느껴질 때라면, 더 비싼 제품을 구입하거나 사용했을 때가 아니라, 내가 알고 있는 비용대비 월등히 더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 냈을 때이다. 


비싼 제품이 좋다는건 모르는 사람이 없다. 더욱이나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전문적인 제품 테스트를 해온 필자 입장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더 비싸고 더 좋은 제품은 항상 새롭게 출시되고 있다. 그렇지만, 그 비싸고 좋은 제품이라는 것은 그 제품 혼자서 좋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한다. 그만큼 또 좋은 제품들끼리 매칭을 해야 되는데, 그렇게 매칭을 하자면,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예컨데, 크고 무겁고 비싸고 유명한 스피커를 구입했다가 음질이 더 안 좋아지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앰프 매칭이 약해서 스피커가 제대로 된 성능을 못내고 오히려 기본기도 나와주지 않을 때가 있기 때문에 그렇다. 

그러한 경우에 스피커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앰프까지도 업그레이드를 하자면, 기존 매칭 금액대비 2~3배정도 지출이 금새 필요해지곤 한다. 소위 제대로 된 하이엔드 사운드를 만들자면, 전체 시스템 가격이 2000만원 가지고는 안되는 경우가 많다. 


여유가 되는 분들이라면 확실하게 투자해서 진정한 하이엔드 사운드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500만원 미만 혹은 1000만원 미만에서 최고의 매칭법이 뭔지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싸고 멋진 스피커에 대한 욕심은 당연한 것이지만, 

결국 음질은 더 저렴한 스피커라도 구동 잘된 스피커가 더 유리하다 






 








자동차 경주를 한다면, 무겁고 크고 럭셔리한 차가 유리할까? 작은 차가 유리할까? 3500cc 에 큰 차보다 2000cc 에 작은 차가 자동차 경주에서는 유리하다. 3500cc 엔진을 사용해도 무게가 무겁고 큰차라면 2000cc 작은차보다 운동능력이나 운동성이 더 좋다고 보장하기 어려운데, 오디오의 경우는 무게가 무겁고 큰 스피커를 사용하면서 엔진은 그대로 2000cc 를 사용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니 스피커를 업그레이드했는데 음질은 더 나빠지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링크된 청음영상을 감상해 보도록 하자. 유튜브로 감상해 보는 음질로는 당연히 정확한 검증이 어렵지만, 이정도 음질이라면 유튜브 음질만으로도 얼마나 음질이 잘 발휘되고 있는건지 간접적으로나마 느껴질 것이다. 필자가 직접 녹음을 하고 녹음된 음원 그대로 다시 감상을 해보아도 정말 믿기지 않는 놀라운 음질이다. 


영상에서는 앰프를 유니코 누오보를 사용했지만, 유니코 프리모를 매칭해도 차이가 클 것 같지는 않은데, 그렇게 하면 세트 최종 가격은 300만원대가 된다. 


300만원대면 무선스피커 브랜드 중에 비싼 스피커는 올인원스피커 한대 가격이기도 하다. 스피커 2대 한조 가격이 아니라, 고급 무선 스피커 한대 가격이란 의미다. 스피커 한대로는 스테레오 이지징이나 입체감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지금 이 구성이 비싸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같은 가격인데 스피커는 고급 무늬목 마감의 톨보이형 스피커로 2대 구성이고 고급 앰프와 네트워크 플레이어까지 총 4대 구성의 조합인데 가격은 고급 무선 스피커 한대 가격이다. 


아마도 이 사실을 고급 무선 스피커 관계자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답답한 마음일 것이다. 우스갯 소리로 니네가 그 구성을 그렇게 싸게 팔아 버리면 어떡하냐??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실제 공식소비자 가격으로는 700만원정도의 구성인데, 거품을 뺄대로 빼서 만들어지는 가격이다. 


미안한 이야기지만, 가격은 비슷하지만 무선스피커 한대와 품질 차이를 비교한다면, 패스트푸드점에서 제일 비싼 커다란 햄버거 세트와 이탈리아 쉐프가 직접 요리한 고급 정식 코스 요리를 비교하는 것과 같다. 비교를 한다는 것 자체가 우스꽝스러운 일이다. 심지어 유니슨리서치 앰프는 동급 최고 물량투입의 이탈리아 생산 제품이다. 









우리가 알고 있던 가격대비 모든 기준을 넘어선 음질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2655_7224.png
 





녹음을 진행한 공간은 좌우폭 5.7미터, 앞뒤 거리 7.2미터 공간으로 12.4평정도 공간인데 각종 상품들이나 뒷벽을 가득 채운 장식장 등을 감안하면 11평정도 공간이라고 봐도 될 듯 하다. 33평 아파트의 거실공간이 대략 4~5미터 공간으로 평수로는 5~5.5평정도 공간이다. 옆으로 부엌이나 복도까지 감안하면 넓게 보더라도 8평정도 공간이라고 봐도 될 듯 하다. 현재 녹음공간은 작게 잡더라도 11평 공간이기 때문에 40~50평대 아파트의 거실 공간과 비슷한 규모라고 감안하면 적당할 듯 하다.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2677_2538.jpg
 


Nils Lofgren - Keith Don't Go





‘Keith Don't Go’ 라는 곡을 들어보도록 하자. 이게 과연 클래시컬한 디자인의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인지 의아할 수 있다. 너무나도 청명하고 기타음의 청량한 울림과 잔향까지 거의 완벽하게 표현해 주고 있다. 볼륨을 높이면 전체 에너지감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사용된 스피커는 파인오디오 F501, 6인치 유닛을 2개 사용한 스피커다. 엄밀하게는 12평의 청음실을 울리는데는 그다지 큰 스피커는 아니다. 엄밀히 따지면, 앰프도 그다지 비싼 앰프는 아니기 때문에 최종 음질적인 측면에서 크게 기대할 필요는 없는 구성인데도 최종 음질은 믿기 힘든 수준으로 발휘되고 있다. 


보컬곡을 재생해 보면, 중역대 표현력도 가격대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소스기를 절대로 비싼 제품을 매칭한 것도 아니다. 소스기는 100만원 미만의 미니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매칭했다. 그런데 여성보컬과 남성보컬의 음이 각자의 개성을 매우 잘 표현해 주면서, 마치 2배정도는 더 비산 HIFI 기기들에서나 내줄법한 음을 내주고 있다(실제로 공식 소비자 가격이나 제품의 그레이드를 2배 더 비싼 제품들이 맞다). 중음 표현의 질감 표현력에 있어서 거의 나무랄 것이 없이 칭찬할만 하다. 실제 권장소비자 가격이 200만원 미만 제품들끼리 매칭해서는 사실 이런정도의 질감 표현력은 불가능하다.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8722_0563.jpeg
 



Linkin Park - New Divide 




저음이 얼마나 강력하게 재생될 수 있는지도 살펴보자. 영화 트랜스포머의 OST로 사용된 Linkin Park 의 New Divide 를 들어보면 초반 도입부에서 엄청난 에너지감의 저음이 재생된다. 아마 음질을 확인하기 위해 매칭된 스피커가 작은 스피커라면 실제 재생된 음과는 많이 다른 음일 것이다. 그런데 느낀만큼은 비슷하게 느껴볼 수는 있을 것이다. 


만약, 실제 재생에서 스피커가 부드러운 음만 내는 가볍고 섬세한 성향의 스피커라면, 이런 굵직하고 중량감 있고 벙벙거리면서 퍼지지도 않는 저음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금 이 저음은 양감도 부족하지 않고 중량감도 부족하지 않고, 전체 에너지감도 부족하지 않음을 증명해 주고 있다. 


저음이 단단하게 재생한다는 스피커라도, 딱딱하고 경직되게 저음을 재생하는 스피커라면 양감과 에너지감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고, 양감이 많더라도 그 저음이 퍼지는 저음이라면 마찬가지로 이런 육중하면서도 중량감이 좋고 통제가 잘 되는 음을 내주지 못한다. 


그런데 지금 이 음은 도저히 스피커의 기본 스펙이나 모양이나 디자인만 봐서는 기대하기 힘든 중저음의 퀄리티도 내주고 있다. 왜 그러겠는가??? 들어오는 소스도 좋지만, 앰프까지도 좋기 때문에 가능한 음이다.비슷한 가격의 올인원앰프로는 절대로 만들어지기 불가능한 음이다.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8665_543.png
 







“밥과 반찬을 시간차를 두고 따로 먹는 것과비빔밥이나 보쌈처럼, 한번에 먹는 것과어떻게 먹는 것이 맛의 조화가 있겠는가?


파인오디오는 고음과 중저음을 동축으로 재생하는 동축유닛이다이러한 원리가 클래식 음악의 대역간 조화라는 측면에서도적지 않은 차이를 발생시킨다”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가 금속 트위터를 사용하면 중고음의 선명도가 조금 더 좋아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금속 트위터는 그만큼 무겁고 딱딱하기 때문에 오히려 하모니컬이 부족하고 음이 더 경직되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지금 이 조합에서 재생되는 중음과 고음은 그 어떤 금속 트위터를 사용한 스피커보다도 더 청명하고 투명하며 중고음의 정보와 하모니컬이 풍부한 음을 표현해 주고 있다. 


정확하게 평가하자면, 투명도에서 1점정도 더 좋은 스피커가 있을 수는 있다. 그렇지만, 투명도 하만 가지고 음악성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투명도가 0.5점이나 최고 1점정도 더 좋은 스피커가 있더라도 그 스피커는 그 투명도를 유지하기 위해 넓은 중음역대의 풍부한 하모니컬과 에너지감을 포기해야 한다. 그런점을 감안한다면 종합적인 음질이나 풍부한 해상력이라는 측면은 지금 이 조합(유니슨리서치와 파인오디오 F501 조합)이 더 낫다고 하겠다. 


평소 잘 못 알려진 것 중에, 투명도나 선명도만 좋으면 해상력이 좋다고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투명도나 선명도는 소리의 끝만 뾰족하고 예리하면 선명하게 느끼기 쉽다. 그렇지만, 해상력이라는 개념은 모든 대역의 정보가 많고 풍부해야 한다. 소리의 끝만 선명하고 그 외의 중음역대에서 저음역대까지 이어지는 음의 밀도감과 풍부함이 부족하다면 그건 음악성의 결여라고 지적할 수 있다. 


파인오디오 F500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를 6인치 동축 유닛이 감싸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중저음역대의 하모니컬이 미드레인지가 없거나 우퍼 유닛이 다른 축으로 분리되어 있는 스피커보다 좋을 수밖에 없다. 

밥과 반찬을 시간차를 두고 따로따로 입에 넣어서 먹는 것과, 비빔밥이나 보쌈처럼, 한번에 같이 먹는 것과 어떻게 먹는 것이 맛의 조화가 있겠는가? 간단한 원리다. 


이러한 원리가 클래식 음악의 대역간 조화라는 측면에서도 적지 않은 차이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정도 음질을 만들어내기 위한 원리와 과정을 잘 이해하고, 

그것을 증명했다는 것이 너무나 뿌듯하고 기분 좋다 






432be4ce6aa788a4ddbedae5ddc1aa29_1706762766_4453.jpg
 






영화는 종합 예술이라고 한다. 그런데 영화 평가를 하면서 유명 배우가 나왔다고 해서 극찬을 하거나, 화려한 장면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볼거리가 많다고 극찬을 하는 평론가는 없을 것이다. 한국 영화에 톰 크루즈가 출연했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영화라고 극찬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오디오도 마찬가지다. 엄청나게 유명한 스피커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최종적으로 좋은 음질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다. 기능 많아서 좋다는 최신 소스기를 구입했다고 해서 최종 음질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다. 기능은 기능일 뿐이지 음질이 아니다. 


당장에는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좋은 음질은 신호의 순수성과 에너지의 보존이 정말 중요하다. 그걸 이해하고 매칭하는 사람과 단순히 기능만 보고 기기를 매칭하는 결과는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정말 솔직한 이야기로, 그 어느 누가 클래시컬한 디자인의 파인오디오 스피커와 중립적이며 부드럽고 감미로운 음을 낸다는 유니슨리서치 매칭과 100만원도 안되는 미니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매칭에서 이렇게 에너지감이 충만하면서도 모든 대역의 생생함이 살아있는 음이 날 것이라고 예상이나 할 수 있겠는가? 


자주 하는 이야기지만, HIFI 오디오 기기는 혼자서 소리를 못 낸다. 그래서 제품 하나로 단정해서 평가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 결과를 단정해서 자신있게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그 결과가 만들어지기 위한 과정과 알고리즘적 원리를 잘 이해해야 한다. 


오디오 기기의 음질도 정말 정확하게 판단을 하고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단품으로 평가되기 보다는 가장 정확하게는 최종 매칭을 어떻게 했는지와 어떤 공간에서 재생이 되었는지까지 따져보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평가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다른 주변기기는 훨씬 비싼 기기들만 매칭해서 조금이나마 좋은 음질을 만들어 내서 애써 굳이 칭찬하려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 


모든 분야에 체급이라는 것이 있듯이, 이 조합의 음질을 가격대비로 평가하자면 100점 만점에 97점정도를 부여하고 싶다. 당장에 현 청음실에서 들리는 음질대로라면 그렇다. 물가의 변동이 급격하기 때문에 근 10년 사이에 400만원 미만으로 만들 수 있는 조합으로는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필자는 이정도 가격으로 이정도 음질을 만들어냈고, 그 원리와 과정에 대해서 너무나도 잘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너무나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 이걸 인정받고 인정받지 못하고는 소비자가 얼마나 음질을 중요시 여기느냐의 문제일 수 있을 듯 하다. 





Specifications

Fyne Audio F501


System Type

2 ½ way, downwards firing port, with BassTraxTMTractrix diffuser. Twin cavity coupled reflex

Recommended amplifier power (Watt RMS)

35- 150

Continuous power handling (Watt RMS)

75

Sensitivity (2.83 Volt @ 1m)

90dB

Nominal impedance

8 Ohm

Frequency response (-6dB typical in room)

36Hz- 34kHz

Drive unit complement

1 x 150mm IsoFlareTM, multi-fibre bass / mid with 25mm titanium dome compression tweeter 1 x 150mm multi-fibre bass

Crossover frequency

250Hz & 1.7kHz

Crossover type

2nd order low pass, 1st order high pass

Dimensions - HxWxD

984 x 270 x 318mm (38.7 x 10.6 x 12.5”)

Weight - Each

18.9kg (41.7lb)

Finishes

Dark Oak / Black Oak / Piano Gloss Black / Piano Gloss White

Fyne Audio F502

System Type

2 ½ way, downwards firing port, with BassTraxTM Tractrix diffuser. Twin cavity coupled reflex

Recommended amplifier power (Watt RMS)

40- 180

Continuous power handling (Watt RMS)

90

Sensitivity (2.83 Volt @ 1m)

91dB

Nominal impedance

8 Ohm

Frequency response (-6dB typical in room)

30Hz- 34kHz

Drive unit complement

1 x 200mm IsoFlareTM, multi-fibre bass/ mid, with 25mm titanium, dome compression tweeter. 1 x 200mm multi-fibre bass

Crossover frequency

250Hz & 1.7kHz

Crossover type

2nd order low pass, 1st order high pass

Dimensions - HxWxD

1114 x 322 x 380mm (43.9 x 12.7 x 15.0”)

Weight - Each

25.2kg (55.6lb)

Finishes

Dark Oak / Black Oak / Piano Gloss Black / Piano Gloss White

Fyne Audio F500

System Type

2 way, downwards firing port, with BassTraxTM Tractrix diffuser

Recommended amplifier power (Watt RMS)

30 - 120

Continuous power handling (Watt RMS)

60

Sensitivity (2.83 Volt @ 1m)

89dB

공유하기

댓글목록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대표자 : 서동인 | 사업장소재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304 에이치원bld 1층,b1층
TEL : 02.3446.5036 | FAX : 02. 3446.5039 | e-mail : fullrange.kr@gmail.com
사업자 등록번호 : 211-09-86203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2-서울강남-01307호

Copyright © FULLRANGE Co.,Ltd. All rights reserved.

Customer Center

02.3446.5036

TIME : 10:00 ~ 18:00

A/S

찾기 힘들었던 수입사 연락처 및 A/S센터 연락처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수입사 및 A/S센터 연락처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