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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c Carina BS243.4 스피커 미국 스테레오파일 리뷰

By Fullrange date 23-02-10 17:24 0 5,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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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링크 - https://www.stereophile.com/content/elac-carina-bs2434-loudspeaker-page-2


 





리뷰 - 스테레오파일 허브 라이체르트(Herb Reichert)


* 본 리뷰는 원활한 이해를 위해 의역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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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락의 카리나(Carina) BS243.4 스피커가 도착했을 때 이 제품이 Debut B6와 얼마나 완전히 다른지 알게 되었습니다. BS243.4는 둥글게 처리된 전면 모서리와 사다리꼴 모양으로 날렵하고 견고하며 곡선미가 있고 현대적으로 보입니다.


BS243.4의 고급스러워 보이는 무광 블랙 마감은 강철처럼 보였습니다. 궁금해서 나는 작은 손전등으로 캐비닛 측면과 상단을 두드보았습니다. MDF를 두드리는것처럼 들리는데 각 면마다 다른 소리가 났습니다. 나는 손전등을 사용하여 내부를 들여다보고 바닥으로 발사하는 플라스틱 발사 포트(6" × 1.75")를 측정했습니다. 이 하단 포트는 BS243.4의 캐비닛 전면이 견고한 단단한 플라스틱 베이스에 부착되어 전면에서는 일반 직사각형 스피커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측면 높이에서 캐비닛은 앞뒤로 약 1.68" 위로 올라갑니다. 이렇게 본체가 약간 위로 뜬 설계로 인해 포트에서 바람이 3면에서 우아하게 빠져나갈 수 있는 공간을 남겨 둡니다. 이것을 볼때 스피커 본체가 책상위에 놓을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Elac Americas의 Carina 시리즈는 BS243.4 북쉘프 스피커, FS247.4 플로어스탠더, CC241.4 센터 채널 스피커의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엘락의 독일 사무소가 중요한 항해 도시인 킬(Kiel)에 있는데 카리나(Carina)는 배의 스테빌라이져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습니다. Carina 시리즈의 경우 Elac Germany의 유명한 JET 트위터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사용해 주파수 응답을 확장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2.7kHz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엘락의 특별한 AMT 트위터인 제트 트위터(JET Twe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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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lac이 개량한 JET 트위터



 


내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스피커의 전체 사운드는 설계자가 선택한 트위터에 따라 크게 결정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스피커 제조업체는 특정 유형의 트위터를 중심으로 전체 라인을 구축합니다. 오스카 헤일 박사(Dr. Oskar Heil)에 의해 개발된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AMT) 트위터는 여러 저명한 제조업체에서 트위터로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AMT 트위터는 각 회사들에서 계속 개량되었는데, 골든이어 테크놀로지(GoldenEar Technology)는 자사의 AMT 버전을 HVFR(High-Velocity Folded Ribbon)이라고 부릅니다. Adam Audio는 U-ART(Unique Accelerated Ribbon Tweeter)라고 부르며, MartinLogan은 Folded Motion(FM) 트위터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인 엘락은 그들의 버전을 JET(Jet Emission Tweeter)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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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T 트위터의 구조






 


이렇게 각 회사들에서 이름을 어떻게 붙였든 간에 AMT 트위터의 기본은 강한 자기장에 매달린 폴리이미드 필름 시트의 커튼의 접힌 부분에서 공기를 짜내는 쌍극자 변환기입니다.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이 멤브레인에는 얇고 연속적인 전도체가 표면에 증착되어 있습니다.


내 친구이자 EMIA의 오디오 설계자인 제프리 잭슨(Jeffrey Jackson)은 AMT 트위터의 개발자인 하일(Heil) 박사가 엄청난걸 개발했다고 칭찬하며 AMT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했는데, 공기를 움직이는 다이어프램의 속도보다 몇 배 더 빠른 속도로 공기를 움직이기 때문에 "공기 운동 변압기(Air Motion Transformer)"라고 불리며 결과적으로 AMT 트위터의 감도와 과도 응답이 향상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이러한 AMT의 효과는 내 귀에 조용하고 피로감 없이 디테일을 들려주고 분명하게 낮은 왜곡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돔 트위터와 달리 AMT를 사용하면 스피커 설계자가 수평 및 수직으로 음의 분산을 모두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MT는 일반적으로 돔 트위터 보다 더 넓은 수평 분산을 제공합니다. 개발자 앤드류 존스(Andrew Jones)는 이메일에서 "Carina BS243.4는 거의 주파수 응답에서 15kHz까지 수평으로 15도에서 거의 변화가 없으며 30도에서도 여전히 큰 변화가 없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스피커가 토인없이 앞을 똑바로 향하면 스테이지가 넓게 재생되지만 초점이 덜 맞고, 약간의 토인을 주면 좀 더 초점이 맞혀진다고 합니다.


 


 




 


뒷벽과의 거리가 오히려 짧아야 좋은 소리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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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Carina BS243.4를 통해 들었던 첫 번째 음악은 가장 예술적인 가수 중 한분인 Mel Tormé: Live at the Crescendo(LP, Affinity AFFD 100)였습니다. BS243.4를 들어보며 Elac B6에 대한 내 기억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빨리 보고 싶었습니다.


처음 재생한 곡은 "Autumn Leaves"와 "It's Alright With Me"였는데, 처음으로 느낀 음향적 특징은 멜로디톤이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더블베이스 소리는 손가락 움직임이 산뜻했고, 현 소리가 섬세하게 표현되었으며 공간에 대한 표현과 박수 소리가 잘 묘사되었습니다. 아울러 리듬앤페이스도 괜찮았지만 전반적으로 사운드는 약간 건조했으며 멜로디 하모닉스가 일부 누락된거처럼 보였습니다.


이렇게 처음 BS243.4를 테스트 할때는 뒤쪽 벽에서 약 30인치(76cm) 떨어져 있었습니다. 나는 싱어의 진정한 목소리를 찾기 위해 천천히 스피커를 뒤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뒤로 갈수록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었는데 벽에서 12인치(30cm)에 도달했을 때 벨벳 사운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Carina를 진심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Rogue Stereo 100 파워앰프로 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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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gue Stereo 100 앰프


 



$3400불(한화 429만원)인 Rogue Stereo 100은 필자의 일상적인 레퍼런스 테스트 앰프입니다. 이 앰프는 Carina를 무게감 있고 역동적인 소리로 만들어냈습니다. BS243.4에 힘을 공급하는 Rogue는 프랑스 피아니스트 알렉산드레 타라우드(Alexandre Tharaud)의 사운드를 매우 만족스럽게 견고하고 사실적으로 만들어 그의 2017년 앨범 Barbara(44.1/24비트 FLAC, Erato-Warner Classics/Qobuz)를 들을때는 계속 반복해서 듣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다음으로는 Rogue Audio의 RP-7 프리앰프와 스테레오 100 파워앰프, HoloAudio Spring DAC와 같은 메인 레퍼런스 시스템에서 Carina를 들어봤습니다. 똑같이 중요한 점은 Carina는 니어필드에서 듣을때 꽤 좋은 음질을 들려준다는 것이며 룸 어쿠스틱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한 스피커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피아노 음이 깨끗하고 임팩트부터 확장된 감쇠까지 완벽하게 표현되었습니다. 저음의 힘과 명확도는 독보적이었고 과도하지는 않았으며 저음의 가지런한 표현도 좋았습니다. 결과적으로 Tharaud가 연주하는 건반의 왼손을 적절하게 살릴 수 있는 충분한 저음 드라이브와 피아노의 현을 해머로 치는 현의 디테일 또한 표현되었습니다. Alexandre의 오른손에서 나오는 음표는 만족스러운 양의 타악기적인 리듬감과 컬러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엔 JET 트위터에 집중해보았는데 JET가 배음에 흐릿함이나 울림이 없고 정교하게 그려진 어택으로 피아노 음을 전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고음 영역 전체에 멋진 빛이 공기를  채우는 느낌이었습니다.



 




Schiit Aegir 파워앰프로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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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hiit Aegir 앰프


 





저는 Schiit의 새로운 $799불(한화 100만원) Aegir 파워 앰프로 테스트 해 보고 싶었습니다. Carina가 우아하고 세련되게 음을 재생 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지만, 한가지 해결하지 못한 음향적 문제가 남아 있었습니다. 바로 BS243.4가 충분한 정밀도로 초점을 맞추고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지 입니다. 나는 Carina의 좋은 소리 분산에도 불구하고(또는 아마도 그것 때문에) 토인이 카메라 렌즈의 초점 링처럼 작동한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이 스피커에서는 토인의 각도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테스트가 필요한거 같아 Stereophile의 Editor's Choice 테스트 CD에서 듀얼 모노 핑크 노이즈를 재생했습니다. 물론, 핑크 노이즈 전에 나는 "Channel Phasing" 트랙을 들었는데, 크게 틀었고 Carina가 약 50Hz까지 낮은 옥타브에 얼마나 인상적으로 힘을 줄 수 있는지 발견했습니다.


듀얼 모노 핑크 노이즈는 Falcon LS3/5a, KEF LS50 또는 Magnepan LRS에서 생성된 이미지보다 눈에 띄게 더 넓은 중앙에 집중된 소리를 보여주었습니다. 스위트 스폿에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한 자리를 이동해도 톤은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수직의 스위트 스팟은 훨씬 더 좁았는데 대략 트위터 높이와 귀 높이를 맞추어 앉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것을 가능하게 하는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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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저는 모든 학생들이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를 불러야 하는 위스콘신 시노드 루터교 초등학교에 다녔습니다. 우리 학년은 기독교 전례를 중심으로 조직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계속해서 그리스도의 수난을 기념하는 음악을 좋아하는데 내가 특별히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Johann Theile(LP, Harmonia Mundi HMC 1159)이 1673년에 작곡한 Passion selon St. Matthieu입니다. 테일레의 수난곡은 음악 반주보다 독주 아리아를 강조하는데, 두대의 바이올린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서정적으로 후광하고 다른 등장인물들의 독백을 콘티누오로 후광합니다. 합창단은 오르간이 지원합니다.


놀랍게도 Aegir로 구동되는 Carina는 런던의 Clerkenwell에 있는 St. James 교회 내부에서 충전된 에너지의 힘, 규모 및 질량을 재현했습니다. 이와 같은 엄청난 에너지를 포착한 녹음은 거의 없습니다. 합창단, 솔리스트, 오르간이 이만큼 무게감 있고 정밀하게 배치된 녹음은 거의 없습니다. 나는 799달러짜리 Schiit Aegir와 1200달러짜리 Elac BS243.4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절대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매우 추천할만한 앰프-스피커 조합입니다.


 




 


Line Magnetic LM-518 IA 진공관 인티앰프 매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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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ne Magnetic LM-518 IA 진공관 인티앰프


 




저는 Line Magnetic LM-518 IA 인티앰프 조합으로 Carina를 구동시켜 보았습니다. 역시 음질의 변화는 미묘하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구동하는 순간 깨달은 것은 BS243.4의 최고 옥타브는 더욱 투명하고 넓어졌으며 디테일해졌습니다.


Alexandre Tharaud의 "Septembre"(역시 Barbara)의 꿈결 같은 편곡에는 피아노 음표의 앞쪽 가장자리에 흐릿한 흔적이 있었지만, 확장된 하모닉스와 잔향감으로 만들어진 순수하고도 빛나는 음들을 듣고 전혀 개의치 않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Camélia Jordana의 보컬을 들어보았는데 이 음악에서 피아노 톤은 깊이와 향을 겹겹이 가졌습니다. 피아노의 리버브 흔적을 관찰하는 것은 내 하루에서 몇 시간을 앗아갔습니다. Camélia의 보컬은 확실히 경쾌했습니다. 이는 하베스(Harbeth)나 팔콘(Falcon) 스피커를 통해서는 알아차리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개발자인 앤드류 존스(Andrew Jones)가 싱글엔디드 트라이오드 앰프를 염두에 두고 BS243.4를 설계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 귀에는 $3400불 싱글 엔드 845 튜브 앰프와 $1200불  스피커의 조합이 매우 매력적인 음악적 마법을 만들어냈습니다. 나는 이것이 LM-518IA의 뛰어난 고역 재생 능력과 Elac의 JET 트위터의 편안한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컬렉션에 있는 한 음반은 지금 이 시스템이 얼마나 좋은지 말해줍니다. 케네스 윌킨슨 녹음은 정확한 톤과 탁월한 해상도를 가진 시스템에서만 즐길 수 있는데 이 시스템은 그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 줍니다(David가 감독한 케임브리지 킹스 칼리지 합창단이 연주한 Vivaldi의 Gloria와 Pergolesi의 Magnificat 윌콕스(아르고 LP ZRG 505).


Koetsu Rosewood Signature Platinum 카트리지를 홈에 맞춘 직후, Elac BS243.4는 내가 아는 가격대에서 내가 아는 어떤 스피커보다 슈퍼마이크로 정보를 잘 전달했습니다. 합창단의 각 노래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움직이는 입을 가진 작은 머리로 나타났으며 각 솔로들의 소리는 독특하고 뚜렷했습니다. 이 레코드의 음성은 라우드스피커 왜곡을 측정하기 위한 최고의 도구이며 BS243.4는 내가 이 레코드를 재생한 어떤 스피커보다 깨끗하고 왜곡이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에 비해 Harbeth P3ESR은 Vivaldi의 Gloria를 더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포화된 톤과 더 드라마틱한 채플 공간으로 연주했습니다. Falcon LS3/5a는 솔리스트를 더욱 현장감 있고 생동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Falcon의 사운드는 매우 부드럽고 그레인이 없는 엘락의 사운드보다 눈에 띄게 더 거칠었습니다.


가느다란 Magnepan LRS 패널은 Carina보다 더 선명한 초점과 투명도를 보여주었지만 BS243.4는 영감을 주는 우아함과 놀라운 힘으로 이 복잡한 클래식 음악을 항해했습니다. 그들의 5.25" 우퍼는 King's College 오르간과 함께 매우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KEF LS50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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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EF LS50 스피커



 


현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KEF LS50은 Carina와 비슷한 가격(쌍당 $1499)을 가졌는데, LS50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펀치감과 일관성 있는 사운드를 재생하는 좋은 스피커입니다.


하지만 지금 고백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Carina 테스트를 하기 전까지 AMT 트위터를 그렇게 좋아하진 않았습니다. 그들은 항상 왜곡이 적었지만 흥분도 적었습니다. 어쩌면 나는 약간의 울림이 있는 트위터에 익숙해졌을까요?


하지만 이제 그런 편견은 사라졌습니다. 나는 Carina의 JET 트위터에서 KEF Uni-Q 트위터로 바꿨을때 LS50의 고역이 약간 뭉특한 사운드를 내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합창곡에서 보이스를 무디게 균일화 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JET 트위터에서는 더 정교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으며 약간 롤오프가 있었습니다.


최고의 트위터는 내가 들을 수 없는 것처럼 존재를 느낄 수 없는것입니다. 합창곡 Gloria에서 JET 트위터는 완전히 들리지 않는 것처럼 보였지만, KEF 돔 트위터는 매우 미묘한 차이지만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 비교에서 LS50이 Carina와 비교해서 특히 상위 저음과 하위 중음역을 통해 훨씬 더 많은 펀치와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Elac은 세련된 느낌을 받았고 KEF는 활기차게 느껴졌습니다.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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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맹세합니다. Elac의 새로운 Carina BS243.4 스피커는 내가 아는 비슷한 가격의 스피커보다 더 세련된 소리를 냈습니다. 그러나 주로 스탠드 마운트 Elac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부드러운 옥타브 대 옥타브 밸런스입니다. 검토 과정 내내 우아함이라는 단어가 계속  생각났습니다. 브라보, 앤드류와 엘락!


 




 


* 의역 : 정영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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